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생 순서는 형제자매와 관련하여 태어난 순서를 말하며, 첫째, 둘째, 막내 등이 이에 속합니다.
큰 아이는 권위적인 아이, 둘째 아이는 평화를 이루는 사람, 막내 아이는 무책임한 반항아라는 농담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고정관념이 사실일까요? 심리학자들은 출생 순서가 발달, 행동 패턴 및 성격 특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종종 살펴보며, 출생 순서가 성격 의 특정 측면에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증거들을 논문을 발표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출생 이론의 원조는 바로 아들러라고 합니다.
아들러(Adler)의 출생 순서 이론이란
정신분석가인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영향을 많이 받은 학자로 알려져 있는 개인심리학의 창시자인 오스트리아의 정신과 의사 알프레드 아들러(Alfred Adler)는 20세기 초, 출생 순서가 발달과 성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생각을 소개했습니다. 이를 아들러의 출생 순서 이론이라고 하는데요. (세 명의 형제 구성을 기준으로 한) 아들러의 출생 순서 이론의 핵심은 첫째는 강한 책임감을 갖고, 둘째는 관심을 받고 싶은 욕구를, 막내는 모험심과 반항심을 발달시킬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이 이론은 가족 구성원 사이에 형성되는 역동성과 상호 작용이 개인의 발전을 형성하는 데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강조합니다.
오늘의 포스팅을 통해, 출생 순서에 따른 성격 형성의 특징을 알아보세요!
출생 순서에 따른 성격 형성 특징
첫째 아이
아들러의 출생 순서 이론은 첫째가 부모로부터 더 많은 관심과 시간을 받는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따라서, 첫째인 형제자매는 성별에 관계없이 삶의 어느 시점에서 다른 아이가 자신의 관심을 딴 데로 돌린 경험이 있기 때문에 종종 더 박탈감이나 부러움을 느낄 수 있으며, 이에 따른 영향으로 첫째들은 더 성공 지향적인 경향을 보인다고 합니다.
첫째 아이를 흔히 묘사하는 단어들
- 리더십
- 높은 성취도(또는 때로는 과도한 성취도 )
- 짜임새 있고 질서정연한
- 책임이 있는
- 성숙한
"초보 부모는 자녀 양육에 대해 아직 배우는 중이므로 규칙 지향적이고 엄격하며 조심스럽고
때로는 신경질적인 양육 자세를 보일 수 있습니다."
특별한 관심 속에 자라온 첫째 아이는 동생이 생기면서 갑작스러운 변화를 마주하게 되는데요. 그것은 어느 날 갑자기 부모님의 관심을 나눠야 하는 상황입니다. 또한, 부모님이 첫째에 대해 더 높은 기대를 갖고 있고 당신이 동생들에게 모범을 보이기를 기대한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동생들을 돌보는 임무를 자주 맡는 첫째의 경험을 생각해 보십시오. 그들은 종종 보살핌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에 더 보살피고 책임감 있게 행동하는 동기를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출생 순서뿐만 아니라 가족 내에서의 지위가, 부모의 기대와 동생과의 관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의해서도 영향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첫째 아이는 인지 발달이 더 발달하는 경향이 있으며 , 이는 학교 준비 기술과 관련하여 이점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나이가 많은 자녀가 되면 기대의 무게와 가족 내에서 보호자 역할을 맡아야 하는 부담을 포함하여 어려움이 따를 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간 아이
아들러는 형제의 가운데 순서로 태어난 아이들이 종종 첫째와 동생 사이의 갈등을 중재해야 하기 때문에 가족의 평화를 이루는 사람이 되는 경향이 있다고 전하였는데요. 또한, 큰 형제 자매에 의해 가려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중간의 자녀는 가족 밖에서 사회적 관심을
구하게 될 수 있습니다.
