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수면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7가지 환경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4. 3. 27.

우리는 삶의 약 3분의 1을 잠을 자면서 보냅니다. 잠을 자는 동안 우리 몸은 체내 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 저장하고 근육의 기능을 회복하고 다양한 장기의 생체 기능을 안정적인 상태로 유지하게 돕습니다. 평균적으로 성인은 7-8시간, 아동 청소년은 9-10시간 수면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개인에 따라 최소 수면시간은 다를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수면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7가지 환경에 대해 알아볼까요?

1. 빛 공해
빛 공해는 수면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외부 요인일 가능성이 높다고 해요. 야외에서 집안으로 들어오는 빛이나 집안의 조명 등도 수면을 방해해 수면의 질이 저하되며 깊은 잠에 들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생체리듬에 관여하는 멜라토닌은 낮에 햇빛에 노출되어야 생성이 되고 밤에 분비되어 졸음을 유발하며 수면을 취하게 합니다. 저녁 늦게까지 TV, 핸드폰, 태블릿의 화면에 노출되면 멜라토닌 활동이 중단돼 불면증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2. 야간 소음
세계 수면의 날(WorldSleepDay.org)은 가끔씩 경적을 울리거나 차가 회전하는 소리와 같은 간헐적인 소리가 지속적인 소음보다 수면에 더 방해 된다고 말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도시적인 지역에 살고 있다면 이 소리들은 멈추지 않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에게는 간헐적 소음이 수면 부족과 기분 장애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합니다. 자정에 자동차 경적을 멈추는 것은 어렵지만 최소한 기기를 무음으로 설정하는 등의 실내 방해 요소를 줄어야 합니다. 

3. 높은 습도
높은 습도도 편안한 잠을 방해하는 요소입니다. 습도가 높으면 피부에서 수분이 증발하기가 더 어려워져 땀에 흠뻑 젖게 되어 이상적인 수면 상태가 아닙니다. 높은 습도는 주변 환경에 곰팡이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며, 이로 인해 알레르기나 호흡기 질환에 걸릴 확률을 높입니다. 수면을 취하는 이상적인 습도는 50% 정도라고 해요. 여름에는 에어컨, 제습기로 습도를 조절하고 겨울철에는 가습기를 틀어 습도를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저품질 베개
당신이 잠을 못 이루는 이유는 바로 당신의 베개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질의 수면을 취하고 있다고 믿더라도 베개가 실제로는 피곤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이 현상을 "semi-somnia"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잘못된 수면 습관으로 인한 가볍지만 만성인 피로를 뜻합니다.  인공 충전재를 사용한 베개의 수명이 6개월 정도로 짧을 수 있으며, 꺼진 베개는 목을 안전하게 받쳐주지 못할 수 있습니다. 베개 상태를 테스트하려면 평평한 표면에 놓고 두 개로 접고(공기를 짜면서) 풀었을 때 원래 상태로 돌아오면 좋은 것입니다. 접혀 있으면 교체하시길 바랍니다.

5. 야식 
취침 시간에 먹는 음식은 수면의 질을 낮출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취침 전 많은 양의 식사를 피하고 대신 가벼운 간식을 선택해 드시길 추천드립니다. 커피는 각성효과가 있어 잠에 쉽게 들지 못하게 합니다. 커피는 아침이나 이른 오후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 전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이 궁금하시다면 ↓


6. 과도한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시작된 시기와 불면증이 시작된 시기를 추적하여 스트레스가 질 낮은 수면의 원인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도 여전히 잠을 잘 수 없다면, 불면증이나 다른 문제를 겪고 있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상황에서 벗어났지만 수면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 우울증을 겪고 있을 수 있으니 의사와 상담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7. 약물
불면증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고안된 수면제는 처방전이 필요한 약과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약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수면제는 단기적인 불면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수면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합니다. 많은 수면제들은 항불안제로 잠재적인 중독성이 있습니다. 악몽이나 몽유병, 야경증 등의 수면 중 이상행동 또는 생리현상이 나타나는 사건수면(parasomnias)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아침이 되어도 피곤함이 풀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 가기 ▷ https://activebeat.com/your-health/put-a-rest-to-these-7-environmental-impacts-on-sleep/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