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요산, 왜 주의가 필요할까?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12. 28.

요산은 일반적으로 소변으로 몸에서 배출되는 천연 노폐물입니다. 하지만, 요산 수치가 높은 사람들은 결정체를 발달시켜 통풍과 신장 결석을 유발할 수 있므로 식이 및 생활 방식에 변화를 준다면 요산 수치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요산은?
요산은 우리 몸에서 발생하는 자연적인 노폐물 중 하나입니다. 신체가 퓨린이라는 화학 물질을 분해할 때 생성되는 물질로, 퓨린은 붉은 고기와 해산물을 포함한 특정 식품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화합물입니다. 일반적으로 요산은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요산이 충분히 배출되지 않고 몸에 과도한 축적이 되기도 하는데, 이러한 경우 과도한 요산에 의해 통풍과 신장 결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Mayo Clinic에 따르면 미국의 인구 5명 중 1명이 요산 수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요산 수치 상승의 원인
요산 수치 증가 명확한 원인이 아직까지는 밝혀지진 않았지만, 과학적으로 유전적 요인, 건강 상태 그리고 섭취 식단 들이 요산 수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주목하고 있습니다. 

요산 수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고 퓨린 식단 섭취

- 과체중
- 고혈압
- 이뇨제 복용
- 과음
- 당뇨병
- 갑상선 기능 저하증

+ Mayo Clinic에 따르면, 화학 요법이나 방사선 치료를 받는 암 환자도 요산 수치 증가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요산 수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주목하는 것

고 요산혈증(Hyperuricemia)이란 무엇입니까?
고 요산혈증 (Hyperuricemia)는 높은 요산 수치를 뜻하는 의학용어입니다. 신체가 요산을 너무 많이 생성하거나 충분히 제거하지 못하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데요. 너무 많은 요산이 몸에 남아 있을 때, 요산염 결정이 형성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결정이 관절이나 신장에 정착하는 것은 통풍이나 신장결석을 야기할 수 있어 문제가 될 수 있는데요. 

 

통풍은 요산이 관절과 조직에 축적되는 관절염의 한 형태로  발가락 관절, 발목 및 무릎에 통증과 부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신장은 요산을 몸에서 배출하는 장기로, 신장이 손상된 상태라면 정상적인 요산 배출이 어려워져 요산을 포함한 노폐물이 혈액에 축적될 수 있습니다. 요산 과잉으로 인해 발생한 요산염 결정은 신장 결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고 요산 혈증은 심각한 질병이라 보지는 않지만, 적절한 식단 조절이나 치료하지 않고 방치한다면 심각한 문제로 발전할 수 있는 잠재적인 위험성이 있는데요. 앞서 언급된 통풍이나 신장 문제 외에도 영구적인 뼈나 관절 조직의 손상을 유발하고 신장 결석의 분포도에 따라 치료를 요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요산 수치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 
고 요산혈증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건강검진에  혈액 및 소변 검사 항목을 통해 알아볼 수 있는데요. 일시적인 증상인지 만성 증상인지를 보기 위해서는 전문과에 방문해 24시간 동안 배출되는 소변을 수집해 검사하는 방법을 통해 진단받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신체 자체에서 요산 생산량이 많은 것인지 혹은 약물이나 고 퓨린 식품을 먹는 식습관을 알아보기 위해 검사 전 식단이나 복용약 조절을 안내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요산 수치가 높다면, 피해야 할 고 퓨린 식품
식단을 조정하는 것은 높은 요산 수치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이 목표를 염두에 두고 WebMD는 다음과 같은 고순도 식품을 피할 것을 제안합니다.

- 소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 해산물(특히 조개류)
- 간과 같은 내장육
- 고과당 식품 및 음료
- 맥주 및 곡물 주류​

요산 수치 상승 염려가 없는 저퓨린 식품
- 신선한 과일과 채소
- 저지방 요거트와 우유
- 견과류와 곡물
- 전분류(감자, 쌀, 파스타)
- 달걀과 닭고기 적당량 (내 수치에 맞는 섭취량을 담당의와의 상담을 통해 결정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와 다양한 섬유소는 우리 몸 안에 노폐물 배출에 좋은 거 알고 계시죠? 요산 수치가 높다면 조금 더 물을 자주 드시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단으로 바꿔나가신다면 요산 배출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스트레스, 수면 부족, 운동 부족은 요산염을 비롯한 각종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양질의 수면과 적당량은 운동 그리고 스트레스 해소는 건강을 챙기는 데 기본인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요산과 관련 있는 콘텐츠! 
1) 건강검진 결과에서 요산도 알아보기! https://hyperthermia.tistory.com/1003
2) 통풍의 위험요인 https://hyperthermia.tistory.com/655
3) 통풍의 일반적인 증상 https://hyperthermia.tistory.com/652
4) 통풍을 개선하는데 좋은 음식  https://hyperthermia.tistory.com/658



미국의 건강 매체 Activebeat에서 부분 발췌/편역/윤색하여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activebeat.com/your-health/uric-acid-what-is-it-and-why-should-you-care-about-i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