출생 순서가 중간/가운데인 자녀를 묘사하는 단어들
- 독립적인
- 중재자
- 사람들을 기쁘게 하는 사람
- 외향적인, 사교적인
- 적응력이 좋은
- 주목할 만한 행동을 즐김 (attention-seeking)
- 시샘
- 경쟁심 있는
- 자신감이 적은
대게 중간 자녀들은 적응력이 좋고 독립적인 성향이 있지만, 형제자매와 좀 떨어져 있고 싶을 때 나타나는 반항적인 성향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중간 순서로 태어난 자녀들은 부모님들이 자신들도 모르게 때때로 (첫째나 막내와 비교했을 때) 차순위로 생각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그들은 자신의 삶에서 관심과 호의를 얻기 위한 방법으로 다른 사람들을 기쁘게 하는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연구는 제한되어 있지만 일부 연구에 따르면 중년 자녀는 어머니와 친밀감을 느낄 가능성이 적고 비행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일부 과학적 연구에 따르면 출생 순서가 중간인 아이들이 거절에 더 민감성을 보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중간이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받지 못하고 형제 자매들과 끊임없이 경쟁하고 있다고 느낄 수도 있으며, 불안감, 거절에 대한 두려움, 낮은 자신감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막내
종종 가족의 "아기들"이라고 불리는 막내들은 손윗 자녀에 비해 버릇없고 응석받이로 여겨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막내를 양육하는 시점에 부모는 경험이 많고 훨씬 더 바쁘기 때문에 종종 육아에 대해 좀 더 자유방임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게 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막내 자녀를 묘사하는 단어들
- 외향적인
- 재미를 사랑하는
- 매력적인
- 자유분방한
- 치기 어린
- 조작적
- 자기중심적
- 의존적
- 모험심이 높음
아들러의 이론에 따르면 막내들은 외향적이고 사교적이며 매력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이들은 탐색할 자유가 더 많은 반면, 손윗 형제에 의해 가려지는 느낌을 받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많은 자녀 중 막내가 여자라면, 그녀는 더 아껴주거나 보살핌을 받는 경향이 있어서, 특히, 대가족의 경우 큰 형제자매에 비해 다른 사람에게 더 많은 의존성을 보인다고 합니다.
부모는 때로 막내에게 덜 엄격한 훈육을 하는 경향을 인다면, 막내들이 자기 조절 능력이 부족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외동
외동아들은 부모의 관심과 자원을 형제자매와 공유할 필요가 없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그것은 여러 면에서
맏이들과 매우 유사할 수 있습니다. 이 아이들은
보호자의 사랑을 받을 수 있지만 상호 작용할
형제가 전혀 없으며 이는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외동인 자녀를 묘사하는 단어들
- 성숙한
- 성실한
- 인정 있는
- 완벽주의
- 높은 성취도
- 상상력이 풍부한
- 자립적인
- 예민한
그들은 어른들과 많이 교류할 수밖에 없는 환경 때문에 아이들만이 나이에 비해 매우 성숙해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동 자녀라면 혼자 있는 것이 더 편하고 자신만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추구하면서 고독한 시간을 보내는 것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통제하는 것을 좋아할 수도 있고, 부모님의 높은 기대 때문에 강한 완벽주의 경향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
출생 순서가 관계에 미치는 영향
출생 순서는 다양한 방식으로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형성 방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관계 내에서 행동하는 방식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아동 심리 상담가인 Avigail Lev. 박사는 다음과 같이 전하였습니다.
- 여자 자매가 두 명 있는 가족에서는 둘째가 더 자신감 있고 힘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 반면, 첫째는 성취 중심적이고 불안감이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 동성 형제자매와 혼성 형제자매 사이에 눈에 띄는 경쟁이 종종 존재한다고 제안합니다.
- 언니들이 종종 어머니 역할을 맡는 반면 형들은 괴롭히는 역할을 더 많이 맡을 수 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남동생들은 일반적으로 더 불안한 반면, 여동생들은 형들보다 더 자신감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밖에 원문에서는 출생 순서에 따라 타인과의 의사소통 방식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도 소개하고 있으니, 추가적인 내용과 각 연구 근거자료들의 출처가 궁금하시다면 원문 페이지를 방문해 읽어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 소개한 내용은 출생 순서가 대체적으로 이러한 성격을 형성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는 참고 자료일 뿐입니다. 출생 순서만이 성경 형성에 확정적인 요인이 아닙니다. 성장하며, 많은 요인이 그 아이의 성격 형성에 중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부모들의 출생 순서, 유전적 요인, 부모의 사회 경제적 지위, 가족 자원, 건강 요인, 양육 스타일 및 기타 환경 변수 등이 아동 발달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형제자매 간 연령 간격, 형제자매 성별, 가족 내 자녀 수 등 기타 가족 요인도 출생 순서의 영향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출생 순서가 성격 형성에 근간이 된다는 아들러의 출생 순서 이론은
당신이 가족으로 태어난 순서가 당신의 행동, 감정,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출생 순서가 사람들에게 작은 방식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나타내는 일부 지원이 있지만 이는 발달 퍼즐의 한 부분일 뿐이라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 verywellmind에서 부분 발췌/편역/윤색하여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 가기>> https://www.verywellmind.com/how-does-birth-order-shape-your-personality-8431968
'건강정보 > 건강TalkTal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가면역질환이란? (질병으로부터 날 보호해야 할 면역력이 나를 공격한다?!) (4) | 2024.11.05 |
---|---|
마그네슘 섭취의 이점 (2) | 2024.10.30 |
[카드뉴스] 지용성 비타민D의 결핍증상 (3) | 2024.10.21 |
영유아와 고령층이 특히 주의해야 할 RS바이러스(호흡기 세포 융합 바이러스)와 감기의 차이점 (3) | 2024.10.16 |
심장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 (2) | 2024.10.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