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노년층의 수면문제 (우리 부모님의 수면부족 이대로 괜찮을까?)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4. 1. 5.

나이가 들면 아침잠이 없어진다는 말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실제로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은 55세 이후
분비량이 급감하게 되는데 이 때문에 수면장애를 겪는 노인들이 많아진다고 해요.

 

노년층의 수면문제
연구 결과, 하루에 5시간 이하로 잠을 자는 노인은 한 가지 이상의 만성 질환에 걸릴 위험이 더 크다고 합니다. 특히 중년과 노년기에 건강한 수면 패턴이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하루에 5시간 이하로 수면을 취한 50세 이상의 사람들은 한 가지 이상의 만성 질환에 걸릴 위험이 최소 30%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면은 신체와 정신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수면 관리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수면 부족은 더 많은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Universite Paris Cite와 University College London의 연구원들은 1985년에 시작된 진행 중인 Whitehall II 코호트 연구에서 가져온 데이터를 살펴보고 참가자들이 50, 60, 70세에 취한 자가 보고 수면 시간을 조사했습니다. 실험 시작 전 참가자들은 건강한 상태로 시작해 25년 동안 추적 관찰했습니다. 연구진은 당뇨병, 암, 관상동맥 심장질환, 뇌졸중, 심부전, 만성폐쇄성폐질환, 만성신장질환, 간질환, 우울증, 치매, 우울증이나 치매 이외의 정신질환, 파킨슨병, 관절염/약 등 13개 항목 중 최소 2개의 만성질환이 있는지를 관찰한 결과. ​50세의 수면 데이터가 있는 7,864명의 참가자 중 5시간 이하로 수면을 취한 사람들은 7시간 수면을 취한 사람들에 비해 여러 만성 질환에 걸릴 확률이 30% 더 높았습니다.

60세까지 5시간 이하로 수면을 취한 참가자는 7시간 수면을 취한 참가자보다 만성질환에 걸릴 확률이 32% 더 높았습니다. 70세에는 그 수치가 40%로 증가했습니다. 

60세에서 70세 사이에 매일 밤 9시간 이상 자는 것도 만성질환과 관련이 있지만 이렇게 오래 자는 참가자는 77명뿐이었습니다. 연구자들은 긴 수면 시간도 만성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

50세의 경우 밤에 5시간 이하의 수면도 높은 사망 위험과 관련이 있는데, 이는 만성질환의 위험이 증가하기 때문일 가능성이 있다고 연구원들은 말했습니다. 

이 연구의 참가자 대다수가 백인 남성으로 확인되었기 때문에, 데이터를 일반화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수면과 만성 질환의 관계는 다방면적일 수 있고, 건강 문제로 인해 수면이 방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 혹은 수면 문제로 인해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수면의 중요성

수면은 건강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연령에 따라 다르지만 18세 이상의 사람들은 신체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밤에 최소 7시간의 수면이 필요합니다. 수면을 통해 피로가 누적된 뇌를 쉬게 해주어 뇌의 활동을 주기적으로 회복하고 기억을 재편성한다고 합니다. 또, 잠을 자는 동안 면역계가 활성화되어 신체적, 정서적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짧은 수면은 내분비 및 대사 기능에 영향을 미쳐 심박수, 혈압 및 스트레스 수준을 높일 수 있습니다. 수면 부족은 또한 신체의 염증을 증가시키고 일주기 리듬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9시간 이상 긴 수면도 심장병, 뇌졸중, 당뇨병 등의 질병의 위험을 높입니다.

 

수면 습관을 개선하는 방법

건강한 수면 습관을 실천하는 것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밤 뿐만 아니라 낮에도 건강한 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연령별 필요한 수면 시간
18~60세 성인: 7시간 이상
61~64세 성인: 7~9시간
65세 이상 성인: 7~8시간

 

취침 시간을 정한 후 조명을 어둡게 하고 전자기기를 끄고 잠들기 전 목욕을 하거나 마음을 차분하게 하는 음악을 듣는 것과 같은 행동은 뇌에 이제 잘 시간이라는 신호를 보낼 수 있습니다. 낮 동안의 습관도 중요합니다. 잠에서 깬 후 햇빛에 충분히 노출되어 일주기 리듬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카페인, 알코올, 야식 등을 삼가는 것이 수면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눈을 감고 근육을 이완시키고, 깊은 호흡에 집중해 보세요. 명상과 호흡은 스트레스를 낮춰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 가기 ▷ https://www.health.com/sleeping-less-chronic-disease-risk-682385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