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만우절! 거짓말과 관련된 콘텐츠를 준비해 봤습니다.
인간은 하루 평균 1~2회 거짓말을 하며, 가장 흔히하는 거짓말로는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선의의 거짓말인 것으로 연구 결과 밝혀졌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성인의 59%가 하루에 적어도 한 번, 많게는 다섯 번 거짓말을 한다고 추정하며, 또다른 연구에 따르면, 남성이 여성보다 거짓말을 더 많이 하는 경향이 있다고 추정한다고 하는데요. 거짓말은 하는 이유는 관계를 보호하기 위한 이타적인 것과 내 스스로를 보호하기위한 반사회적 거짓말로 구분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거짓말은 다양한 동기를 지닌 복잡한 사회적 행동입니다.
(의도가 영향력을 넘어서지 않는다는 전제조건 하에)
거짓말의 의도와 그 사람이 지닌 맥락을 고려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
심리상담 치료사 Luara Sgro (미국, LA)
일부 연구자들은 거짓말이 두 가지 주요 범주, 1) 관계를 보호하기 위한 거짓말과 2)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거짓말로 분류될 수 있다고 가정합니다. 일부 연구 에서 연구자들은 이것을 1)친사회적 거짓말과 2)반사회적 거짓말이라고 불렀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연구자들은 이를 1)타인 지향적 거짓말과 2)자기 지향적 거짓말이라고 불렀습니다.
각 범주를 명칭한 이름은 다르지만 기본 개념은 유사합니다.
친구에게 선물이 마음에 든다고 말하는 것과 같은 친사회적 거짓말은 관계에서 흔한 것으로 연구 결과 밝혀졌습니다. 누군가의 감정을 보호하거나 어떤 방식으로든 혜택을 주기 위한 것입니다. 이런 유형의 거짓말 뒤에 숨은 의도는 대개 좋은 의도를 갖고 있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선의의" 거짓말이라고 불리는 것들입니다.
대조적으로, 반사회적 거짓말은 잘못을 숨기기 위해 허구적인 이야기를 만드는 것처럼 상황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조작하려는 시도입니다. 한 연구따르면, 이러한 유형의 거짓말이 발각되지 않더라도 사회적 연결이 감소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거짓말을 대처하기 위해 어떠한 방법들이 있을까요?
거짓말쟁이를 대처하는 팁
1. 거짓을 전한 상대와 나와의 심리적인 거리 생각해보기
우리는 이해되지 않는 사실을 들을 때, 본능적으로 이거 혹시 거짓말일 아닐까?하는 의심이 들 수 있습니다. 그러한 의심이 들 때는 바로 반응하기보다는 상대방과 나의 심리적인 거리를 먼저 떠올려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심리적인 거리가 가까운 사람일수록 거짓말에 대한 반응을 단칼로 끊어내기보다는 이 사람을 차분히 살피며 왜 이런 말을 꺼내게 되었는지 생각해보며, 그 사람이 진실을 전해줄 수 없는 이유에 대해 차분히 가져보세요. 심리적 거리가 먼 나를 계속해서 실망시키는 동료와 가까운 사람의 거짓말을 대처하는 방법이 같을 수는 없습니다.
2. 증거 수집
계속해서 반복 되는 거짓말이라 느껴진다면, 거짓말을 했던 사람의 말을 일기와 같이 기록해두거나 상습적으로 하는 말들을 수집해보세요. 계속 반복적이라면 가스라이팅은 아닌지, 거짓말을 한 화자의 맥락을 살펴보는데 도움이 될 수 있고 내가 느끼는 상황에 대해서 객관화 해서 볼 수 있습니다.
3. 이미지 트레이닝
이미 알고 있는 거짓말쟁이를 만나는 것을 피할 수 없다면, 그 사람과의 대화를 머릿속에 그려두고 큰소리로 말하는 연습을 해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러한 사전 리허설은 내 감정의 안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되고, 감정 고조로 인한 집중력이나 판단력이 흐려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4. 상대방과의 진실의 시간
모든 것은 오해일 수 있습니다. 덮어두고 이 모든 것은 거짓이었군! 생각치 마시고, 상대방에게 거짓말에 대해 어떻게 알게되었고, 나의 생각이 맞는지 진실인지를 묻는 기회와 대화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진실의 시간을 가질 때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서로에게 감정적으로 긴장되는 시간이 될테니 최대한 차분하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준비를 해두시는게 좋습니다.
5.경계를 논의하기
한번 거짓말에 대해 금이간 관계에서는 서로 경계선을 정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계라선이라는 것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바꾸는 것을 기대하는 것이아니라, 누군가가 나의 경계선를 존중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상대방을 대해야하는지 명확한 선을 정해두는 것입니다. 상대방에 대한 선의나 애정으로 나의 마음을 자꾸 양보하다보면 나의 심리가 황폐해질 수 있음을 기억해주세요.
6. 나의 감정 정돈
선의의 거짓말부터 중대한 누락까지, 거짓말은 광범위한 불신을 포괄하며 그러한 거짓말에 대한 반응도 다양할 수 있습니다. 짜증이 나거나 완전히 흔들리면서 상처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한 감정이 옆으로 새어나가지 않도록 잠시 시간을 내어 자신의 감정을 느껴보세요. 일기를 쓰거나 믿을 수 있는 친구에게 일어난 일을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불륜과 같은 큰 거짓말의 경우 생각을 정리하는 데 시간이 좀 걸릴 것입니다.현실이 흔들리는 것처럼 느껴질 때,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 자신과의 연결을 유지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신경계를 진정시키기 위해 심호흡과 같은 접지 운동을 시도해 보세요 .
거짓부렁쟁이들 대처 팁 간단정리
1. 선의의 거짓말인지 아닌지 구분해보기
2. 선의가 모호하거나 자꾸만 거짓말을 하는 것이 의심된다면 여러차례 기록해서 거짓의 유무를 읽어내보기
3. 거짓에 의한 분노와 같은 나의 감정 갈무리하기
4. 거짓말을한 상대와의 진실을 나눌시간을 갖기 전 이미지 트레이닝이나, 마음 정돈해두기
5. 다시는 이런 일이 없기를 바라며, 경계선(나의 허용선)을 논의하여 정해두기
이밖에 원문에서는 신뢰 회복의 기회, 전문 치료사와의 대화 혈실적인 기대치 설정 등을 소개하고 있으니, 더 많은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원문 URL 방문을 추천드립니다.
본내용은 미국의 건강매체 everydayhealth에서 부분 발췌/편역/윤색하여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everydayhealth.com/emotional-health/understanding-people-who-lie/
'건강정보 > 건강TalkTalk'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심의 허파, 나무의 소중함(도시 가로수의 찐 역할이 필요해) (0) | 2024.04.05 |
---|---|
특발성 수면과다증이란? (자도 자도 또 졸리고 기절하듯 잠이 쏟아진다면..) (0) | 2024.04.03 |
수면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7가지 환경 (0) | 2024.03.27 |
짧고 굵은 운동, 버피 (2) | 2024.03.25 |
체액 저류 현상(부종)의 원인 (세계 물의 날, 우리 몸의 수분, 체액) (0) | 2024.03.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