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코와 인중에 난 여드름을 짜면 위험하다?!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4. 1. 30.

얼굴에 난 뾰루지나 여드름이 계속 신경 쓰여서 짜고 싶더라도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여드름을 강제로 짜는 것은 좋지 않지만 특히 얼굴에 위험한 부위가 있다고 해요. 특히 코와 인중 부위에 나는 여드름을 잘못 짜면 사망에도 이를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안면위험삼각존에 난 여드름을 함부로 만지지 마세요."

코와 입가를 연결하는 부위를 이으면 삼각형 형태가 되는데, 이 부분을 안면위험삼각존(The Danger Triangle)이라고 부릅니다. 안면위험삼각존 안에 난 여드름은 함부로 건드리지 말아야 합니다. 화농성 모낭염 안에 고여있던 균이 뇌 속으로 침투하여 뇌수막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코를 중심으로 얼굴의 삼각형 부분엔 안면 정맥이 해면정맥동과 연결되는데, 해면정맥동은 뇌의 정맥들이 모이는 공간으로 중요한 뇌신경들의 통로가 됩니다. 여드름에서 나온 고름이 정맥을 타고 뇌안으로 들어가 염증을 일으키게 될 경우 뇌와 신경 쪽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여드름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직접 손으로 여드름을 짜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여드름을 짜면 여드름의 내용물이 피부 깊숙이 파고들어 영구적인 흉터, 감염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을 없애려면 얼굴에 손을 대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처방전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약을 발라 주거나, 피부과를 찾아 여드름을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여드름을 안전하게 짜는 방법이 있나요?
코 주위인 안면위험삼각존에 난 여드름은 건드리지 마세요. 손으로 짜서 뇌수막염 등의 뇌에 문제를 일으키는 확률은 작지만,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턱에 있는 여드름을 짜기로 결정했다면 타이밍을 고려해야 합니다. 여드름을 짰을 경우 바로 눕지 말아야 합니다. 서거나 앉아있을 경우 중력에 의해 피가 아래로 흘러가게 되지만 누워 있으면 뇌 안쪽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손과 얼굴을 깨끗이 씻고 얼굴에 온찜질을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손톱으로 여드름을 직접적으로 건드리지 않고 여드름 주위에 고르게 면봉이나 손끝으로 압력을 가해 여드름의 고름을 짜내세요. 마지막으로 국소 항생제를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 여드름을 최대한 손으로 만지지 말고 병원을 찾아 치료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 가기 ▷ https://www.health.com/beauty/skincare/triangle-of-death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