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채식주의와 완전한 채식의 차이점 (채식주의자의 종류)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4. 3. 15.

 

건강상의 이유로 또 환경적인 이유로 적지 않은 분들이 채식의 길로 접어든다고 합니다. 채식주의와 완전 채식에 이가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완전)채식은 고기 나 해산물을 전혀 포함하지 않는 식단입니다. 채식주의라는 것은 채식을 위주로 먹되 일부 사람들은 계란과 유제품을 먹을 수도 있고, 다른 사람들은 둘 중 하나 또는 둘 다를 피할 수도 있습니다고 합니다. 

완전채식은 식물성 식품만 섭취하고 동물성 식품(고기, 해산물, 유제품, 달걀, 때로는 꿀, 젤라틴)을 전면적으로 피하는 엄격한 채식주의를 뜻합니다. 


채식은 건강에 많은 이점을 줄 수 있습니다. 잘 계획된 경우 길고 건강한 삶에 필요한 모든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유 수유 중인 사람과 채식을 하는 어린이는 건강한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를 모두 섭취할 수 있도록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오늘의 콘텐츠를 통해 채식주의와 완전한 채식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세요! 

 

채식주의 식단의 종류

채식주의의 유형 채색된 것 = 섭취하는 음식 (무색은 피하는 음식)
비건(Vegun)
모든 동물성 식품(고기, 해산물, 유제품, 달걀, 때로는 꿀, 젤라틴)을 피하고 식물성 식품만 먹는 사람들.
락토 채식주의자(Lacto-vegetarian)
고기, 해산물, 계란을 먹지 않지만 유제품과 식물성 식품을 섭취하는 사람들.
오보 채식주의자(Ovo-vegetarian)
고기, 해산물, 유제품을 먹지 않고 계란과 식물성 식품을 먹는 사람들.
락토-오보-채식주의자(Lacto-ovo-vegetarian )
고기와 해산물을 전혀 먹지 않지만 유제품(예: 우유 ), 계란, 식물성 식품을 섭취하는 사람들.
페스키리언(Pescetarian) 혹은 페스코(Pesco) 
고기를 전혀 먹지 않지만 해산물, 유제품, 계란, 식물성 식품을 섭취하는 사람들.
폴로테리언(Polloatarian)
 페스코 채식 식단에 가금류(조류)까지 더하여 섭취하는 사람들 (다른 육류는 섭취하지 않음)
플렉시테리언(Flexitarian) 
주로 식물성 식단을 섭취하지만 때로는 소량의 고기와 해산물도 포함하는 사람들입니다. 때로는 '반채식주의자'라고도 불립니다. 채식지향주의자라도고 불립니다. 

 

채식의 건강상의 이점
균형 잡힌 채식 또는 완전 채식은 다음을 포함하여 만성 질환의 위험 감소와 같은 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비만

  • 관상 동맥 심장 질환
  • 고혈압 (고혈압)
  • 당뇨병
  • 일부 유형의 암  예방
    ** 채식주의자와 완전 채식주의자는 또한 일부 퇴행성 질환으로 인한 질병 및 사망률이 낮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채식으로 영양적 필요 충족
채식주의자 또는 비건 채식을 선택했다면 모든 필수 영양소가 포함되도록 식단을 계획하세요. 임신 중이 거나 임신을 계획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이 거나 채식을 따르는 어린 자녀가 있는 경우 이는 더욱 중요합니다 . 다양한 음식을 섭취하면 영양 요구 사항을 더 쉽게 충족할 수 있습니다. 신중하게 계획하지 않으면 채식에서 얻기 어려운 필수 영양소에는 단백질, 일부 미네랄(특히 철, 칼슘, 아연), 비타민 B12 및 비타민 D가 포함됩니다.


채식만 하는 것은 여러가지 영양소을 계획적으로 섭취하지 않으면, 영양불균형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단계별 채식이나 건강을 위해 플렉시테리언의 길을 선택하는 것도 건강한 섭식이라고 생각합니다!

 


본 내용은 호주 빅토리아주 보건관리국에서 운영하는 betterhealth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여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betterhealth.vic.gov.au/health/healthyliving/vegetarian-and-vegan-eatin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