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견과류 너무 많이 먹으면 안되는 이유 3가지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4. 6. 17.


견과류가 우리 몸에 좋다는 사실은 이미 알고 계실 텐데요. 오도독오도독 씹히는 견과류는 심장 건강 개선 , 콜레스테롤 감소 , 심지어 체중 감량에도 관련이 있어 단점보다 이점이 훨씬 큰 식재료입니다.

견과류에는 단백질, 섬유질, 불포화지방산,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제가 풍부합니다. 견과류는 에너지를 높이고 장수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견과류는 주먹 한 줌 정도를 먹거나 요리에 곁들어 먹기도 쉬운 슈퍼푸드 중 하나입니다.

 

몸에 좋은 견과류라도 너무 많이 먹으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요! 
권장량을 넘어 매일 필요 이상으로 섭취하게 되면 어떤 문제가 생기는지 알아볼까요?

견과류 많이 먹으면 안되는 이유!

​1.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견과류는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체중 감량 목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적당량의 견과류를 섭취할 경우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 권장량보다 더 많이 섭취하면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아몬드 1온스(약 28g)는 약 160kca로 두 배를 섭취할 경우 간식으로 360kcal를 섭취하게 됩니다. 견과류는 칼로리가 높아 주먹 한 줌 정도의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가스, 팽만감 및 소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견과류를 먹 후 배에 가스가 차거나 더부룩한 느낌을 받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는 견과류에 함유된 피테이트와 탄닌이라는 화합물로 인해 흔히 발생하는 부작용으로 소화를 어렵게 만듭니다. 견과류에는 지방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단시간에 너무 많이 섭취하면 설사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일일 권장량을 지키고 발아 견과류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브라질너트를 많이 섭취하면 셀레늄 중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브라질너트에는 자연적인 셀레늄이 풍부합니다. 브라질너트 6~8개에는 일일 셀레늄 권장량 (55마이크로그램)의 거의 10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셀레늄 중독은 손톱을 부서지게 만들고, 숨결에서 냄새가 나게 하며, 근육과 관절의 통증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참고: 셀레늄 과량은 브라질너트에만 해당되므로 다른 유형을 섭취할 때 이 문제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최소량의 브라질 너트만 섭취한다면 몸에 셀레늄이 너무 많아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루 최대 4개까지만 섭취할 것을 권장하며 하루 1-2개 정도만 먹어도 충분하다고 합니다.


견과류를 먹을 때는 일일 권장량을 확인하고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 가기 ▷ https://www.prevention.com/food-nutrition/a20490568/what-happens-if-you-eat-too-many-nu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