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계절성 알레르기 악화 음식 5가지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7. 3. 14.


봄봄봄봄~ 봄이 왔어요! 그리고 -ㅅ- 알레르기(알러지)가 창궐하였습니다.  

어딘지 모르게 간질간질한 느낌과 재채기, 콧물이 줄줄 난다면 빼박캔트 알레르기 반응(알레르기 반응)이죠ㅠ 

특정 음식에 강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면, 회피하게 되는 것은 인지상정! 
구매 식품의 첨가물을 유심히 보고 어느 정도 피할 수 있지만, 마스크를 착용할지라도..  
봄철의 피어나는 식물들의 향취는 좀처럼 피하기가 어렵네요. (역시, 이불 밖은 위험해) 

공기 중의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풍부한 계절, 요러요러한 음식을 먹으면 코찔찔이가 될 확률을 더 드높여 준다고 합니다. 
아래의 음식들을 참고하면 홍수가 난 코! 가려워 죽게는 눈!을 조금은 도울 수 있답니다!


계절성 알레르기를 악화시킬 수 있는 음식 5가지



파프리카
파프리카 특유의 매운맛이 있다고 합니다. 요 매운맛은 체내에서 히스타민을 생성하기 때문에 알레르기가 창궐한 우리 몸에 자극을 더 해준다고 합니다. (히스타민이란, 알레르기 반응을 겪고 있을 때 세포에 의해 생성되는 염증 화합물입니다. )해외 사이트에서 발췌한 내용이라 파프리카가 매운맛으로 분류가 되었는데요- 한국쏴람이라면 -_ㅜ "불불"한 맛을 즐기는데요~ 알레르기를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요 계절에 매운맛을 좀 멀리해야할 것 같네요~


오렌지
염증을 유발하는 히스타민을 잠재우기 위해 비타민C 섭취를 권하기도 하지만, 오렌지는 빼고 드셔야할 것 같습니다. 오렌지는 잔디 꽃가루 유사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어 해당 알러지 반응을 갖고 계신분들은 증상을 악화 시킬 수 있다고해요. (어쩐지... 제가... 오렌지가 별로 안땡기더라고요... -잔디꽃가루 알러지 보유자-)


생 브로콜리와 콜리플라워
이 음식들은 날것으로 먹는다면 OAS(구강 알레르기 증후군)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합니다. 하지만 살짝 데치는 것과 같이 익혀먹는다면 염증 매개체 생성을 감소시키는 비타민K를 비롯한 다양한 비타민이 풍부하기 때문에 알레르기를 가라 앉히는데 도움이 된다고해요. 꼭! 익혀드세요!



헤이즐넛과 아몬드
마그네슘이 풍부한 견과류 (특히, 캐슈넛)는 천연 항 히스타민제이기 때문에 알러지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헤이즐넛과 아몬드는 자작나무 꽃가루와 유사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어 해당 알레르기 반응을 갖고 계신분들은 증상을 악화 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생당근
카로티노이드와 베타 카로틴이 풍부한 당근은 쉽게 접할 수 있는 슈퍼푸드 중 하나 인데요- 당근 역시도, 날 것으로 먹는다면 OAS(구강 알레르기 증후군)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합니다. 평소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거나,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는 와삭와삭 생당근은 피하시고 꼭 익혀서 드실 것을 추천합니다. (눈에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당근을 피하기엔 아까운 식재료 니까요 ^^)


-----------

요즘... 코가 매일같이 울고 있는 저는..  미국 매체인 EAT thie, Not that! 에서 컨텐츠가 눈에 들어와 정리해 소개드렸습니다. 

원문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URL에서 확인해 보세요^^
http://www.eatthis.com/fight-spring-allergie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