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치아민감증의 원인 (왜, 갑자기 이가 시릴까?)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5. 8. 20.

미지근한 물만 마셔도 이가 찌릿한 느낌을 느껴보신적 있나요? 입을 열고 공기를 스읍-하고 마셨을 뿐인데, 이가 시린 느낌을 느껴보신적이 있을까요? 아! 이가 썩었나? 라는 생각을 했는데요. 찌릿한 치통을 불러 일으키는 증상을 치아 민감증이라고 하는데, 정말 충치만 치통을 불러일으키는 원인일까요? 치통을 유발하는 치아민감증의 원일을 오늘의 콘텐츠를 통해 알아보세요! 

치아의구조 단면

 

치아의 크라운, 즉 잇몸선 위쪽 부분은 법랑질이라고 하는 단단한 껍질로 덮여 있습니다. 우리가 입을 벌리면 드러나는 치아의 새하얀부분이 바로 법랑질 부분입니다. 치아가 서있는 잇몸 아래의 뿌리에도 백악질이라는 막이 있습니다. 법랑질이나 치근막이 손상되거나, 심각한 잇몸 침식이 발생하면 외부 자극 물질이 상아세관을 통과해 치수(치아의 내층)와 치근(잇몸에서부터 신경&혈관이 위치한 치조골 깊은 곳까지의 범위)의 신경에 도달합니다. 법랑질/치근막/잇몸 등이 상하게 된다면, 일반적으로 통증이 발생하지 않는 일상적인 행동(예: 물 마시기)에도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치아 민감증의 일반적인 원인

1) 충치

충치가 생기면 법랑질에 구멍이나 손상 부위가 생깁니다. 이로 인해 상아질(법랑질 아래 치아 층)이 노출되어 치아가 시리고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에나멜(법랑질) 침식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음식과 음료에 함유된 산이 법랑질을 분해하고 마모시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과거 TV의 한 프로그램에서 치아 1개를 콜라를 담아둔 컵에 담궈서 관찰한 결과 N시간 뒤 치아 전체가 분해되어 사라지는 장면을 촬영한 관촬영상을 본적이 있습니다. 산성이 강한 음료나 탄산 그리고 당분이 많은 음료는 법랑질(애나멜)을 부식시킨다고 하니, 이 점을 기억해주세요. 예를 들어, 법랑질이 1.5cm두께로 도톰~했지만, 음식이나 음료 섭취량이 많고 치아를 부식시키는 산성 성분의 음식(예: 감귤류, 토마토 등)을 많이 섭취하면 법랑질의 두께가 0.5cm까지 얇아진다면... 치아 시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에나멜(법랑질) 파절 및 골절

법랑질 파절은 물리적 또는 기계적 힘으로 인한 손상입니다. 넘어져서 치아가 깨지거나 딱딱한 얼음이나 사탕을 씹어 먹다가 치아의 일부가 떨어져 나가 눈에 띄는 홈(구멍)이 생기는 일이 발생한다면 치아 시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치아 일부가 깨져 부숴지거나 떨어져 나가는 것이 아니라 금이 간 상태(균열)여도 상아질의 일부가 노출되어 치아 시림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4) 잇몸 퇴축

노화ㅠㅠㅠ, 유전ㅠㅠㅠ, 심각한 잇몸 질환 등 으로 인해 잇몸 조직이 퇴축되어 상아질과 치아 뿌리가 노출되고 이로 인해 치아가 민감질 수 있는 것이 원인인데요. 잇몸 퇴축은 치아가 눈에 보였던 하얀 부분이 예전보다 더 많이 드러난다면 통통하고 건강했던 잇몸의 범위가 줄어들고 있는 퇴축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것입니다. 자연스러운 노화의 현상 중 하나이기도 하지만, 유전적인 요인으로 잇몸이 약한 사람이 더 이른 나이에 퇴축을 경험하기도하며, 당뇨가 있는 경우 치조골의 문제가 발생으로 인해 잇몸 최축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다른 이유로는 양치질을 할 때, 거칠게 칫솔질(일명 분노의 양치질)을 하거나 잘못된 양치질은 잇몸 퇴축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하니 부드러운 칫솔모로 적당한 강도로 올바른 방향으로 칫솔질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한치과협회 유튜브에서 올바른 칫솔질 영상을 검색해 보실 것을 추천드려요!)

 

5) 치아 보철물의 마모

치과 충전물, 크라운 및 보철물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손상되거나 마모되어 상아질이 노출되고 충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정기검진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6) 구강청결제나 치약의 성분
일부 구강 청결제에는 산도를 높여 법랑질 부식을 유발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가정용 치아 미백 키트나 치약 또한 치아 시림을 유발하는 성분이 있다고 하니 치아 검진 때, 법랑질이나 잇몸이 얇아진 상태라고 주의를 들으셨다면 해당 성분이 함유된 제품의 구매와 사용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7) 잇몸질환
경미한 잇몸 질환 중 하나인 치은염을 방치해 심각한 잇몸 질환인 치주염으로 진행된다면, 잇몸에 염증이 가득차  치아를 지탱하는 인대가 느슨해져 상아질과 치근이 노출되어 치아 시림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8) 이갈이나 잇몸을 꽉 무는 습관
수면 중 무의식중에 뿌득뿌득 이갈이를하는 습관이나, 윗니와 아랫니를 너무 꽉 무는 습관은 치아에 좋지 않다는 말 들어보셨죠? 법랑질에 반복적으로 가해지는 압력과 긴장은 법랑질 침식이나 마모를 유발할 수 있어 치아 민감증의 위험을 높입니다.

9) 플라그과 치석
매일 양치질과 치실 사용을 하지 않으면 치아에 끈적끈적한 박테리아 막인 플라그가 형성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치석으로 변하는데요. 치석은 잇몸선이나 치아 뒷면에 딱딱하고 딱딱한 퇴적물입니다. 그래서 1년에 한번씩이라도 치석을 제거해주는 스케일링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하죠~ 플라그와 치석은 잇몸 질환을 유발하고 충치 위험을 높여 치아 민감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기적인 치실 사용과 양치질 습관이 중요합니다. 

10) 구강 건조증
타액(침)은 소화를 원활하게하고 음식을 쉽게 삼키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치아를 플라그 축적으로부터 보호하고 구강의 산성도를 중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구강 건조증이나 타액 생성 부족 증상은 충치, 잇몸 질환 및 기타 치아 민감증의 위험 요소를 증가시키는 원인이라고 하는데요. 구강 건조증은 항암 치료나 방사선 치료의 흔한 부작용 증상 중 하나입니다. 항암치료가 아니더라도 자가면역 질환인 쇼그렌 증후군의 경우는 침샘에 영향을미쳐 구강 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11) 흡연
연초나 씹는 담배와 전자담배는 다른 부정적인 건강 문제 외에도 충치, 치아 상실, 잇몸 질환, 그리고 치아 민감증을 유발하는 기타 치과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요인입니다. 또한 흡연은 치아 변색을 유발하고 구강 건조를 유발하여 플라그와 치석 축적을 유발해 치아 시림까지도 일으킨다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12) 역류성 식도염
위식도 역류 질환 (GERD)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지속적인 속쓰림을 유발합니다. 위산이 목과 입에 도달하면 치아 부식을 유발하여 치아 시림증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원문에서는 치아 민감증 치료방법과 예방하는 습관, 양치질, 정기검진 등에 대해 보다 자세한 내용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더 궁금하신 내용은 아래 원문을 방문해 읽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매체 health에서 부분 발췌/편역/윤색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health.com/what-causes-tooth-sensitivity-117210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