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뇌졸중 후 우울증의 발생 빈도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4. 2. 1.

뇌졸중 이후 이전에는 없던 우울증을 경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뇌졸중 후 우울증이 발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뇌졸중으로 인해 뇌의 기능이 손상되어 뇌 내부의 신경 세포가 손상되거나 신경 기능이 저하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뇌졸중 후 인지 및 기억 능력의 감소로 인해 스트레스 및 우울감이 느끼기도 합니다.

뇌졸중 후 우울증은 뇌졸중 환자에게 나타나는 흔한 합병증으로 사람의 일상 생활의 변화, 유전적 위험 요인, 우울증의 개인적인 이력을 포함한 다양한 요인들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뇌졸중 후에 발생할 수 있는 인지적, 행동적 장애를 극복하는 법을 배워야 하며, 회복하는 과정에서 감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노스웨스턴 대학 파인버그 의과대학의 정신의학과 책임자인 Will Cronenwett는 "과거에 우울증을 앓았던 사람은 누구나 다시 우울증을 경험할 위험이 있으며, 경험한 적이 많을수록 우울증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뇌졸중이 있으면 위험이 더욱 높아집니다" 라고 밝혔습니다. 뇌졸중을 경험하는 젊은 사람들은 또한 나이 든 환자들에 비해 뇌졸중 후 우울증이나 불안감이 생길 가능성이 3배나 더 높을 수 있다고 합니다. 

뇌졸중으로 인해 손상된 뇌에서 발생하는 특정 구조 및 생화학적 변화는 우울증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스탠퍼드 헬스케어의 정신과 및 행동과학 교수인 David Spiegel은 감정과 행동을 조절하는 왼쪽 전두극의 손상은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뇌졸중은 또한 뇌의 화학 작용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예를 들어, 도파민 기능은 일반적으로 뇌졸중 후에 영향을 받으며 낮은 도파민 수치는 우울함과 짜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은 또한 뇌의 염증을 유발하여 사이토카인 또는 면역 체계에서 분비되는 단백질의 방출을 유발하여 사람의 기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Q. 뇌졸중 후 우울증은 얼마나 흔한가요?
뇌졸중 생존자의 약 1/3은 뇌졸중 후 우울증을 경험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실제 유병률을 과소 평가한 것일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 의하면 뇌졸중 환자의 80%까지 우울증에 걸릴 수 있다고 말합니다. 뇌졸중이 발병하면 신체적인 증상이 두드러져서 정신과적 영역에 대한 관리가 충분치 않을 수 있습니다. 뇌졸중과 우울증에 공통적인 증상으로는 수면 변화, 집중력 저하, 운동 둔화, 식욕 부진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뇌졸중 후 우울증을 앓는 많은 사람들은 1년 이내에 우울증에 걸린 경우가 많았습니다. 우울증은 뇌졸중을 겪고 몇 년 후에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Q. 뇌졸중 후 우울증을 어떻게 예방하고 관리해야 하나요?
잘 먹고, 과음하지 않고, 신체 활동을 유지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것과 같은 건강한 생활 습관을 실천함으로써 우울증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생활습관을 유지하더라고 여전히 우울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뇌졸중 후 항우울제를 복용하면 우울증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우울증을 치료하지 않으면 뇌졸중 생존자의 삶에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우울증은 뇌졸중 후 회복과 재활을 제한하는 주요 요인이며 모든 영역에서 더 큰 장애, 사회적 고립 및 삶의 질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뇌졸중 후 우울증을 조기 발견하여 적극적인 치료를 통해 극복할 수 있습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 가기 ▷ https://www.health.com/depression-after-stroke-71113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