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질환 중 하나인 습진은, 일상생활에서 관리하기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치료와 보습제가 일상 관리에 도움이 되지만, 식단도 증상을 조절하는 데 역할을 한다고 하는데요. 특정 음식이 증상을 급성 악화시키는데 관련이 있으며, 어떤 음식을 피해야 할지 아는 것은 가려움증, 발적, 불편함을 줄이는 데 상당한 차이를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식이 조절 식단에 포함되는 건강한 식재료지만, 습진을 악화시킬 수 있는 식재료
습진을 한층 더 악화시킬 수 있는 - 유제품
유당 불내증이나 유당 민감성을 가지고 있다면, 습진이 생겼을 때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습진이 있는 사람들은 유제품, 특히 우유에 민감합니다. 우유의 락토오스(유당)는 염증을 유발 하여 습진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과학적 연구에 따르면 습진이 있는 사람들은 우유나 우유 기반 제품을 섭취한 후 더 많은 발작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락토오스 불내증(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의 경우 소화계가 락토오스를 처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 피부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식단에서 우유가 들어간 음식 섭취를 줄이거나 제거하면 이러한 반응을 줄이고 피부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치즈 및 가공 유제품은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는 성분 때문에 습진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치즈, 특히 오래된 치즈에는 히스타민이 들어 있는데, 이는 습진 경험이 있어, 다시 걸리기 쉬운 사람들의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히스타민 성분은 신체에서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여 가려움증과 발적과 같은 습진 증상을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치즈가 함량하고 있는 고지방량은 염증 발생 위험성을 증가시켜 습진이 있는 사람들에게 어려움을 더합니다.
몸에 해로운 불포화지방은 아니지만, 버터 속 포화지방 또한 습진 관리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버터의 풍부한 포화지방 함량으로 인해 염증을 촉진할 수 있으며, 특히 유제품 단백질에 민감한 사람들에게는 습진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버터를 올리브 오일이나 아보카도 스프레드와 같은 대체품으로 대체하는 것은 습진 관리에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습진을 한층 더 악화시킬 수 있는 - 대두 기반 제품
대두를 사용한 콩물인 두유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호르몬 균형에 영향을 미쳐 습진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두유에는 피토에스트로겐이 들어 있는데, 이는 호르몬 균형을 깨고 일부 개인에게 습진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두유와 대두(콩)이 몸에 좋은거는 다 아실 꺼예요. 극히 일부에게서 혹은 너무나 과잉섭취를 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인데요. 대두 속 피토(파이토) 에스트로겐은 염증에 영향을 미쳐 잠재적인 급성 피부 발진을 일으킬 수 있는 식물성 화합물이라고 합니다. 두유가 좋은데 두유를 못마신다면? 아몬드나 오트 밀크를 대안으로 선택할 수 있다고 해요.
대두 단백질 민감성이 있는 분들이라면 두유 외에 대두 단백질 식품 섭취 시 습진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또다른 콩 기반 식품으로는 두부, 템페, 유부 등을 예로 들 수 있는데요. 이 식품들이 함유하고 있는 대두 단백질은 특히 민감한 사람들에게 알레르기 유발 물질로 작용하여 피부 반응(급성 피부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비건이나 채식을 추구하는데 '습진이 생겨서 대두 단백질을 안먹는게 좋을 것 같은데 어떡하지?'라는 고민을 가지고 계시다면 병아리콩이나 렌즈콩/렌틸콩과 같은 다른 건강에 좋은 콩을 선택해서 섭취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습진이 심한 상태라면 대두를 사용한 발효 소스 간장을 많이 사용한 음식도 증상을 한층 더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습진을 진단 받았을 때는 가급적 맵거나 짠 음식과 같이 자극적인 맛을 피하는 것이 좋다는 안내를 받게되는데요. 짠음식하면 소금을 많이 사용한 음식을 떠올리기 쉽지만, 사실 간장도 나트륨 함량이 높습니다. 나트륨 과잉 섭취는 탈수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습진이 생기기 쉬운 피부의 건조함과 자극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습진을 한층 더 악화시킬 수 있는 - 견과류
아몬드와 견과류 알레르기
습진이 있는 일부 개인은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에 민감할 수 있습니다. 아몬드에는 알레르기 유발 물질로 작용할 수 있는 화합물이 들어 있어 민감한 개인에게 피부 염증을 유발합니다. 견과류, 특히 아몬드를 피하는 것은 습진 증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씨앗이나 과일과 같은 견과류가 없는 간식 대체품은 알레르기 위험 없이 비슷한 영양상의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땅콩과 히스타민
땅콩은 엄밀히 말하면 콩과식물이지만, 체내에서 히스타민을 방출하여 염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습진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으며, 특히 가려움증과 발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땅콩을 콩이나 씨앗과 같은 다른 단백질 공급원으로 바꾸면 급성 발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히스타민 민감성이 있는 사람의 경우 땅콩을 최소화하면 습진 관리에 눈에 띄는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견과류 기반 오일
아몬드와 호두 오일과 같은 견과 오일은 견과에 민감한 사람들에게 습진이 악화되는 것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이 오일에는 민감한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농축된 화합물이 들어 있습니다. 올리브 오일이나 아보카도 오일과 같은 오일을 요리 대체품으로 사용하면 피부 반응 가능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옵션은 일반적으로 더 부드럽고 피부 자극을 일으킬 가능성이 적습니다.
습진을 한층 더 악화시킬 수 있는 - 달걀(계란)
달걀 흰자와 알레르기 반응
달걀 흰자는 흔한 알레르겐이며 습진을 악화시키는 염증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민감한 사람에게는 면역 반응을 유발할 수 있는 단백질이 들어 있습니다. 계란 섭취를 줄이거 나 계란 대체품을 사용하면 습진이 악화될 가능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흰자와 노른자 전체 계란은 염증성 화합물
전체 계란에는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화합물이 들어 있으며, 특히 계란에 민감한 사람들에게 그렇습니다. 이러한 염증 반응은 습진 증상을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계란을 사과 소스나 으깬 바나나와 같은 식물성 옵션으로 대체하면 염증을 유발하지 않고 베이킹과 요리에 유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대체품은 민감한 피부에 더 부드럽습니다.
결론적으로, 습진을 관리하려면 피부 관리 루틴과 함께 식단을 조정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문에서는 건강한 식재료가 아니면서도 과잉 섭취나 자주 먹으면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글루텐 함유 음식과 정제당(가공 설탕)을 사용한 음식을 습진이 생겼을 때 먹는다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전하고 있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원문 링크를 방문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매체 superfoodly에서 부분 발췌/편역/윤색하여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superfoodly.com/6-common-foods-that-can-worsen-eczema-symptoms/
6 Common Foods That Can Worsen Eczema Symptoms - Superfoodly
Eczema, a common skin condition, can be tricky to manage. While treatments and moisturizers help, diet also plays a role in controlling symptoms. Certain foods have been linked to flare-ups, and knowing which ones to avoid can make a significant difference
superfoodly.com
'건강정보 > 똑똑한식이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건적 필수 아미노산(3) 티로신/타이로신 (0) | 2025.03.28 |
---|---|
애사비와 함께 먹으면 안되는 약 (애플 사이다 비니거, 비네거) 사과 사이다 식초랑 같이 이걸 드시면 안됩니다. (0) | 2025.03.19 |
조건적 필수 아미노산(2) 시스테인 (1) | 2025.03.17 |
조건적 필수 아미노산(1) 아르기닌(아르지닌) (1) | 2025.03.12 |
필수 아미노산의 종류(9) 히스티딘 (0) | 2025.03.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