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머리카락 상태가 나의 건강 상태의 지표?!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5. 7. 18.

요즘 머리카락이 얇아진 것 같아.. 머리카락 빠지는 갯수가 늘어난 것 같아. 

 

요즘 스트레스를 너무 받았나? 아니면 영양소가 결핍인가?하는 염려를 불러일으키는 눈에 드러나는 건강지표 중 하나가 바로 머리칼입니다. 머리카락이 건강 변화를 알리는 신호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의 콘텐츠를 통해 나의 건강 징후를 체크해보세요!

 

 

머리카락 상태가 나의 건강 상태의 지표=신호

 

1. 갑자기 새치가 늘었다?! - 새치가 주는 신호
검은 머리의 백발화는 노화의 자연스러운 과정중 하나인데요. 나이가 들면서 모낭에서 생성되는 색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곽재식 교수님 (과학커뮤니케이터이자 작가)의 설명해 주신 내용을 본 적있는데요. 우리의 모근 하나하나에는 프린터 카트리지와 같은 역할을 하는 모낭이 있는데, 검정색 카트리지가 생산 만료로 더이상 공급되지 않는 상태=새치의 등장이다! 라는 설명에 아!!!!!!!! 그냥 검정잉크가 다 떨어져서 그런거구나? 하고 이해했더랍니다. ㅎㅎ

이 새치를 지나 백발화는 유전자의 영향을 많이 받는 요소이므로, 어린시절 부모님의 새치가 늘어갔던 나이를 떠올려보면 나에게 찾아올 새치의 시기를 추정해볼 수 있다고 해요~

 

하지만 연구 결과에 따르면 스트레스가 DNA 손상을 일으켜 백발이 생기는 것을 가속화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특정 유형 분자가 신체의 세포와 조직을 손상시킬 때 발생하는 산화 스트레스가 모발의 백발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고 합니다. 

새치는 자연스러운 노화의 과정일수도 있지만, 과중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음이 밝혀진 셈인데요. 스트레스는 새치뿐만 아니라 모발탈락 = 탈모에도 영향을 준다고 해요. 스트레스를 해소할 나만의 방법을 개발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 머리카락이 쉽게 끊어져요. 손으로 가볍게 빗질만 해도 머리카락이 툭 끊깁니다.

머리카락 끊김으로 가장 쉽게 추정해볼 수 있는 건강 징후로는 영양결핍이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다이어트나 극단적인 식단변화로 인해 단백질,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부족해져서 머리카락이 잘 끊기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머리카락이 잘 끊어지는 것으로 추정해 볼 수 있는 질병이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쿠싱 증후군입니다. 쿠싱 증후군은 신체의 주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과다 분비되어 발생하는 희귀 질환입니다. 단순히 스트레스 호르몬이 과다 분비되는 것이 아니라, 뇌하수체에 문제가 발생해 촉발되는 질환입니다. 머리카락 끊어짐 외에도 체중증가, 복부중심비만, 다모증, 고혈압, 멍, 피로, 허리 통증 등 쿠싱 증후군의 다른 뚜렷한 증상들도 많다고 말합니다. 

 

충분한 영양공급의 상황인데 갑작스레 머리카락 끊김현상이 지속된다면, 혈액검사, 호르몬검사나 뇌 CT검사 등을 통해 정확한 원인을 찾아볼 것을 추천드립니다. 

3. 머리카락이 두께가 얇아졌어요.

머리카락이 얇아졌다는 것은 갑상선 질환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갑상샘이 충분한 갑상샘 호르몬을 생성/공급하지 못하는 상태인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머리카락이 더 많이 빠지고 머리카락의 모양과 질감(거칠어진 느낌)이 변하는 것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머리카락이 얇아짐을 느낀지 얼마지나지 않아 탈모 증상까지 함께 발생한다면, 갑상선기능검사를 받아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보건복지부 발표자료에 따르면, 2020년기준 우리나라의 갑상선기능저하증 환자는 약 56만명으로 조사 됐습니다. 머리카락 얇아짐 외에도 갑상선 기능 저하의 징후로는 

  • 목통증
  • 피부 건조
  • 황달
  • 체중증가
  • 말의 속도가 느려짐
  • 혀가 퉁퉁하게 커진 느낌

보다 자세한 갑상선저하증상은 https://hyperthermia.tistory.com/375 글을 참고해보세요!

 

갑상선 기능 저하증 징후 8가지

미국 갑상선 협회 (American Thyroid Association, ATA)에 따르면 미국 성인의 약 5 %가 갑상선 기능 저하증 또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앓고 있어 북미 지역에서는 가장 흔한 면역 질환으로 꼽히고 있다고

hyperthermia.tistory.com


4. 탈모 (머리카락이 자꾸 많이 빠져요)
갑자기 헤어브러시나 샤워실 바닥에 머리카락이 많이 떨어져있는 것을 본다면 철분 결핍성 빈혈이나 갑상선 기능 이상의 징후일 수 있으므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식단구성에 철분 공급이 부족한 채식주의자나 생리량이 많은 여성 의 경우 빈혈 혈액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이 두 가지 경우 모두 모발 변화가 철분 부족으로 인한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철분 부족이 탈모를 유발하는 이유는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만, 철분이 모발 성장을 포함한 여러 생물학적, 화학적 반응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탈모는 철분 뿐만 아니라 단백질 결핍을 나타내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단백질은 모발 건강과 성장에 필수적입니다. 여러 과학 연구에 따르면 단백질 부족은 모발이 가늘어지고 빠지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때문에 갑작스러운 식단 조절이나 채식만 섭취하는 경우에는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추가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갑상선호르몬 과잉(항진)이나 저하로 인해 탈모가 발생될 수 있으며, 에스트로겐 수치의 급격한 변화 또한 일시적으로 머리카락이 빠질 수도 있는 요인이라고 합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매체 everydayhealth에서 부분 발췌/편역/윤색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everydayhealth.com/skin-and-beauty-pictures/things-your-hair-says-about-your-health.aspx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