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머리를 부딪혔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4. 1. 12.


겨울철 눈과 강추위로 도로 곳곳이 얼어붙어 미끄럽고 겹겹이 껴입은 옷들로 몸이 둔해지는 시기에 낙상사고가 많이 발생한다고 해요. 낙상사고나 머리가 부딪치는 사고로 인해 머리 부상을 당했을 경우 뇌진탕, 두개골 골절, 내출혈 및 뇌 손상만큼 심각할 수 있습니다. 머리에 가해지는 타격으로 멍이 들거나 가벼운 타박상이나 찰과상으로 얼마 후 호전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머리를 부딪친 후 가볍게 넘기면 안되는 징후들이 보인다면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머리 부상의 유형은?

뇌진탕: 머리 부분의 충격에 의해 발생합니다. 직접적인 충격이 없더라고 가속/감속에 의해 손상을 받은 경우도 발생합니다. 청력 저하, 흐릿한 시야, 어지럼증, 두통, 목 통증, 기타 인지 기능의 변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뇌타박상: 외부의 충격으로 뇌가 손상되어 뇌의 조직이 뭉그러진 상태로 출혈과 부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의식 장애, 경련 발작 등의 증상이 일어나고, 치유된 후에도 마비, 시력 장애 등의 후유증이 남는 일이 많습니다.

두개골 골절: 두개골 골절은 뇌를 둘러싼 뼈가 부러진 상태로 부러진 두개골이 뇌를 파고들어 출혈을 일으키고 또 다른 부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일부 두개골 골절은 동맥과 정맥을 손상시키고, 그 후 뇌조직 주변 공간으로 출혈이 발생합니다. 혈액은 뇌와 두개골 사이에 축적되어 두개내 혈종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두개내 혈종: 두개내 혈종은 두개골 내부 또는 뇌와 두개골 사이에 피가 쏠리게 될 때 형성됩니다. 증상은 바로 나타날 수도 있고 며칠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지속적인 두통, 졸음, 혼란, 마비, 언어 장애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머리 부상이나 뇌진탕의 증상은?

- 빛이나 소음에 대한 민감성
- 현기증 또는 균형 문제
- 피곤함, 에너지 없음
- 두통
- 메스꺼움 또는 구토(초기)
- 시력 문제
- 주의력 또는 집중력 문제
- 느려진 느낌
- 안개가 자욱하거나 흐릿함
- 단기 또는 장기 기억 문제
- 명확하게 생각하는 데 문제가 있음
- 불안 또는 긴장
- 짜증이 나거나 쉽게 화를 낸다
- 더 감정적인 느낌
- 슬픔
- 평소보다 적게 잔다
- 평소보다 더 많이 잔다
- 잠들기 어려움

 

경미하더라도 머리 부상 후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두부 손상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될 수 있으므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모니터링하고 빨리 치료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머리 부상 후 이러한 위험 신호 증상이 나타나면 시급히 응급실로 가야 합니다.

- 일정 시간 동안 의식 상실
- 심한 두통
- 다른 동공보다 큰 동공
- 현기증
- 모든 유형의 약점 또는 협응 감소
- 언어 문제
- 혼란스럽거나 생각하기 어려움
- 지속 시간에 관계없이 발작 (떨림 또는 경련)
- 졸음 또는 깨울 수 없음
- 반복되는 메스꺼움 또는 구토

머리 부상은 뇌진탕, 두개골 골절, 내출혈, 뇌 손상처럼 심각할 수도 있고 부딪히거나 멍이 들거나 머리에 가벼운 상처가 것처럼 경미할 수도 있습니다. 외상성 뇌손상(TBI)는 사망을 포함한 심각한 의학적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지만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의 응급 치료를 받아야 하는 시기를 놓치지 않는다면 생명을 구할 수 있습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 가기 ▷ https://www.health.com/mind-body/what-to-do-if-you-hit-your-he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