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염증은 암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항염증 식이법)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7. 10. 13.

본 내용은 연세암병원 공식블로그에서 발췌하였음을 밝힙니다.




염증은 암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Stephane Maxson, MD Anderson 센터의 임상 영양사는


“오래 전부터 진행된 염증은 신체의 건강한 세포와 조직, 그리고 약해진 면역 체계에 손상을 줄 수 있다.” 라고 얘기 합니다.


이렇게 진행된 염증 상태로 인해 약해진 상태는 암과 같은 질환의 위험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는 사실 입니다. 


그러나 모든 염증 반응이 나쁜 것은 아닙니다. 염증 반응은 신체를 회복 시켜주는 필요한 반응 입니다. 즉 염증 반응은 백혈구 세포와 화학 인자를 내보내 신체 면역 체계에 생긴 감염과 싸우고 상처를 회복하도록 합니다. 그러나 염증 증상이 지속되거나 실질적인 신체의 염증이나 상해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염증 반응을 보인다면 그것은 우려해야 할 증상 입니다. 


다른 만성 감염의 원인으로는 비만, 흡연, 스트레스, 운동부족, 간접 흡연의 노출과 식습관이 될 수 있습니다. 불행하게도 만성 감염은 좀처럼 증상을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 입니다. 그러나 좋은 소식은 만성 감염과 암 발생의 위험도를 줄일 수도 있다는 것이며 “ 그 방법의 시작은 식단” 이라고 Maxson은 말합니다. 항 염증 식이는 당뇨와 신장병, 그리고 알츠하이머병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Stephane Maxson, MD Anderson 센터의 임상 영양사 추천) 

항염증 식이법




1. 식물성 음식을 많이 섭취합니다!


식물성 음식은 항 염증 식물성 생리 요소를 포함하는 유일한 음식 입니다. 또한 이는 높은 항산화 작용과 섬유질을 포함하여 우리의 신체를 암으로부터 보호 하는 역할을 합니다. 섬유질은 또한 혈액 속에 있는 염증 수치인 CRP(C reactive protein)를 낮추어 줍니다.


The American Institute for Cancer Reserch(미국 암 연구 협회)는 한 끼의 2/3 는 식물성 식품으로 섭취 하도록 권장 합니다. 그 중 1/2는 전분이 함유되지 않은 야채와 다양한 과일로 섭취하고 그 중 1/4은 곡물 또는 감자, 옥수수, 콩과 같은 전분 함유 채소를 섭취 하도록 권장 하고 있습니다.





2. 가공식품을 제한 합니다!


영양소와 식물성 생리요소를 극대화 하는 신선한 음식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이러한 음식은 감염을 줄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우리의 건강을 지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가공식품은 영양가가 낮고 당류, 탄수화물과 지방이 높게 구성되어 있으며 대부분 인공조미료가 가미되어 있어 CRP 수치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패스트푸드나 인스턴트 음식 같은 급속 조리 식품과 베이컨, 소시지, 핫도그 같은 가공 육류 식품이나 탄산음료와 이온음료 또한 피해야 합니다.



3. 지방산의 균형을 맞춥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신체를 만성 감염으로부터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반면에 오메가-6 지방산은 염증을 증가 시킵니다. 많은 사람들은 오메가-3 지방산이 포함되어 있는 음식을 섭취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많은 오메가-6 지방산도 섭취하고 있습니다. 지방산 섭취의 정답은 균형 입니다. 따라서 오메가-3 지방산은 많이 섭취하고 오메가-6 지방산은 줄여야 합니다. 


연어, 참치, 넙치, 아마씨, 치아씨, 호두, 피칸, 그리고 아보카도 같은 높은 오메가-3 지방산의 음식을 많이 섭취하여야 하고 올리브유와 카놀라유 같은 오메가-3가 높게 함유된 기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옥수수유, 해바라기유, 땅콩유, 대두유와 같은 오메가-6 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기름은 피하거나 제한하여야 합니다. 높은 오메가-6 지방산을 함유한 정제된 식물성 기름으로 만든 음식은 제한하여야 하는데 주로 이러한 기름은 스낵, 쿠키, 크래커에 많이 사용되며 제품 포장에 있는 성분표시를 통해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4. 붉은 고기를 제한 합니다!


돼지고기, 소고기, 양고기 같은 붉은 고기를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은 암 발생 위험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500g정도로 양을 제한하거나 매주 마다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Maxson은 붉은 고기 대신 만성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는 고단백질 음식을 섭취하도록 조언합니다. 즉 껍질을 제거한 닭고기나 생선과 같은 동물성 단백질을 선택하는 것 입니다. 또한 콩이나 두부 같은 식물성 단백질로 동물성 단백질을 대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 생육되고 호르몬을 쓰지 않은 동물로부터 얻어진 고기, 우유, 치즈, 그리고 계란을 섭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5. 발효식품을 자주 섭취합니다!


요구르트, 양배추 절임, 그리고 된장과 같은 발효식품은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는 프로바이오틱스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적절한 건강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최소 하루 한번 이상 발효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지방 플레인 요구르트와 우유 발효식품을 선택 하십시오. 양배추 절임과 김치를 샌드위치 또는 샐러드와 함께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한 컵 정도의 된장국을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암을 예방하는 음식은 만성 감염을 줄이는데도 도움을 준다.“라고 Maxson 은 말합니다.

이러한 가이드라인을 따르는 것은 암을 비롯한 다양한 만성 질환의 위험도를 줄이고 여러분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킬 것입니다. 만약 만성 염증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신다면 의사와 상의 하십시오.



[2차 출처] 염증과 암의 관계 - 식이가 왜 중요한가??  |  작성자 연세암병원

[1차 출처] http://www.mdanderson.org/publications/focused-on-health/issues/2014-may/inflammationandcancer.htm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