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여성형 탈모에 대하여 (여성 탈모의 징후와 원인 그리고 치료법)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4. 1. 26.

대부분의 사람들이 탈모하면 남성을 떠올리지만 여성에게도 꽤 흔합니다. 여성형 탈모는 유전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건강 문제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일부 탈모는 일시적일 수 있지만 관리를 하지 않으면 영구적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영구적 탈모로 가지 않기위해서 미리 알아두세요~ 오늘 준비한 콘텐츠는 여성형 탈모에 대하여 입니다. 

 

여성형 탈모란?

안드로겐성 탈모증이라고도 불리는 여성형 탈모는 여성에게 영향을 미치는 탈모의 한 유형입니다. 탈모는 남성에게서 더 많이 발생하지만 여성에게서도 흔하게 발생합니다. 여성형 탈모는 나이가 들수록 증가하며 평생 동안 모발이 꽉 찬 여성은 50% 미만이라고 합니다. 남성형 탈모와 비슷하지만 다른 패턴으로 진행됩니다. 남성형 탈모는 이마와 머리카락의 경계선이 뒤로 밀리면서 이미가 넓어지며 머리 정수리 부위에도 탈모가 서서히 진행되는 반면 여성형 탈모는 이마 위의 모발선이 유지되면서 머리 중심부의 모발이 가늘어지고 머리숱이 줄어드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성형 탈모의 징후
첫 번째 징후는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이 눈에 띄는 것입니다. 샤워 중이나 머리를 빗을 때, 바닥 등에 평소보다 더 많은 머리카락이 발견된다면 탈모를 겪고 있다는 중요 징후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징후는 머리 중심부부터 시작되어 정수리 부분이 넓어지거나 모발이 가늘어지는 현상이 있다면 여성형 탈모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여성형 탈모의 유형
유형 1) 보통 머리 중심 부분에서 시작하여 모발이 가늘어 지고 일부 소실이 있음
유형 2) 두정부의 탈모 부분이 넓어지고 모발이 가늘어지고 감소를 보임
유형 3) 두정부의 모발이 거의 소실

여성형 탈모의 원인
여성형 탈모는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대체로 모계의 영향을 많이 받지만 남성형 탈모에 비해 가족력이 뚜렷하지 않습니다. 폐경기 동안 발생하는 호르몬 변화도 요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여성형 탈모는 40~50대에 시작되지만, 안드로겐 분비가 시작되는 사춘기 이후부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유전적 소인이 없이 안드로겐 과다 생산에 의해 여성형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가면역질환, 갑상선 질환 등의 기타 다른 원인으로 탈모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 머리를 너무 세게 당기는 스타일을 했을 때 견인성 탈모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Q.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한 탈모 상태는?
때때로 탈모는 근본적인 의학적 상태나 약물의 부작용의 징후일 수 있으므로 갑자기 탈모가 나타나면 병원을 찾아서 상담 받아야 합니다. 탈모와 함께 가려움증, 피부 자극 또는 기타 비정상적인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에도 병원을 찾아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Q. 여성형 탈모는 어떻게 치료할까요?
탈모 초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탈모가 영구적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모낭이 위축되기 전 초기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탈모 초기에 꾸준히 치료하면 탈모가 진행되는 것을 막을 수 있고 가늘어진 모발도 굵어질 수 있습니다. 약물요법으로 두피에 국소적으로 도포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합니다. 장기간 사용해야 하며 치료를 중지하면 2개월 후 부터 서서히 탈모가 진행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약물 요법이 효과가 없을 경우 모발 이식 시술이나 레이저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여성 탈모의 원인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
여성 탈모의 원인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 가기 ▷ https://www.activebeat.com/your-health/women/female-pattern-baldness-signs-causes-treatments-and-prevention/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