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일주일에 몇 번 운동해야 좋을까?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4. 1. 25.

새해 계획과 소망 중 건강을 빠질 수 없는 필수인데요. 건강한 먹거리를 찾아 먹고 건강을 위해 운동계획을 세우거나 가까운 헬스장에 등록해 꾸준히 운동을 해볼까 하는 결심을 한참 실천하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의문이 들 겁니다. 얼마나 자주 운동해야, 건강해지는 걸까?? 그래서 준비한 오늘의 콘텐츠~

 

일주일에 몇 번 운동하면 좋을까?

"각종 건강매체와 전문가들의 말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일주일에 5일, 매일 30분씩 운동하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전합니다."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운동은 언제까지 해야 할까?", "운동은 3일이면 충분할까?" 등등 궁금함을 가지고 계실텐데요. 일반적으로 전문가들은 일주일에 150분, 일주일에 5일, 매일 30분씩 적당한 신체 활동을 할 것을 권장하며, 혹은 75분 간 격렬한 신체 활동을 하거나 일주일에 세 번 운동하는 방법과 일주일 중 매일매일 25분씩 꾸준히 운동하는 것도 적정 운동량을 달성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신체 활동은 과체중 혹은 비만이라면, 체력 증진은 물론 정상범위의 체중으로 감량하는 것만으로고 만성질환 위험이 낮아져 건강 상태 개선에도 도움이 되며, 정상체중이더라도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꾸준한 운동은 체력 향상은 물론, 대사증후군의 발생 위험을 예방할 수 있고 따라서 여러 가지 만성 질환의 위험이 낮아진다는 사실을 기억해 건강한 운동생활을 유지하 지는 게 좋습니다. 

따라서, 운동 빈도는 평소의 활동 수준과 연령 그리고 어떤 목표치를 두느냐에 따라 매우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적인 운동은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이 혼합되어 있는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유산소 운동은 무엇이고 근력운동은 또 무엇일까요?


신체 활동의 종류

종류 설명 운동의 예
균형 운동 낙상을 예방하여 골절 위험을 줄일 수 있는 활동입니다. 한쪽 다리로 서기, 태극권 등
유산소 운동 유산소 운동 또는 지구력 운동이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호흡과 심박수를 증가시키는 활동입니다. 따라서, 심장과 폐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어 심장병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실내/실외)자전거 타기,
구기종목(농구, 테니스 등),
조깅,
달리기,
수영,
에어로빅(or 아쿠아로빅),
걷기 등
유연성 운동 근육을 스트레칭하면 민첩성과 운동 범위를 향상시킬 수 있는 활동입니다. 요가 등
근력 운동 근육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활동입니다. 플랭크, 
무거운 역기 운동, 
가벼운 덤벨 운동, 
저항 밴드,
맨몸운동(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 플랭크 등),
요가(근력을 강화하는 종류) 등


이상적인 운동을 위해 이러한 활동을 혼합하여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월, 수, 금은 25분 동안 조깅이나 달리기를 하고 화, 목요일은 역기 운동을 25분 정도 하는 것을 목표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상 방지와 유연성을 향상을 위해 운동 전/후에 가벼운 스트레칭을 추가한다면 완벽한 건강 루틴을 만들 수 있습니다. 

 

Q. 그렇다면 왜 각종 운동을 섞어서 해야 완벽하다고 할 수 있을까요? 
A. 전문가들은 서로 상호 보완적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운동이 처음이라면 무리한 계획보다는 작은 목표를 시작으로 꾸준히 하고 나에게 흥미가 맞는 운동을 선택하는 것이 지속성을 키우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나의 운동 목표가 근력 강화, 체중 감량 또는 건강 유지인지에 관계없이 운동 요법에 심장 강화 및 근력 운동을 통합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운동을 결합하면 건강 유지와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기억해 주세요! 더불어, 체중 감량이 목표라면 운동시간이나 일수를 늘려야(매일 60분, 일주일에 최소 5일)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된다는 것도 참고해주세요.

 

건강하고 목표달성을 이루는 2024년 되세요 :D

 


본 포스팅을 작성하는 데 참고한 건강매체의 원문에서는 복합운동(타바타, 서킷운동) / 근력운동의 종류와 방법 / 근력운동 상&하체 종류와 혼합제안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매체 health에서 부분 발췌/편역/윤색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health.com/fitness/how-many-days-work-ou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