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식품 & LDL을 제거하는 식품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9. 6. 20.

 

콜레스테롤은 생명을 유지하는데 꼭 필요한 성분으로 세포와 세포막을 구성하고 장기의 기능과 상태를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스테로이드 호르몬과 담즙산을 만드는 원료가 됩니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성분이지만,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우리 몸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데요! 

나쁜 콜레스테롤로 꼽히는 '저밀도 지질단백질(LDL)' 콜레스테롤은 심장 질환을 일으키는 주범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면, 좋은 콜레스테롤인 '고밀도 지질단백질(HDL)' 콜레스테롤은 심장마비, 동맥경화, 뇌졸중 위험을 낮춘다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식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귀리
귀리는 수용성 섬유질인 베타글루칸이 풍부해 혈당과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귀리는 하루 권장섭취량은 30g으로 과다 복용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02. 등푸른 생선
미국심장협회(American Heart Association)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고등어, 연어, 참치 등의 등푸른 생선을 자주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심장 질환, 동맥경화, 고혈압 등의 성인병을 예방합니다.
  

 

 

 

03. 견과류
호두, 아몬드, 피스타치오 등의 견과류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해 콜레스테롤을 수치를 낮추고 고혈압,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04. 녹차
4만 명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한 일본의 도호쿠 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녹차를 매일 5잔 이상 마신 사람들이 거의 마시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심장마비나 뇌졸중으로 사망할 확률이 26% 낮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녹차의 풍부한 카테킨 성분은 콜레스테롤 생성을 방해하고 흡수되는 것을 막아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05. 콩류
콩은 밭에서 나는 소고기를 불릴 정도로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규칙적인 콩 섭취는 저밀도 지단백질(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추어 동맥경화, 심장병 위험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06. 다크초콜릿
카카오매스의 함량이 최소 35% 이상인 다크초콜릿은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동맥경화, 심혈관 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07. 케일
케일에는 베타카로틴 함량이 높아서 면역력을 증강시키고, 섬유소와 엽록소가 풍부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며 혈압을 조절해 준다고 합니다.

 

 

 

 

08.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와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아보카도는 심혈관 질환, 당뇨,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09. 사과 
사과에 풍부한 케르세틴, 펙틴 성분은 저밀도 지단백질(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고밀도 지단백질(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인다고 합니다. 사과는 활성산소의 생성을 막고 혈당 수치를 낮추며 동맥경화,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해당 내용은 미국 건강매체인 prevention의 기사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prevention.com/health/a20431093/how-to-lower-cholesterol-naturally-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