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분노의 원인과 조절하는 법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4. 1. 24.

분노는 사전적 의미로 자신의 욕구 실현이 저지당하거나 어떤 일을 강요당했을 때, 이에 저항하기 위해 생기는 부정적인 정서 상태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당신에게 잘못을 저질렀을 때나 누군가 혹은 무언가에 대해 적대감을 느끼거나 교통 체증 등의 나쁜 경험과 같은 상황도 분노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분노에 휩싸일 때 심박수 혈압 및 호르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격한 분노는 신체 건강 및 정신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어 분노를 조절하는 법을 익혀야 합니다.

분노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분노는 원초적이고 강력한 인간의 기본적인 감정으로 자신의 이익을 침해당하거나 위협을 당하거나 불합리한 상황 등을 겪을 때 분노의 감정에 휩싸일 수 있습니다.

​- 신체적 고통에 대한 반응(부상 또는 질병)
- 두려움의 결과(예: 위협 또는 학대 에 대한 반응 )
-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좌절감(예: 기한을 지키지 못함)
- 대인 갈등


분노 관리는 분노를 다루고 표현하는 방법인데요.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분노를 다룹니다.
​- 표현
- 억제
- 차분함(내부 반응 제어)

​분노를 다루는 가장 건전한 방법은 분노를 건설적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분노를 억제(또는 표현하지 않으면)하면 수동적 공격성 , 냉소주의, 적개심과 같은 건강하지 못한 패턴이 악화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분노 문제가 있을 수 있는 징후는?
- 분노를 조절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 당신의 분노는 작은 일에 의해 유발됩니다.
- 화가 나면 공격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 화가 나면 사람을 때리거나 물건을 던집니다.

분노를 관리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면 병원을 찾아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유 드립니다.

 

분노를 조절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분노를 표현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적극적이면서도 공격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분노를 경험할 때 감정을 조절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조절하는 방법을 읽어둔다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기분 전환
분노를 통제하기 어렵다면 상황에서 벗어나 기분을 전환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밖으로 나가 산책을 하면서 마음을 다스리는 것도 좋고 분노의 대상과 방을 분리해 잠시 서로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습니다. 깊은 호흡, 마음을 진정시키는 이미지 떠올리기, 명상 등도 분노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2. 내면을 들여다보기
때때로 사람들은 같은 일에 대해 반복적으로 화를 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당신이 무언가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지, 그것이 생산적인지 가치가 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스스로 식별하기 어려운 경우 심리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사고 패턴 바꾸기
화가 났을 때, 왜곡되거나 부정적인 생각의 고리에 갇힐 수 있습니다. 그 생각을 더 긍정적이거나 현실적인 것으로 바꾸려고 노력해 보세요. 예를 들어, "이것은 세상의 끝이다" 대신 "이것은 짜증 나지만 이겨낼 수 있다"라고 생각해 보세요. 또한 "항상" 또는 "절대"와 같은 절대적인 표현을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패턴 인식
모든 사람은 특정한 상황에 분노 반응을 일으키는 경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분노를 유발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모른다면 잠시 주의를 기울이고 패턴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치료는 이러한 패턴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때로는 간단한 접근 방식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근무 시간에 방해를 받았을 때 화가 나면 사무실 문을 닫아볼 수 있습니다. 특정 뉴스 주제가 나올 때마다 분노가 표출된다면 뉴스 대신 다른 채널을 시청해 보세요.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 가기 ▷ https://www.verywellhealth.com/what-is-the-cause-of-anger-544304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