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휴대폰 사용이 정자(정액의 질)에 미치는 영향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3. 12. 4.

human reproduvtion update저널 지난 3월에 게재된 체계적인 검토와 메타 분석한 논문에 따르면 지난 50년 동안 정자 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액의 질이 저하되는 이유를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연구에 따르면, 유력한 용의자는 바로 우리 가까이에 있는 휴대폰인데요. 

휴대폰 사용이 정자(정액의 질)에 미치는 영향

휴대폰 사용이 정액에 미치는 영향을 입증하는 증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11월 초 Fertility and Sterility 저널에 발표된 새로운 연구에서는 휴대폰의 빈번한 사용이 정자 농도 및 총 정자 수 감소와 관련이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연구는 2005년부터 2018년까지 18~22세의 스위스 남성 2,886명의 데이터를 기반하였는데요. 연구자들은 참가자의 정액 매개변수(정자 농도, 총 정자 수, 정자 운동성 및 정자 형태)와 휴대폰 사용 간의 연관성을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모바일 기기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 남성에 비해 하루에 20회 이상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남성의 정자 농도가 2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2G에서 3G로, 그리고 3G에서 4G로의 전환됨에 따라 휴대폰의 송신력이 감소되었다고 생각한다. 이는 4G가 데이터 전송에 있어서 2G보다 효율적이어서 사용량(노출 시간)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 Rita Rahban (Senior Scientist at University of Geneva) -

연구 저자인 Rahban박사는 “휴대폰 사용과 그것이 정액에 미치는 영향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려면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이는 잠재적인 행동 메커니즘을 더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휴대전화 사용이 정액의 질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보여주었지만 참가자들이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방식을 정의하지는 않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할 점임을 밝혔습니다. 

Yale School of Medicine의 남성 건강 및 비뇨기과 책임자인 Stanton Honig 박사는 "이번 연구에서 현대에 이르러 정자수가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 것을 인정했지만 정확한 원인과 결과가 제시된 것은 아니며, 휴대전화 사용이 정액의 질에 영향을 미친다는 생각을 지지하거나 반박할 수 있는 과학적 근거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또한, 휴대폰 사용과 정액의 질과의 인과관계를 더 잘 정의하기 위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라고 덧붙여 전하였습니다. 

 

휴대폰 사용이 정액 품질에 미치는 영향

1) 클리블랜드 클리닉의 남성 불임 및 남성 건강 전문가인 Neel Parekh 박사에 따르면 전자기 방사선, 열과 심리적 스트레스 등 정자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몇 가지 잠재적 메커니즘이 있다고 전하였습니다. 휴대폰이 RF파를 방출하므로 RF파에 장기간, 자주 노출되면 정자의 질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휴대폰을 고환 근처에 가까이 둔다면 열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고환의 온도 상승은 정자 생산과 품질에 해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설명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Bridgeport Hospital의 비뇨기과 (남성 생식 의학 및 수술 전문) 전문의인 Matthew Wosnitzer 박사도 휴대폰은 사용/보관 위치에 따라 미치는 영향력은 다를 수 있으며, 특히 기기를 음낭/고환에 가까운 앞주머니에 보관할 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확률이 
높다고 전하였습니다. 휴대전화 뿐만 아니라 태블릿, 노트북 사용으로 발생하는 열로 인해 음낭 온도가 높아지면 정자 생산이 감소한다는 것이 이미 입증된 바 있다고 전하였습니다. 

2) (휴대폰 사용으로)고려해야 할 또 다른 요소소셜 미디어에 대한 과다 노출에 따른 심리적 영향입니다. 빈번한 휴대폰 사용, 특히 소셜 미디어가 심리적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는 정액의 질을 포함한 생식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일부 연구에서는 휴대폰이 산화 스트레스를 증가시키고 정자 농도, 운동성, 형태 및 생존 능력을 감소시켜 정액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준 바 있습니다. 

 

휴대폰 전자파는 안전하지 않나요? 
미국을 비롯한 우리나라 또한 휴대전화에 대해 SAR(전자파 흡수율) 제한을 두고 있지만, 모바일 장치가 (신체에) 특정 위치에 유지되는 기간을 반드시 고려하지는 않습니다. 때문에 모바일 장치에서 (신체에 특정위치에서) 발생하는 열, EMF 및 Wi-Fi의 영향에 대한 대규모 연구가 필요하다는 학계의 주장도 있습니다.

 

정액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생활 방식 요인 (남성 불임을 유발시킬 수 있는 생활 속 위험요인)
- 흡연
- 과도한 음주
- 과체중 또는 비만
- 가공식품이 많이 함유된 식단
- 앉아서 생활하는 생활 방식
- 만성 스트레스
- 고환에 과도한 열 노출
- 환경 독소(환경호르몬) 노출
- 성병
- 일부 약물

 

휴대폰 사용과 관련해 정자의 질에 잠재적 위험을 줄이기 위해 
- 휴대폰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고환 가까이에 위치한 주머니에 보관하기보다는 가방이나 책상과 같이 거리를 두어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 휴대폰을 직접 사용하는 것보다는 핸즈프리 기기가 방출하는 전자파 영향이 적습니다. 
- 과도한 휴대폰 사용은 정자의 질뿐만아니라 수면패턴 등  건강에 좋지 못한 직간접적 영향을 준다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 휴대폰 사용을 대체할 수 있는 취미활동이나 스트레스 관리법을 추천드립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매체 Health에서 부분 발췌/편역/윤색하여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보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원문 보러 가기 > https://www.health.com/semen-quality-mobile-phone-use-838709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