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나의 건강 만들기 위한 5가지 체크리스트 (더 건강해지기 위한 체크리스트)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6. 1. 2.

2026년 맞이는 잘 하셨나요? 새해 결심 실천 2일차! 올해는 어떤 결심들을 해오셨나요? 늦은 때가 가장 빠른 때다! 올 한해 안에 마무리할 수 있다면, 새해 결심을 이룬셈이라는 마음으로 올 한해 세운 계획들 잘 이뤄가시길 응원하는 마음으로 준비한 오늘의 콘텐츠!!! 새해 계획에 늘 빠지지 않는 "건강"만들기를 지켜나가기 위한 체크리스트를 준비해보았습니다. 

 

나의 건강 만들기 위한 5가지 체크리스트 (더 건강해지기 위한 체크리스트)

1) 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워보세요. 

목표나 다짐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세우세요. 단순히 "매일 운동할 거야"라고만 하지 말고, 구체적인 내용을 덧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예:"자전거를 탈 거야! 실외용과 실내용을 둘 다 준비해보자" 또는 올해는 "수영 강습을 들어볼 거야. 그러니까 강습 신청을 해보자")

2) 목표에 측정 가능한 세부 내용을 넣어보세요.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한 뒤, 특정 기간 동안 혹은 특정 일수만큼 타겠다고 세부적인 목표 내용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예: 자전거를 탈 계획이라면, 1주일에 1번은 30분동안 꼭 타겠다.  혹은 매일 5분씩만 타겠다와 같이 구체적으로 다짐하는 것이 실천을 유지해나가기 좋습니다.)

3) 달성 가능성을 고려해야합니다. 나의 능력치를 객관적으로 바라봐야 합니다.

처음 접하는 활동이라면 현재 자신의 능력을 고려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러닝을 한번도 해보지 않았는데, 올해 마라톤 풀코스를 한번 뛰어보겠어!! 와 같은 목표는 달성 가능성이 아주 희박하거나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목표에 대비해 나의 현재 능력치를 객관적으로 가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 러닝은 처음이니까 1분기안에 1시간 안에 10km를 달려보는 것을 목표로 하자. 날이 추우니까, 실내 트레이드 밀에서 매일 30분동안 5km를 걸어보고 뛰어보고 점차 킬로수를 늘려보자! 2분기에는 실외에서 뛰어보자. 상반기안에 10K 러닝대회를 신청해서 뛰어보자! 와 같이 나의 능력치를 가늠하고 목펴기 달성 가능하도록 점진적인 달성 계획이 필요합니다.)

4) 목표 달성은 현실적인 상황을 고려해야합니다. 

목표는 자신의 생활 방식과 선호도에 맞춰 현실적이어야 합니다. 그래야, 실천도 달성도 쉽습니다.

예를 들어, 올해는 건강을 위해 녹즙을 마셔야겠다!는 목표를 세웠지만, 만약 잎채소를 싫어한다면 녹즙을 마시는 것은 하루만 마시면 바로 포기할 수 있어요. 현실적으로 녹즙이 무리라면 과채주스로 시작해보거나, 과일 주스에 녹즙을 섞어 마시는 것과 같은 나의 상황과 현실을 제대로 판단해야 합니다. 

5) 목표 달성을 위한, 타임라인이나 완료일을 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완벽할 필요는 없어요. 힘든 하루를 보냈다면 잊어버리고 다시 일어서는 데 집중한다는 마음이 도움됩니다. 예를 들어, 두어달을 운동을 열심히 해왔는데 갑자기 감기, 몸살을 앓아서 며칠 쉬고나면, 다 무너졌으니 하기 싫은 마음이 들 수 있어요. 꾸준히 열심히하는 기분은 매일일 수 있지만, 올해 안에 근육량을 1kg 늘린다. 상반기 안에 체지방을 2kg 줄이겠다!와 같은 구체적이면서도 달성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타임라인이나 완료일을 정해두는 것이 건강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우리 함께 건강을 만들어가는 2026년이 되어보아요!!!


오늘의 콘텐츠는 미국의 건강매체 health의 게시물의 내용 일부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health.com/new-year-healthy-checklists-8774911

 

5 Checklists For a Healthier You This Year

Your health goals don't have to be all-or-nothing. Here's how to realistically set yourself up for a healthier year.

www.health.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