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탄산음료 섭취를 자주하면 장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6. 2. 10.

탄산이 주는 청량감에 찾게되는 탄산음료! 하지만, 물을 대신해 마시거나 너무 자주 마신다면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탄산음료로 분류된 콜라나 사이다가 달콤하니까 그런거 아니야? 라는 단순한 사실도 맞는 말이지만, 특히 장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 오늘의 콘텐츠를 통해 그 이유를 알아보세요!

탄산음료가 장 건강에 미치는 영향

탄산음료를 마시면 소화기관 전체에 서식하는 박테리아(장내 미생물군)를 포함한 소화 기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탄산음료에 함유된 성분들은 장에 영향을 미쳐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고 장내 미생물군을 교란시킵니다.

1. 탄산음료에 첨가당(과당과 대체당 모두)과 카페인이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일반 탄산음료에는 설탕이 함유되어 있는데, 대체로 고과당 옥수수 시럽 형태입니다. 과당은 장으로 더 많은 수분을 끌어들여 변을 묽게 만드는 경향이 있는데요. 이렇게 증가한 수분은 과당에 민감한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 환자에게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인공 감미료(대체당)이 들어간 제로 탄산은 괜찮지 않을까? 하겠지만, 최근 2024년~2025년 발표된 과학적 연구 자료들에 따르면, 당알코올 계열의 인공 감미료(예: 소르비톨, 말티톨, 에스리톨)역시도 과도한 섭취 시, 복부팽만이나, 복통, 설사를 유발한다는 과학적 관찰과 사례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탄산음료에 당분만이 설사를 유발하는 것은 아닙니다. 카페인도 마찬가지인데요. 탄산음료에 함유된 카페인 또한 소화를 비롯한 신체 시스템의 기능을 촉진시켜 묽은 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2. 탄산음료 섭취는, 가스와 복부 팽만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탄산음료를 마시면 일부 사람들은 복부 팽만감과 가스가 발생을 경험하게 됩니다. 탄산음료는 말그대로 '탄산'을 포함하고 있는 음료이므로, 소화관으로 이산화탄소를 유입시킵니다. 이산화탄소는 트림으로 배출되거나 위로 이동하여 복부 팽만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앞서 설사의 요인으로 제시했던 당분(과당과 제로당 모두) 또한, 가스와 복부 팽만감의 원인일 수 있는데요. 특히 과민성 대장 증후군 환자에게는 과당과 제로당의 과잉 섭취는 복부 팽만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소화기관이 과당 혹은 인공감미료를 잘 흡수하지 못해 과도한 가스가 발생합니다.

3. 탄산음료의 잦은 섭취는, 위식도 역류 질환(GERD)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탄산음료는 위식도 역류 질환(만성 위산 역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위식도 역류 질환은 하부 식도 괄약근이 약해져 열리는 질환입니다. 위장에 있는 내용물이 하부 식도 괄약근을 통해 식도(음식물이 지나가는 관)로 역류하여 위산 역류와 속쓰림을 유발합니다. 탄산음료 섭취를 통해 하부식도괄약근의 압력이 낮아져 위산이 역류하면 위식도 역류 질환(GERD) 증상이 유발될 수 있습다는 연구결과가 있는데요. 특히, 탄산음료를 마신 후 누워 있을 때 이러한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고합니다.

4. 탄산음료(제로 탄산음료 포함)의 잦은 섭취는, 장내 미생물 생태계를 교란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바이옴은 장에 서식하는 박테리아, 바이러스, 곰팡이 및 기타 유기체로 구성됩니다. 각 사람은 유아기에 형성된 고유한 마이크로바이옴 균형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장내 미생물 불균형은 환경적 요인, 식단, 약물, 스트레스 또는 기타 요인으로 인해 박테리아의 균형이 깨지는 현상입니다.

 

설탕 함량이 높은 식단을 섭취하면 장내 미생물 불균형이 발생합니다. 유익균의 성장이 감소하고 유해균이 증식하게 됩니다. 이러한 불균형은 장 점막을 약화시키고 염증을 증가시킵니다. 미생물군집은 많은 미해결 질문이 남아 있는 활발한 연구 분야입니다. 장내 미생물 불균형은 대사 질환(예: 당뇨병), 심장 질환, 신경계 질환 및 면역 매개 질환( 염증성 장 질환 포함 ) 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였습니다.

다이어트 탄산음료(제로당 탄산음료)는 인공 감미료로 단맛을 대체한 것인데요. 인공 감미료는 장내 미생물 생태계를 교란합니다. 인공 감미료는 유익균을 감소시키고 병원성(질병을 유발하는) 세균의 증식을 촉진합니다. 장내 미생물 군집에 있는 유익균은 건강에 중요한 화합물을 생성합니다. 유익균이 부족하면 이러한 화합물이 감소합니다. 이러한 불균형은 염증, 감염 위험 증가, 장 운동성 변화, 영양소 흡수 감소를 초래한다고 합니다.

5. 탄산음료의 꾸준한 섭취는 충치와 잇몸 질환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음식의 소화는 입에서 시작됩니다. 때문에 위장관 시스템에는 입부터 포함된다고 볼 수 있는데요. 탄산음료에 들어있는 성분(당분과 탄상)은 입과 치아에 영향을 미쳐 충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탄산음료에 함유된 설탕과 산은 충치 발생 위험을 높입니다. 탄산음료의 대체적인 산도는 pH는 2~3 사이입니다. 치아 법랑질은 구강 내 pH가 5.5 미만일 때 부식이 시작되는데요. 더구나, 구강 내 박테리아는 설탕을 섭취할 때 산성 부산물을 생성합니다. 따라서, 제로 탄산음료와 일반 탄산음료 섭취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치아 법랑질을 부식시키고 충치를 유발합니다. 

 

탄산음료는 치아의 법랑질 부식이나 충치 뿐만아니라 잇몸에도 영향을 미치는데요. 설탕을 많이 섭취하는 식단은 치주염(잇몸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의 저자들은 식단에서 설탕 섭취를 줄이면 잇몸 질환을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다고 전합니다. 

6. 탄산음료 섭취는 포만감 대비, 높은 칼로리를 가진 음식입니다.
탄산음료는 과당을 함유하고 있어 칼로리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액체 형태의 칼로리는 고체 음식에 함유된 동일한 양의 칼로리만큼 포만감을 주지 않습니다. 물 대신 탄산음료를 즐겨마시는 사람들은 포만감을 느끼지 못하고 결국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고 있는 셈이라는 것을 기억해야합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매체 verywellhealth에서 부분 발췌/편역/윤색 인용한 부분이 있음을 밝힙니다. 
https://www.verywellhealth.com/soda-and-gut-health-118471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