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갑상선의 기능과 위치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8. 12. 4.



경기지역암센터에서는 다양한 암 예방을 위해 12월을 갑상선예방의 날로 지정, 이에 걸맞은 무료 암강의와 홍보를 하고 있는대요. 그에 발맞춰 저도 '갑상선암'에 관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오늘 소개할 내용은 갑상선의 기능과 위치 입니다.


위험하지 않은 암, 과잉진료가 많은 암으로도 오해받고 있는 갑상선암을 알아보기 위한 기초지식으로 정도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갑상선의 위치 

갑상선은 목의 앞쪽 한가운데 튀어나온 부분, 흔히 목울대 혹은 울대뼈라고 부르는 갑상연골(‘방패연골’이라고도 합니다)의 2~3cm 아래에 있습니다. 갑상선은 나비모양이며 좌엽과 우엽, 그리고 두 엽을 이어주는 협부로 구성됩니다. 한 엽의 길이는 4~5cm, 너비 1~2cm, 두께 2~3cm, 전체 무게 15~20g입니다.  


갑상선 암은 특히 갑상선의 세포에 영향을 미치며, 갑상선은 신체의 내분비 시스템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2.  갑상선의 기능  

갑상선은 갑상샘, 목밑샘이라고도 하며, 내분비기관의 하나로서 갑상선호르몬을 생산, 저장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마다 혈액으로 내보내는 일을 합니다.  


요오드를 포함하고 있는 갑상선호르몬은 사람에게 없어서는 안 되는 물질로, 인체의 물질대사를 촉진하여 모든 기관의 기능을 적절히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면 우리 몸이 열을 발생케 하여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시키거나, 태아와 신생아의 뇌와 뼈의 성장 발달을 도와주는 역할 등을 합니다. (물질대사란 줄여서 ‘대사’라고도 하는데, 몸 밖에서 섭취한 영양분을 체내에서 분해•합성하여 생체 성분, 생명 활동에 쓰는 물질 및 에너지를 만들고 불필요한 것은 몸 밖으로 배출하는 과정을 이릅니다.)   


한편 갑상선 바로 뒤쪽에는 완두콩 크기의 부갑상선(곁목밑샘)이 좌우에 각각 두 개씩 있으며, 여기서 분비하는 호르몬은 혈액 속의 칼슘이나 인의 농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혈중칼슘은 우리 몸의 근육이 정상적인 기능을 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출처: 국가암정보센터>내가알고싶은암>갑상선암의 기능 > 발생부위 


3. 악성 갑상선 종양 (갑상선암) 

갑상선에 생긴 혹을 갑상선 결절이라고 하는데, 크게 양성과 악성으로 나뉩니다.  

이중 악성 결절들을 갑상선암이라고 합니다. 갑상선암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암이 커져 주변조직을 침범하거나 림프절전이, 원격전이를 일으켜 심한 경우 생명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갑상선에 생기는 결절의 5-10%정도가 갑상선암으로 진단됩니다. 


악성 갑상선 종양은 갑상선 세포에서 발생하며 크게 여포세포암과 비여포세포암으로 구분합니다.  


여포 세포와 비여포세포(=낙엽 세포 또는 C 세포)의 종양이 악성이거나 전이 될 때 암은 갑상선 세포에서 다른 세포 및 신체 부위로 퍼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4. Parafollicula C Cell (부여포세포) 

인체에는 혈중 인산염과 칼슘 농도를 조절하기 위해 칼시토닌 호르몬이 필요한데, 갑상선의 Parafollicular C 세포는 칼시토닌 (calcitonin)으로 알려진 호르몬을 생성합니다.  


존 홉킨스 의학 (John Hopkins Medicine)의 연구에 따르면 칼시토닌은 칼슘 조절에 작은 역할을하는 약한 호르몬으로  갑상선을 제거하여도 칼슘 조절에 어려움이 없다고 합니다. 


5. Follicular Cell (여포세포) 

갑상선의 대부분은 여포 세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존 홉킨스 소사이어티 (John Hopkins Society)의 연구에 따르면, 여포 갑상선 세포는 체중, 혈압, 체온 및 심장 박동과 같은 중요한 건강 및 신진 대사의 모든 측면에 필요한 호르몬을 생산합니다. 


여포 세포는 T4 (또는 thyroxine)와 T3 (또는 triiodothyronine)의 두 종류의 요오드 함유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난포 세포는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기 위해 충분한 양의 요오드에 의존합니다. 


다. 드물지만 폐나 뼈 등 다른 부위로 원격전이를 하는 예가 있으므로 조기 발견과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6. 양성 갑상선 질환 

육종 (갑상선암, 림프종 및 편평 상피 세포 암종)의 악성 종양이 더 많지만 갑상선 세포의 변화는 양성 또는 비 암성 갑상선 질환을 유발합니다.  


미국, 메이요 클리닉 (Mayo Clinic)에 따르면 갑상선 세포의 변화는 암은 아니지만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같은 질환은 삶의 질 변화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플러머 병 (독성 갑상선종), 그레이브스병 (자가 면역, 성우이자 미스 마리텔인 서유리씨가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ㅠ) 및 갑상선염 (염증)을 비롯한 여러 조건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증상은 호르몬 결핍의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원인 불명의 체중 증가, 피로, 오한, 숱이 많은 모발 및 우울증을 유발합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매체 액티브비트의 기사 내용을 편역 및 발췌와 국가암정보센터>내가알고싶은암>갑상선암 을 공부하여 작성한 내용임을 밝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