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담낭암의 치료 방법과 부작용&치료현황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9. 4. 26.

 

담낭암은 아직까지 명확한 발생요인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암 중에서도 발생 빈도가 적은 희귀암으로 분류됩니다. 췌장암 다음으로 생존률이 낮아 '악명' 높은 암종 중 하나로 꼽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담낭암의 치료 방법과 부작용&치료현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담낭암 관련 이전 포스팅이 궁금하시다면 ↓ 
담낭 건강의 이상 징후 및 증상 https://hyperthermia.tistory.com/592 
담낭암의 정의 및 종류, 발생부위, 관련통계 https://hyperthermia.tistory.com/590 
담낭암의 증상과 진행단계 & 진단방법 https://hyperthermia.tistory.com/595

 



담낭암의 치료방법과 부작용


수술
담낭암의 1차 치료법은 수술입니다. 암의 진행 정도에 따라 수술법이 달라집니다. 암세포가 담낭의 점막이나 근육층 내에 국한된 경우, 담낭절제술로 충분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수술 전 조기 담낭암이 의심되는 경우는 복강경 담낭절제술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암세포가 담낭 장막하 결체조직까지 침윤한 경우나, 간으로 직접 침윤 또는 주위 림프절로 전이된 경우 등의 진행 담낭암인 경우 간 부분절제 및 주위 림프절 곽청술(郭淸術, 암 주변의 림프절을 폭넓게 절제하는 수술법)을 포함한 광범위 절제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보다 더 진행된 경우의 일부에서 간췌십이지장절제술(간과 췌장, 십이지장을 절제) 및 간인대췌십이지장절제술(간 인대와 췌장, 십이지장을 절제)을 시도하지만 완치율은 높지 않습니다. 암이 담관 주위로 많이 침윤하였거나 전이가 된 경우는 근치적 절제가 불가능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절제를 못하더라도 동반된 황달을 경감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그 이유는 절제가 안되는 환자들의 주 사망 원인이 담즙 정체, 담관염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황달을 경감시키기 위한 비수술적 치료는 내시경을 이용한 스텐트(stent, 인공관) 삽관술이나 경피경간(經皮經肝) 담즙배액술이 있습니다.

수술 후 부작용
복강 내 다른 장기에 발생하는 암종들과 달리 담낭암의 수술은 종양의 침윤 범위에 따라 절제 범위가 달라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암 조직의 완전한 제거를 위해 간 절제를 같이 하는 경우가 많은데, 절제 범위가 넓어지면 위험 또한 커지게 마련입니다. 수술 후 흔한 합병증은 복강 내 체액 저류(瀦留, 고이는 현상), 간 기능 장애, 췌장 문합부(吻合部, 수술 후 장기들을 연결한 부위)의 췌액 누출, 위 배출 지연(위의 운동성이 정상이 아니어서 위가 잘 비워지지 않는 상태) 등입니다.

담낭암이 십이지장을 침윤했을 경우에 시행하는 췌십이지장절제술은 췌장 머리 부분, 십이지장, 담낭 및 담도, 필요하면 위장의 일부까지 함께 절제하는 어려운 수술이지만 최근 수술 기법과 마취 기술 및 중환자 치료법이 발전한 덕에 수술 사망률이 2~3%로 감소했고 5년 생존율도 많이 높아져서, 국소적 절제가 가능한 담낭암에서 환자의 전신 상태가 양호할 경우에 최선의 치료법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합병증 발생률은 여전히 높아서 40% 전후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항암화학요법
항암화학요법, 통칭 항암치료는 암세포를 죽이기 위해 일정한 주기로 체내에 항암제(抗癌劑)를 투여하는 것입니다. 항암제란 암세포의 발육이나 증식을 억제하는 화학 약제의 총칭이며, 먹는 것도 있고 주사하는 것도 있습니다. 항암치료는 암이 이미 전이가 되어 수술이 힘들 때, 또는 수술 후에 남아 있을 수 있는 암세포의 성장을 막고자 할 때 시행합니다. 환자의 전신 상태나 병의 진행 상태, 약물에 대한 반응 등을 지속적으로 관찰하면서 실시하므로, 치료의 주기와 기간은 환자마다 다릅니다. 

담낭암에서 수술 후 항암화학요법의 치료는 다른 악성 종양에 비해 아직 정립되지 않았습니다. 근치적 절제를 할 수 없는 담낭암의 1차 치료에는 젬시타빈(gemcitabine)과 시스플라틴(cisplatin)을 병합하는 복합항암화학요법을 우선적으로 고려할 수 있습니다. 카페시타빈(capecitabine), 옥살리플라틴(oxaliplatin) 같은 다른 항암제들과의 복합요법도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
수술을 했지만 암의 완전 절제가 어려웠을 경우, 또는 국소적으로 많이 진행되어 절제가 불가능하지만 전이는 되지 않은 경우에는 방사선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진행된 종양으로 인해 출혈이나 골절 또는 통증이 나타날 때 증상 완화를 위하여 방사선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수술 후 재발했을 때 보조요법으로 이용되기도 하나, 생존율 향상에는 큰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항암화학요법과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은 다른 암치료 후유증과 마찬가지로 오심, 구토, 식욕감소,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대부분의 부작용은 치료 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담낭암의 치료현황

[담낭암 및 기타 담도암의 5년 상대생존율 추이*]
  1996-2000년 2001-2005년 2006-2010년 2011-2015년
남녀 전체 19.7% 23.1% 26.8% 29.1%
20.3% 23.5% 27.7% 30.2%
19.1% 22.7% 25.9% 28.0%
<보건복지부 중앙암등록본부, 2017년 12월 발표자료>

국립암연구소에서는 SEER(Surveillance Epidemiology and End Results) 프로그램을 통해 "요약병기(Summary Stage)"라는 병기 분류를 개발했다고 합니다. 요약병기는 암이 그 원발 부위로부터 얼마나 퍼져있는지를 범주화*한 기본적인 분류 방법으로 그 병기 분류(4단계)에 따른 5년 상대생존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담낭암 및 기타 담도암의 5년 상대생존율 추이]
  국한(Localized) 국소(Regional) 원격(Distant) 모름(Inkonwn)
남녀 전체 53.0% 33.3% 2.7% 17.7%
53.5% 33.6% 2.9% 19.2%
52.4% 33.0% 2.6% 16.4%
<보건복지부 중앙암등록본부, 2017년 12월 발표자료>

 

*5년 상대생존율이란: 해당 기간 중 발생한 암환자가 5년 이상 생존할 확률을 추정한 것으로, 암 이외의 원인으로 사망했을 경우의 효과를 보정하기 위하여 관찰생존율을 일반 인구의 기대생존율로 나누어 구한 값.

​ * 범주화란: 암의 범주를 국한(Localized), 국소(Regional), 원격(Distant), 모름(Unknown)으로 나눌 수 있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음.
- 국한(Localized): 암이 발생한 장기를 벗어나지 않음
- 국소(Regional): 암이 발생한 장기 외 주위 장기, 인접 조직, 또는 림프절을 침범
- 원격(Distant): 암이 발생한 장기에서 멀리 떨어진 다른 부위에 전이
- 모름(Unknown): 병기 정보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

 


 

본 내용은 국가암정보센터 내가 알고싶은 암 > 담낭암에서 부분 발췌하였음을 밝힙니다.
원문 보러가기>> https://www.cancer.go.kr/lay1/program/S1T211C223/cancer/view.do?cancer_seq=3749&menu_seq=376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