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맥이란
서맥은 심장박동이 느린 것을 의미합니다.
나이와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정상 맥박을 60-100회로 보아 60회 미만인 상태를 서맥이라고 말합니다.
서맥은 동서맥과 심장차단(heart block)이라는 질환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동성서맥이라고도 불리는 동서맥은 동방결절에서 전기 자극이 분당 60회 미만으로 느리게 발생하여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동서맥을 있는 사람이라도 증상이 없으면 치료할 필요가 없습니다. 동서맥을 일으킬 수 있는 질환이나 요인이 있는 경우 심각한 증상과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동서맥
동방결절은 주기적으로 전기적 신호를 보내 심장의 수축 주기를 조절하여 심장의 박동을 조율하는 중추 역할을 합니다. 안정시 동방결절은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동방 리듬인 분당 60~100회의 심박수에 대한 전기 자극을 생성합니다.
동서맥은 분당 50~60회 사이의 심박수입니다. 정상 범위를 벗어나지만 일부 사람들에게는 정상일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은 신체의 기능을 지원하기 위해 심박수를 조절하는데 매우 능숙합니다.
생리적 서맥은 동서맥의 한 형태입니다. 건강한 젊은 사람들과 신체 조건이 좋은 노인들을 포함하여 안정시 심박수가 40~50대를 맴돌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잠을 잘 때 심장 박동수가 낮습니다.
증상이 없는 느린 심박수는 보통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심박수가 너무 느려져 충분한 혈액을 공급할 수 없게 되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증상을 일으키는 동서맥은 치료를 받아야 한다는 신호입니다.
연령별 안정시 심박수가 궁금하다면? 연령별 안정 심박수 정상 범위
서맥 증상
심박수가 비정상적으로 느리면 여러 신체 기관이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심박수가 너무 느려지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 흉통 또는 불편감 - 착란
- 피로감 (잦은 피로감)
- 기절(실신) 또는 실신 지경
- 현기증 또는 어지러움(특히 활동 시)
- 숨가쁨( 호흡곤란)
스트레스를 받으면 신체의 필요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은 운동을 할 때 더 악화됩니다. 그러나 서맥이 심한 경우 신체가 휴식을 취하고 있을 때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서맥이 치료 없이 장기간 발생하면 다음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고혈압
- 협심증
- 심정지
서맥 증상이 있으면 의사와 상담하여 원인을 확인하십시오. 적절한 치료를 통해 심박수를 정상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심장블록(Heart Block) - 심장 박동이 나쁜 상태, 심장의 자극전도계가 도중에서 중단되어 일어나는 병적 현상.
서맥의 두 번째 일반적인 유형은 심장 블록입니다. 동서맥과 달리 심장차단 항상 비정상적인 상태입니다. 심장 차단은 심장의 전기 자극이 심장의 심방에서 심실로 이동할 때 전체 또는 부분적으로 차단될 때 발생합니다. 심실은 심장 밑에서 심방으로부터 받은 혈액을 모아 몸과 허파 안의 주변 혈관상으로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심박수를 결정하는 동방 결절은 심방에 있기 때문에 심방과 심실 사이의 차단으로 인해 심장이 뛰는 속도에 변화를 일으킵니다.
심장의 심실이 동방결절에서 얼마나 빨리 박동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없을 때 심방과 심실 사이에 있는 심장의 다른 부분인
방실(AV- atrioventricular node) 결절이라고 하는 관문을 통해 심방으로부터 전기적 신호를 운반합니다. 방실(AV) 결절은 심장의 심방에서 심실로 신호를 전달하는 방식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방실(AV) 차단이 발생하면 잠재적으로 위험한 서맥을 초래합니다.
대부분의 심장 차단은 증상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중증 심장 차단이 있을 경우 어지러움 피곤함을 느낄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실신할 수도 있습니다.
- 일시적인 심장 블록 증상은 라임병, 갑상선 기능 장애(특히, 저하증) 또는 약물 독성(특히 특정 심장 질환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약물인 디지탈리스)과 같은 특정 조건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기저 질환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경우에 따라 치료에는 일시적인 심장 박동기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 지속적인 심장 블록은 유전학, 선천성 장애, 유육종증(사르코이드증) 및 아밀로이드증을 포함한 많은 조건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의료진이 심근증과 같은 구조적 질병을 의심하는 경우 흉부 초음파 검사를 권고할 수 있습니다.
- 부분 심장블록은 심장에 대한 전기 신호가 지연되거나 간헐적으로 중단될 때 발생합니다. 신호가 완전히 멈추면 완전 차단이 발생합니다.
심박조율기 치료는 부분 및 완전 블록 상태에서 치료할 가능성이 높다고 하며, 주로 증상이 있거나 완전한 지속적인 심장 차단은 영구적인 치료가 필요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하는데요. 심박조율기(피스메이커)와 관련해서는 나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 전문 의료진과의 상담이 필요하다는 점 반드시 기억해 주세요.
서맥,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심전도(ECG)검사를 통해 심박수가 느리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동서맥이 있는 경우 ECG 검사는 느린 심박수의 원인인지 또는 대신 심장 차단으로 인한 것인지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검사라고 합니다. 심전도 검사를 통해 의료진은 서맥이 지속적일 가능성이 있는지 또는 감염과 같은 일시적인 원인으로 인한 것인지 관련 병력은 없는지 등을 고려하여 진단이나 추가검사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요즘 스마트워치를 통해 심박수나 심전도 측정을 간단하게 해볼 수 있는데요. 이는 참고자료일 뿐이지, 질환을 진단할 수 있는 없습니다. 다만, 스마트워치로 기록된 심박수나 심전도 결과에 이상이 감지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24시간 심전도 검사를 받아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 가기 ▷ https://www.verywellhealth.com/sinus-bradycardia-1746253
'건강정보 > 건강TalkTal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사 후 복통의 원인 (0) | 2024.02.29 |
---|---|
티트리 오일 사용의 이점 (0) | 2024.02.26 |
연령별 안정 심박수 정상 범위 (1) | 2024.02.16 |
카페인 금단 증상 7가지와 관리방법 (0) | 2024.02.13 |
불안과 카페인의 연관성 (0) | 2024.02.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