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체내 염증 줄이는 음식 8가지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8. 2. 1.


상처가 나거나 몸 안에 조직이 손상을 입었을 때 염증이 생기지요. 

염증은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감염된 몸을 치료하려는 정상적인 반응이라고 합니다. 


염증은 생체 조직이 손상을 입었을 때에 체내에서 일어나는 방어적 반응이라고 해요.  

예를 들어 외상이나 화상, 세균 침입 등 몸에 이상이 생기면 몸의 일부에 충혈, 부종, 발열, 통증을 일으키는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염증은 우리 몸의 자연스러운 면역 반응이지만 만성 염증이 생기면 몸속 면역체계가 약화되면서 만성 염증이 생길 가능성이 커진다고 해요! 


만성 염증은 관절염을 비롯해 뇌졸중, 암, 비만, 알츠하이머병, 심장병, 우울증 등 각종 질환 발병 위험을 높인다고 하니 더욱 신경을 쓰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우리가 어떤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 만성 염증이 생길 확률이 달라진다고 해요! 

건강에 나쁜 음식으로 유명한 가공식품이나 술은 면역체계에 과잉행동을 초래해 관절 통증과 피로감을 가져오고 혈관에 손상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체내 염증을 줄이는데 좋은 음식은 무엇일지 지금부터 살펴보아요 :D

 

01. 토마토

염증 퇴치제로 꼽히는 항산화제인 라이코펜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열을 가하면 라이코펜이 더 많이 나오기 때문에 토마토는 요리를 하면 항염증 특성이 더 많이 나온다고 해요.







02. 마늘 

마늘은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이 생성되는 것을 막는다고 합니다. 

열을 가하면 항염증 효과가 더욱 커진다고 합니다.

 






03. 표고버섯 

신체의 면역반응을 증가시키고 감염을 퇴치하는데 도움이 되는 화합물이 들어있다고 해요. 항균성이 있어 암 치료에도 이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표고버섯에 있는 다당류는 항암 화학요법이나 방사선으로 인해 생기는 면역 손상 현상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04. 호박 

몸속에서 녹 방지제와 같은 역할을 하는 항산화제인 카로티노이드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이 성분은 유해산소를 흡수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유해산소는 세포와 DNA에 손상을 일으키는 질병의 싹이라고 해요. 

호박에는 피부와 폐의 염증 상태에 효과적인 베타카로틴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05. 베리류 

베리류에는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은 대표적인 항산화제, 항염증제라고 해요. 

딸기와 블루베리 등 베리류에 이런 효능이 있다고 해요.






06. 비트 

혈압을 낮추고 스태미나를 증강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염증을 퇴치하는 효과도 갖고 있다고 하네요.  

비트에는 베타인이라는 아미노산이 들어 있어 염증 위험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07. 연어 

연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인 EPA와 DHA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요.  

이 성분들은 염증을 감소시키고 암과 심장질환, 천식, 자가 면역질환 위험을 낮춘다고 합니다.

 






08. 두부 

두부 같은 콩으로 만든 식품에는 이소플라본과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몸속의 염증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염증을 예방하고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맛도 좋으면서 염증을 낮추는데도 좋다고 하니 8가지를 먹을 때 조금 더 챙겨 먹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해당 내용은 코메디닷컴 뉴스(http://www.kormedi.com/news/article/1223678_2892.html) 발췌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