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카드뉴스] 비타민B3(나이아신)의 결핍증상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4. 4. 9.

[카드뉴스 텍스트로 보기]

일일권장량
비타민 B3(나이아신)은  비타민  B군에 속하며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일일 권장 섭취량  : 16mg (4세 이상의 모든 사람) 

비타민 B3의 기능
▪ 체내 ATP(adenosine triphosphate) 생성 과정에 관여 합니다.
▪ 혈중 콜레스테롤(cholesterol)의 수치를 낮춰줍니다.
▪ 신경전달 물질의 생산과 피부의 수분을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결핍 증상 ​
나이아신 결핍 정도에 따라 피부염, 식욕 부진, 구토, 변비, 설사 등이 나타나며, 나이아신 결핍이 심하면 위점막 염증, 피로, 불면증, 우울증, 기억상실증 등을 초래합니다. 주식으로 옥수수를 먹는 사람들은 펠라그라에 걸리기 쉽습니다. 옥수수의 나이아신 함량은 쌀의 나이아신 함량과 비슷하지만 옥수수의 나이아신은 단백질과 단단히 결합돼 있기 때문에 소량만신체에 흡수됩니다. 나이아신 결핍은 옥수수를 주식으로 하는 아프리카 등의 후진국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비타민 B3(나이아신)가 체내 장기간 부족하면 피부, 소화기관, 신경계 등에 문제가 생기고 펠라그라라고 불리는 피부 병변증이 발생합니다. 화상과 유사한 형태의 홍반, 색소 침착이 나타나고 피부 각화와 함께 구강 병변과 혀의 색깔 변화를 뚜렷이 볼 수 있습니다. 펠라그라는 설사와 우울증을 동반하며 기억 상실, 심하게는 치매로 악화되어 정신분열병이나 하트넙병 등의 신경계 장애를 유발합니다.


참고 : [네이버 지식백과] 나이아신 [niacin] (파워푸드 슈퍼푸드, 2010. 12. 11., 박명윤, 이건순, 박선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