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10월 유방암 예방의 달과 핑크 리본의 유래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7. 10. 25.



10월 유방암의 달

한국유방암학회는 급증하는 유방암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정기 검진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매년 10월을 ‘유방암 예방의 달’로 정하고, 이 기간 동안 핑크리본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2005년부터 시작된 국내 핑크리본 캠페인은 유방암 역학조사, 임상 데이터 발표, 일반인 설문조사, 가두 캠페인, 사랑의 마라톤 등 유방암 인식 확대와 정기검진 및 예방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핑크리본(Pink Ribbon)과 핑크리본 캠페인의 유래 

한국 핑크리본 홈페이지에서는- 

다양한 유래가 제기되고 있지만, 유방암과 연계하여 처음 핑크리본을 나눠주기 시작한 '수잔 G. 코멘 재단'과  유방암 캠페인을 처음 시작한 샬롯 헐리, 핑크리본의 대중화를 성공시킨 에블린 로더 모두를 창안자라고 볼 수 있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시초를 살펴보자면,  


핑크리본 레이스의 시작 - 수잔 G. 코멘 재단: 

 워싱턴 D.C에서 유방암 계몽 걷기 대회인 'Race fot the Cure'를 개최, 참가자들에게 핑크색 바이저를 나눠주고 그를 시작으로 핑크리본을 나눠 주게 되었다고 합니다. 


유방암 의식 향상 캠페인의 시초 - 샬롯 헐리:  

샬롯 헐리라는 할머니는 1992년 자신의 누이와 딸이 모두 유방암에 걸리자 복숭아색 리본을 만들어 '미국 국립암연구소의 1년 예산은 18억 달러에 달하나 암 예방에 쓰이는 것은 고작 5%에 불과합니다. 이 리본을 달고 우리의 입법가들을 일깨워줍시다.'라는 내용의 카드를 자신의 식료품 가게에서 나눠준 것을 리스 스미스라는 칼럼니스트를 통해 대중에게 알려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핑크리본의 대중화 - 에블린 로더 

1992년, 미국의 건강 매거진 '셀프'의 편집장인 알렉산드리아 페니가 유방암 계몽의 달 특집을 준비하던 중, 유방암을 상징하는 제품을 화장품으로 만들어 나눠주는 방안을 착안하였다고 해요. 자신의 친구인 에스티 로더의 부사장인 에블린 로더에게 이를 제안하였고, 에블린 로더는 흔쾌히 이를 받아들이며 전미 지역을 통해 캠페인을 전개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 과정에서 앞서 복숭아색 리본 캠페인을 한 것으로 알려진 샬롯 헐리에게 컨셉을 함께 사용할 것을 제안했지만 상업적이라는 이유로 거절당해 핑크 리본으로 변경 사용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핑크리본은 그 해 150만 개의 핑크리본 유방자가 검진 카드와 함께 에스티 로더 판매대에서 나눠지게 되었고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져 세계적인 유방암 심벌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위의 모든 분들의 활약과 노력을 통해 유방암에 대해 경각심을 갖게 하는 상징하는 핑크리본이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90년대 말 200년대 초  인기 있는 미드였던, 미드 섹스 앤 더 시티에서도 핑크리본 캠페인이 나오는 장면을 볼 수 있었는데요-  히로인 중 하나인 사만다(킴 캐트럴)도 핑크리본 캠페인의 연자로 나서게 되는 장면은 유방암에 대해 잘 몰랐던 사람들에게는 예방과 검진의 중요성 그리고 병을 함께 이겨나가는 환우들에게도 드라마라는 매체를 통해 응원을 보낸 장면으로 기억합니다.  


10월 한 달간은 유방암과 관련된 컨텐츠를 소개할 예정인데요. 


- 유방암 발병 위험 요인과 예방법 

- 유방암의 의심증상과 병기 체크 

- 유방암 관련 용어정리


위의 내용 외에도 다른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다면, 쪽지나 댓글 주세요~ 함께 공부하여 포스팅을 준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을 준비하며 참고한 사이트  

출처 1): [네이버 지식백과] 유방암과 핑크리본 캠페인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578754&cid=58946&categoryId=58975 

출처 2): 한국 핑크리본 http://thepinkribbon.co.kr/bin/minihome/neo_main262.htm?seq=6579&_aldo=39 

출처 3) 국제 핑크리본 재단 http://pinkribbon.org/media-and-events/think-pink/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