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빈혈의 징후와 증상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12. 15.

빈혈은 혈액의 적혈구 수가 감소하여 폐에서 신체의 나머지 부분으로 산소를 운반하는 것이 어려울 때 발생합니다. 암을 앓고 있는 환자나 면역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 또는 생리혈량이 많은 사람은 빈혈 발생 위험이 더 높다고하는데요. 

일반적인 빈혈 치료에는 혈액이 더 많은 적혈구를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보충제나 약물을 복용하게 되는데요. 심각한 빈혈의 경우에는 정맥주사나 수혈이 필요하기도 하고 심지어는 수술이 필요한 단계에 이를 수 있는 질환입니다.

빈혈은 원인에 따라 여러가지 유형이 있지만, 초기의 경우 대부분 증상을 전혀 모르고 지나갈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빈혈이 경과됨에 따라 경증부터 중증까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며 치료하지 않으면 심각한 건강상태에 이를 수 있는 것이 빈혈이므로 오늘의 콘텐츠를 통해 빈혈의 징후와 증상을 알아보고 건강 관리에 참고해 보세요! 

빈혈의 징후와 증상 

극도의 피로감, 피곤함
피곤함이나 피곤함을 느끼는 것은 철 결핍성 빈혈의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증상은 재생 불량성 빈혈 및 용혈성 빈혈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적혈구는 몸 전체에 산소를 운반하며, 몸에는 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해 산소가 필요합니다. 적혈구 수치가 낮으면 신체의 조직과 근육이 충분한 산소나 에너지를 얻을 수 없기때문에 심장은 몸 주위에 있는 산소를 풍부한 혈액으로 이동시키기 위해 평소보다 더 열심히 일하게 되는 이 과정이 중첩되어 극심한 피로감이나 피곤함을 유발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창백한 피부
피부가 유달리 창백한 것은 빈혈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인데요. 이는, 혈류와 관련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적혈구 수가 감소하면 표면으로 흐르는 적혈구의 양이 줄어들어 피부색이 흐려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이 피부의 창백함은 손톱, 손바닥, 눈 주위에 국한될 수도 있고 몸 전체로 확산될 수 있다고 합니다.

두통
두통이나 간혹 편두통은 여러가지 유형의 빈혈에서 흔히 발생하는 증상이지만, 그 이유에 대해 과학적인 근거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고 합니다.하지만, 빈혈의 주요 원인인 철분 결핍이 두통이나 특발성 편두통의 근본적인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몇몇 근거가 존재한다고는 합니다. 따라서, 월경 중인 여성의 경우, 생리 기간 중 두통을 호소하는 경우도 빈번합니다. 

호흡 곤란
빈혈은 헤모글로빈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의 단백질)수치 저하를 유발하며, 산소 수치 또한 떨어집니다. 따라서, 근육과 조직에는 산소가 풍부한 혈액이 부족짐에따라 숨이 가빠지고 어지럼증이나 현기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숨이 차거나 가빠지는 호흡곤란감과 함께 어지럼증을 겪는다면, 걷기나 계단 오르기와 같은 일상적인 활동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특히 호흡곤란의 경우 빈혈의 징후일 뿐만 아니라, 또 다른 심각한 질병의 징후일 수 있으므로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고 적절한 조치나 치료를 받으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불규칙한 심장 박동(부정맥) 또는 심계항진(심장이 뛰는 것이 느껴져 불쾌한 기분이 드는 증상)
혈액 주 성분인 헤모글로빈은 몸 전체에 산소를 운반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빈혈 때문에 헤모글로빈 수치가 낮아지면 심장이 산소를 운반하기 위해 더 열심히 일하면서 심장이 빠르게 움직이게 됩니다. 이러한 심장의 과도한 펌핑은, 불규칙한 심장 박동(부정맥) 또는 심장이 너무 빠르거나(빈맥) 비정상적으로 뛰고 있다는 느낌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빈혈을 겪고 있는 많은 이들이 호소하는 증상이 분명하지만, 빈혈과 부정맥이나 심계항진의 연관성에 대한 과학적인 증거들이 아직까지는 부족한 상태라고 합니다. 앞으로의 연구 추이를 지켜봐야겠습니다. 

손톱, 피부, 머리카락의 변화
빈혈은 손톱, 피부, 머리카락의 변화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손톱에서 찾아볼 수 있는 빈혈의 징후는, 손톱이 얇아지거나 자주 찢어지고 부러지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만성 철분 결핍을 겪고 있다면, 코일로니키아(koilonychia)라는 손톱 이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손톱이 오목한 숟가락과 같은 모양과 같이 변화하며 더 쉽게 깨지기 쉽다고 합니다. 혈액 운반이 저하되는 빈혈은 피부 건조를 야기할 수 있으며, 피부의 푸석함도 증상일 수 있습니다. 푸석함은 비단, 피부에만 생기는 증상은 아닙니다. 바로 모발(머리카락)에서도 볼 수 있는 빈혈의 증상인데요. 특히, 철결핍성 빈혈이 있는 경우 머리카락이 자라지 않거나 평소보다 더 많은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을 살필 수 있다고 합니다.  손톱 깨짐과 피부 푸석감 그리고 모발의 변화는 빈혈이 아니더라고 또 다른 질병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내 몸의 변화를 잘 살펴 건강이 보내는 신호를 놓치지 마세요.


혀의 부기(붓기)나 작열감
때때로 입 안쪽이나 혀에 빈혈의 징후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한 연구에 따르면, 철분 결핍 빈혈이 있는 사람의 76%가 입안에서 타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작열감 뿐만 아니라 염증과 구강 건조를 비롯해 혀의 부기까지 함께 호소했다고 전하였는데요. 빈혈과 관련된 또다른 잠재적 구강 증상으로는 구강 궤양(구내염, 입안에 헐어서 구멍이 나는 것)과 입가의 붉은색 갈라짐(찢어짐)과 통증도 징후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신경 손상
비타민 B12 결핍으로 인한 악성 빈혈의 경우 신경 손상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손과 발이 따끔거리고 마비 증상을 느낄 수 있는 것이 바로 신경 손상 증상의 하나라고 합니다. 비타민B12결핍에 의한 악성 빈혈에 따른 신경 손상이 심각할 경우 반사 신경이 상실되고 근육 약화가 발생할 우려도 있다고 하는데요. 반사 신경 상실이나 근육이 약화된 경우 하지, 특히 발이 불안정해지고 균형 문제가 발생하며 보행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합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매체 health에서 부분 발췌/편역/윤색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health.com/anemia-symptoms-73688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