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탄수화물 섭취를 중단하면 발생하는 증상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12. 21.

다이어트를 위해 저탄수화물 식이요법은 다이어트를 위해 많이 시도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케토 다이어트와 황제(앳킨스) 다이어트가 한 때 유행한 적이 있었는데요. 웰빙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다이어트에 대한 욕구 강해지면서 탄수화물과 설탕 등을 줄이는 식이요법을 실천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러나 모든 건강 문제에 있어 식단의 급진적인 변화는 장단점이 존재하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여러 연구를 통해 저탄수화물 식이요법이 저지방 식이요법보다 체중 감량 측면에서 더 효과가 좋다는 사실이 밝혀졌지만, 건강과 영양 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탄수화물을 줄이거나 끊으면 우리 몸은 지방을 태우기 시작해 체중 감량을 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시행했을 때 득보다 실이 많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의 콘텐츠를 통해 탄수화물 섭취를 중단할 때 실제로 신체에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알아보세요! 

 

탄수화물 섭취를 중단하면 발생하는 증상

1. 케토 독감(키토독감)
탄수화물을 줄이는 것이 혈당과 인슐린 수치를 감소시키고, 결과적으로 신체의 지방 저장을 최소화하기 때문에 저탄수화물 식단은 비교적 빠른 속도로 체중 감소를 촉진합니다. 그러나 탄수화물 섭취를 중단하면 피로, 쇠약, 현기증, 두통, 과민성, 메스꺼움이 며칠 또는 심지어 몇 주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뇌에 필요한 포도당은 탄수화물의 일종으로 탄수화물은 몸의 에너지원이기 때문에 기억력, 집중력 등의 두뇌활동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 케토시스 상태
우리 몸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순으로 에너지원을 사용합니다. 탄수화물을 완전히 끊으면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과정에서 케톤이라는 물질이 혈액으로 방출되는데 이를 '케토시스 상태'라고 말합니다. 케토 다이어트가 매력적으로 느껴질 수 있지만 지방은 포도당보다 느린 에너지원입니다. 우리 몸은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쓰는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리므로 운동 및 기타 활동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케톤 식이요법에 대해 더 궁금하시다면 ↓
케톤 식이요법의 장단점 (케토 다이어트, 케토제닉 식이요법)https://hyperthermia.tistory.com/909

3. 수분 부족
탄수화물이 갑자기 부족해지면 살이 빠지기 시작하는데, 처음 대부분은 수분이 빠지는 것입니다. 탄수화물을 끊으면 몸에 수분을 유지하도록 돕는 글리코겐도 함께 없어지기 때문에 수분이 먼저 빠져나가기 시작합니다. 이 밖에도 신장 결석 및 골다공증 등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을 줄이면 건강의 불균형을 초래하기 때문에 장기간 시행하는 것에 대한 고려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 가기 ▷ https://www.byrdie.com/what-happens-when-you-stop-eating-carbs-511315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