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식이정보 팩트체크] 음식, 영양제 그리고 암 예방(암 예방을 위한 지식 교과서 Fact Book 발췌 자료) - Q. 우유 및 유제품의 섭취가 암 예방에 도움이 될까요?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5. 11. 13.

Q. 우유 및 유제품의 섭취가 암 예방에 도움이 될까요?

정답은 △

우유 및 유제품의 섭취가 대장암과 유방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증거는 있으나, 다른 암과의 연관성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우유, 요거트, 치즈 등을 포함한 유제품 섭취는 대장암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세계암연구기금(WCRF)의 체계적 문헌 고찰에 근거한 보고에 따르면, 유제품을 하루 400g씩 섭취할 때마다 대장암 위험이  13%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제품 섭취는 유방암 발생 위험과 반비례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유제품이 대장암과 유방암 예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근거를 제공합니다. 유제품 섭취가 대장암을 예방하는 중요한 메커니즘으로  유제품에 있는 칼슘의 역할을 주목할 수 있습니다. 

 

유제품은 칼슘의 주요 공급원으로서 우유에 포함된 카세인 단백질(우유 단백질의 약 80% 차지, 포유류의 젖에 들어있는 주요 단백질)과 유당이 칼슘의 체내 흡수를 촉진합니다.  칼슘은 장내에서 비결합 담즙산 및 유리지방산과 결합하여 장 점막을 보호하고,  대장에 대한 독성 효과를 줄임으로써 대장암 발생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칼슘은 세포 증식을 억제하고 세포 분화를 촉진하는 등의  작용을 통해 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일부 연구에서 우유 및 유제품의 과도한 섭취가 전립선암이나 자궁내막암 등 특정 암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결과도 제시되었습니다.  다만, 이와 관련된 근거는 아직 부족하여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또한 여러 전 임상 연구 결과를 통해 우유에 포함된 인슐린 유사 성장 인자-1(IGF-1) 이 암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음이 확인되었으나, 임상 연구 결과에서는 인슐린  유사 성장 인자-1(IGF-1)과 암 발생 간의 연관성에 대해 더 많은 근거가 필요한 실정입니다.

 


본 내용은 국가암정보센터와 대한암예방학회에서 발간한, 암 예방을 위한 지식교과서 Fact Book(식이영역)에서 안내하고 있는 
내용을 알리고 해당 콘텐츠를 함께 보면 좋겠다는 취지로 제작하였음을 밝힙니다.


이 밖에, 원문에서는 영양보충제 섭취가 필요한 경우와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대해 안내하고 있으며, 
다양한 과학적 근거의 출처를 명시하고 있사오니 자세한 내용은 원문을 다운로드 받아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https://www.cancer.go.kr/lay1/bbs/S1T674C678/B/24/view.do?article_seq=85388&cpage=&rows=&condition=&keyword=&rn=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