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당뇨병의 특이한 증상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4. 1. 2.


당뇨병은 우리 몸 전체에 영향을 미치고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갈증 및 배뇨 증가와 같은 것이 전형 적인 증상 입다만, 잇몸 질환 및 청력 변화 등의 특이한 증상도 발생할 수 있는데요. 

 

어떤 유형의 당뇨병이 있는지에 따라 이러한 증상이 발현되기까지 최소 몇 주 내지 최대 몇년이 걸릴 수 있다고 하는데요. 제1형 당뇨병의 경우, 당뇨병에 수반되는 특이 증상이 단 몇 주 또는 몇 달 만에 나타날 수 있는 반면, 제2 형 당뇨병 증상은 발생하는 데 몇 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가능한 한 빨리 당뇨병을 진단을 받는다는 것은 관리를 더 빨리 시작하여 합병증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당뇨병 특이 증상은 질병 경고 신호일 수 있으므로, 그것이 무엇인지 알아두고 빠르게 진단 받을 수 있는데 오늘의 콘텐츠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당뇨병의 특이한 증상

1. 치주염
치주염은 치아를 흔들리게 하거나 빠지게 할 수 있는 잇몸 질환입니다. 치아를 고정하는 조직을 약해지게 해 궤양이나 출혈, 구취, 치아 흔들림 등의 증상을 유발한다고 해요. 치주염은 당뇨병이 없는 사람보다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2~3배 더 흔합니다. 당뇨병 환자는 잇몸질환이 더 빨리 진행되고 더 심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당뇨병이 치주염을 더 악화시킬 수 있고, 치주염은 당뇨병의 결정적인 원인인 고혈당의 위험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치주염은 3개월 평균 혈당 수치를 알려주는  A1C 수치와 관련이 있습니다. 당뇨병과 치주염이 있는 사람이 염증 수치가 더 높다고 합니다. 염증은 치아를 지탱하는 골소실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골소실로 인해 치아가 흔들리거나 빠질 수 있는 치주염의 가장 심각한 단계에 이르게 될 수 있습니다.

2. 피부 변화
당뇨병의 징후로 피부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당뇨병으로 인해 인슐린 수치가 증가하면 겨드랑이나 사타구니 같은 접히는 부위에 주로 양쪽으로 회색 혹은 갈색의 색소 침착이 생기고, 사마귀 모양으로 피부가 두꺼워지며 주름이 생기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흑색극세포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인슐린 저항성과 관련이 있으며 혈액에 너무 많은 인슐린이 있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합니다. 당뇨병으로 인해 발진성 황색종증, 당뇨병성 수포, 지방 생괴사, 경화증 등의 피부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잦은 염증 증상
당뇨병 환자는 감염이 발생할 위험이 높습니다. 종기 및 다래끼 뿐만 아니라 손톱 주변이나 모낭의 세균 감염과 같은 세균 감염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다른 박테리아 원인으로 감염을 일으킬 수 있지만 가장 흔한 것은 포도상구균에 의한 감염이라고 합니다. 곰팡이 감염의 경우 칸디다라는 진균에 의해 발생합니다. 가려움증, 백선, 질 효모 감염 및 무좀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당 수치가 상승하면 박테리아가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면역 반응을 약화시켜 빈번한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에서 가장 흔한 감염 부위 중 하나는 요로입니다. 당뇨병은 면역 체계를 손상시키고 신경 손상을 유발합니다.

4. 시력 변화
시력 변화는 혈당이 상승했다는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설탕은 눈의 작은 혈관을 손상시키고, 시력에 영향을 미치는 유체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초기 시력 변화 중 일부는 흐릿한 시력을 포함하거나 멀리 있는 물체를 읽거나 보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해결하지 않으면 시력 변화가 악화될 수 있으며 어둡고 부유하는 반점이나 줄무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청력 변화
당뇨병 환자는 또한 청력 손실 위험이 증가합니다. 실제로 당뇨병은 청력 손실 위험을 두 배로 늘립니다. 고혈당과 저혈당은 귀의 신경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장기간의 높은 혈당은 혈관과 신경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장기간 저혈당은 신경 신호가 내이에서 뇌로 전달되는 방식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6. 어린이의 야뇨증
이미 배변 훈련을 받았고 사고 없이 밤새 잠을 잘 수 있는 어린이들은 일주일에 두어 번 침대에 오줌을 싸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야뇨증으로 알려져 있으며 제1형 당뇨병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야뇨증은 소아에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대부분 나이가 들면서 저절로 호전됩니다. 야뇨증과 함께 배뇨의 증가, 체중 감소, 갈증, 배고픔 증가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 가기 ▷ https://www.health.com/condition/type-2-diabetes/sneaky-signs-of-diabete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