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감정적 섭식이란? (진짜 배고픔이 아녜요)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4. 11. 8.

감정적 섭식이란?

감정적 섭식이란, 신체가 진짜로 배고픔을 느껴서 먹어야 하는 신호를 보내는 것이 아니라, 감정에 의해 음식을 섭취하는 행동을 말합니다. 음식을 섭취하게 만드는 감정적 요인에는 스트레스, 지루함, 슬픔, 분노가 있습니다.

 

감정적 섭식은 건강에 결코 좋은 습관이 아니므로, 오늘의 콘텐츠를 통해 감정적 섭식이 습관화되는 것을 막고 스스로 다스릴 수 있는 팁을 알아보세요.

 

감정적 섭식의 요인 (음식이 땡기는 감정적 요인)

스트레스
스트레스 수준이 높으면 코르티솔 수치가 증가하여 고지방, 고당분 음식에 대한 갈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먹는 행동을 통해 일시적인 즐거움을 획득새, 일시적으로 스트레스를 낮출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 상황에서 무엇인가 먹고 싶다는 느낌 '흔히, 당이 당긴다.'는 생각이 들 수 있다고 합니다. 

외로움과 슬픔
음식은 위로와 포만감을 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외로움과 슬픔을 일시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현대 사회에 많은 사람들이 야식을 찾는 이유로 주목하여 과학적인 연구도 진행되고 있다고합니다. 

유년기의 부정적 경험
학대, 방치와 같은 부정적인 유년기 경험이 성장 후에도 감정적 섭식으로 야기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미치는 장기적인 영향 연구 결과에 따르면- 유년기의 부정적인 경험을 하며 성장한 여성의 경우, 유년기 신체적 방치는 음식과 식사에 대한 불안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남성의 경우 종종 과식, 체중에 대한 우려, 만성적인 다이어트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어린 시절 트라우마가 식습관에 


정신 건강 상태
우울증과 불안과 같은 상태는 감정적 섭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개인은 부정적인 감정에 대처하거나 자신의 감정에서 주의를 돌리기 위해 음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감정적 섭식을 유발할 수 있는 감정요인

- 낙담
- 좌절
- 죄책감
- 무력감
- 짜증나는 상황
- 질투
- 신경질
- 걱정

스트레스, 외로움, 짜증, 무력감 등
부정적인 감정이 들 때마다 특정한 음식이 더 생각난다면,
그리고 그것이 이미 만성적인 습관이 되었다면, 
감정적 섭식을 하고 있는겁니다. 

감정적 섭식을 억제하는 방법

감정적 섭식을 억제하려면 그 행동을 불러오는 상황에서 더 건강한 대처 메커니즘과 나만의 전략을 개발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1) '먹고 싶다는 생각'의 원인을 살펴보기

(내 감정이나 상황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기 전에) 특정한 음식이 너무 먹고 싶다거나, 무엇인가 좀 먹어야겠다 싶다면?

진짜 배가고플까? 식사를 마친 지 얼마 지나지 않았는데, 왜 이 음식이 생각났을까? 를 살펴보세요. 

 

2) 원인이 파악 됐다면, 해당 원인을 음식을 먹는 것 외에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미리 세워 보세요. 

예)

- 지루함이나 외로움 → 친구나 가족에에 전화나 메시지 보내기

- 스트레스 상황 → 좋아하는 음악 듣기, 명상, 요가, 산책이나 달리기

- 갑작스러운 피로감 → 충분한 휴식, 일찍 잠자리에 들기

- 갑작스러운 피로감 → 충분한 휴식, 일찍 잠자리에 들기

 

원인 파악도 어렵고 진짜 내가 하고 있는게 감정적 섭식인지 궁금하다면?

일주일에서 열흘간만이라도음식을 먹을 때의 기분을 담은 음식 일기를 써보세요!

- 무엇을 먹었는지, 얼마나 먹었는지, 감정(예: 지루함, 행복, 걱정, 슬픔, 화남)과 음식을 먹기 전의 사건을 기록하세요.
- 실제로 배가 고팠는지 아니면 위안을 위해 먹었는지 판단하세요. 이 연습은 감정과 식습관 사이의 패턴을 인식하는 데 좋고 간식을 먹는 대신 산책을 하는 것과 같이 더 건강한 선택을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정적 섭식은 스트레스, 지루함, 슬픔과 같은 다양한 감정적 트리거로 이는 건강에 해로운 식습관, 체중 증가, 만성 질환 위험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고 내 스스로를 보살펴 줘야 하는 상태일 수 있다는 점을 알아주세요.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매체 verywellhealth의 내용을 부분 발췌/편역/윤색하여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verywellhealth.com/emotional-eating-867047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