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카페인 금단 증상 7가지와 관리방법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4. 2. 13.

커피는 아침 일과에 필수품으로 하루를 시작할 수 있는 에너지를 제공합니다. 사람들은 피곤하거나 나른함을 느낄 때 마다 커피나 카페인 음료를 찾기도 합니다. 실제로 미국인의 93%가 카페인 음료를 마신다고 응답했으며 4명 중 1명은 하루에 3번 이상 카페인 음료를 마신다고 응답했습니다.

커피콩이나 녹차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카페인은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향정신성 자극제입니다. 근육 피로와 졸음을 촉진하는 신체의 화학 물질인 아데노신을 일시적으로 차단하여 집중력을 높이고 에너지를 증가시킵니다. 
또, 심박수를 높이고 신진대사를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카페인을 과다 복용할 경우 부작용을 일으키고 카페인 중독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카페인에 민감하거나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불안, 두통, 수면장애, 신경과민, 심부전 등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 부작용을 겪는다면 카페인을 줄이고 섭취를 중단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카페인 금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카페인 금단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페인 금단 증상 7가지와 관리방법

1. 두통​
두통은 사람들이 경험하는 가장 흔한 카페인 금단 증상입니다. 혈관 크기의 변화와 뇌로 가는 혈액의 흐름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카페인을 중단하면 혈관이 열리고 뇌로 가는 혈류가 많아져 두통과 편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카페인과 두통의 연관성에 대한 이론이 부족해 아직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2. 짜증
카페인을 끊는 사람들은 초기 단계에서 종종 짜증을 경험합니다. 카페인은 기분을 향상 시킬 수 있지만 금단 현상이 나타나면 반대 효과가 나타나 짜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참가자의 90%가 카페인을 줄이는 것이 목표였음에도 불구하고 카페인을 중단했을 때 느끼는 분노와 짜증 때문에 성공하지 못했다는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3. 에너지 부족
커피를 마시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에너지를 보충하거나 수면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또는 오후의 나른함을 느끼기 때문에 커피를 찾게 됩니다.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은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육체적, 정신적 에너지를 증가시킵니다. 이러한 이유로 카페인을 끊은 후에  에너지 부족을 더 잘 느낄 수 있습니다.

4. 기분 변화 (한시적인 우울감)
카페인 사용은 기분과 전반적인 행복감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연구에 따르면 카페인이 우울증의 위험을 거의 25%까지 줄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사람들이 카페인을 끊을 때 기분 변화를 경험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카페인을 끊은 후 우울증 증상이 나타나면 의료진과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면, 카페인을 과다로 섭취 했을 때 불안을 경험 할 수 있어, 카페인을 줄이거나 끊으면 불안감과 공황 발작 등을 줄인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콘텐츠 불안감과 카페인의 연관성

5. 피로감
많은 사람들 아침잠을 깨기 위해 카페인에 의존합니다. 카페인을 갑자기 끊으면 평소보다 더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습관적으로 커피를 마신 참가자은 단 16시간 동안 카페인을 끊은 후 피로감을 더 느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매일 카페인을 섭취한 사람들은 가끔 카페인을 섭취한 사람들보다 더 피로했습니다.

6. 집중력 감소
사람들은 학교나 직장에서 집중력과 집중력을 높이고 싶을 때 종종 카페인을 찾습니다. 이는 주로 카페인이 아드레날린과 도파민 및 노르에피네프린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카페인 부족에 적응함에 따라 브레인 포그(brain fog)를 느끼거나 집중하는 데 문제가 있다고 느끼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7. 졸음과 주의력 감소 
카페인은 졸음을 촉진하는 화학물질인 아데노신을 차단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카페인이 부족해 아데노신이 분비되면 더 졸리고 주의력이 감소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을 끊기 위한 팁! 

카페인을 끊기 위해서는 우리 몸에 충격을 주지 않고 천천히 끊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실제로 시간 경과에 따라 점진적으로 카페인 섭취를 줄이는 사람들이 갑자기 중단하는 사람들보다 성공률이 더 높다고 합니다. 갑자기 카페인 섭취를 중단하면 금단 현상이 심해질 수 있으니 낮은 카페인 함량을 선택하고 음료의 수를 줄여가면서 카페인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 가기 ▷ https://www.health.com/caffeine-withdrawal-709569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