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국제 강아지의 날 + 강아지에게 절대 먹이면 안되는 음식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4. 3. 22.

매년 3월 23일은 국제 강아지의 날이라고 해요. 2006년  미국의 반려동물학자인 콜린 페이지의 제안으로 만들어진 날로 세계 모든 강아지들을 사랑하면서 보호하는 것은 물론 유기견 입양 문화를 정착시키자는 취지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사람에겐 좋은 음식이지만, 강아지가 먹으면 위독할 수도 있는 음식들이 있는데요. 모르고 먹이거나 강아지가 실수로 먹었을 때는 동물 병원을 찾아 도움을 받으셔야 합니다.

국제 강아지의 날을 맞아, 강아지에게 절대 먹이면 안되는 음식을 알아볼까요?

1. 아보카도
몸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하고 맛도 좋아 인기가 많은 아보카도는 강아지가 먹어서는 안되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아보카도에는 '페르신'이라는 물질이 들어 있습니다. 페르신은 강아지의 심장 근육을 손상시킬 수 있어 절대 먹여서는 안된다고 해요. 아보카도는 구토, 설사, 무기력, 질식의 위험이 있습니다.

 

2. 커피
커피, 녹차, 에너지 드링크 등에 들어 있는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는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입니다. 섭취량과 체중에 따라 반려견이 많은 카페인을 섭취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카페인에 함유된 메틸잔틴이라는 성분은 반려견에게 발작, 구토, 심박수 증가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음료수를 마신 후의 컵은 강아지가 닿지 않는 곳에 놓아주세요.

 

3. 사과의 씨
사과 씨 부분 독성이 있기 때문에 강아지가 먹으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과 씨에는 시안화합물이라는 자연독소가 들어 있어 사람도 먹지 않아야 합니다. 사과 씨 1개당 함유된 양은 사람과 개에게 큰 영향을 미칠 만큼 치명적인 수준은 아니지만 반복적으로 섭취하면 강아지에게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생감자
생감자 속에는 솔라닌이라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솔라닌은 강아지에게 구토,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고 소화가 어려워 위장 장애를 겪을 수 있습니다. 딱딱한 생감자는 목에 걸릴 경우 강아지가 질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강아지에게는 익힌 감자를 껍질을 벗겨 급여해 주세요.

 

 

5. 포도와 건포도
정확하게 포도가 강아지에게 치명적인 이유가 밝혀지진 않았지만 포도는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중에 대표적인 과일입니다. 포도와 건포도를 먹게 될 경우 구토, 설사, 혼수에 빠질 수 있습니다. 또, 신장을 손상시키고 심부전,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6. 초콜릿
초콜릿은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중에 가장 알려진 음식입니다. 초콜릿에는 테오브로민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테오브로민은 떨림, 발작, 내출혈, 심한 경우 심장마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초콜릿을 먹었다면 수의사를 찾아 도움을 받으세요.

 

 

7. 견과류
호두, 피칸, 아몬드, 마카다미아, 피스타치오 너트 등의 견과류는 지방 함량이 높아 소화를 방해하고 구토, 설사 및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마카다미아의 경우 실제로 독으로 작용하여 몸 떨림, 발작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8. 알코올
술을 강아지에게 먹이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술을 엎지르거나 실수로 강아지가 먹게 될 경우 설사, 충주신경계 억압, 구토 등을 유발할 수 있고 강아지는 알코올을 적절하게 여과할 수 있는 간 기능이 없기 때문에 매우 빠르게 독성 효과를 나타냅니다. 심한 경우 죽음에 이를 수 있습니다.

 

9. 마늘과 양파
마늘과 양파에 들어있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은 강아지의 적혈구를 용해시켜서 빈혈을 유발하고 심한 경우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일으켜 위독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마늘, 양파가 들어가는 음식은 소량이라도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0. 껌과 자일리톨 감미료
자일리톨 감미료가 들어간 껌, 사탕, 젤리 등의 다양한 가공식품을 강아지가 섭취하면 안 되는 식품입니다. 소량의 자일리톨이라도 60분 내에 저혈당으로 인한 급성 증상이 나타나 죽음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자일리톨은 혈류로 흡수되어 빠르게 인슐린을 방출하게 되고 혈당 수치를 빠르고 심하게 감소시켜 위험에 빠질 수 있습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 가기 ▷ https://activebeat.com/general-health/15-foods-you-should-never-feed-your-do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