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하지 + 비타민D가 풍부한 음식 7가지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9. 6. 21.

 

내일은 일 년 중 가장 낮이 긴 날인 '하지'입니다. 24절기 중 10번째 절기로 하지는 태양의 남중고도가 가장 높아져 해가 가장 긴 날인데요. 실제로 낮이 길이(무려 14시간 35분)가 가장 긴 하지에는 태양으로부터 많은 열을 받게 되는데. 이 열이 쌓여 점차 날이 더워진다고 합니다. 

하지가 지나면 몹시 무더운 날씨와, 장마가 이어진다고 하니 건강 관리에 더욱 신경을 쓰셔야겠습니다. 

 



비타민 D는 우리 뼈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면역 체계를 조절하는 등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인데요.  
햇볕 쬐기는 비타민 D를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무더운 날씨와 강한 자외선 때문에 낮에 산책을 나가는 게 쉬운 일은 아닙니다. 

비타민 D는 햇볕 쬐기로도 얻을 수 있지만, 음식으로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성인 400IU, 18세 이하 어린이는 200IU의 비타민D를 하루 권장량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비타민 D가 풍부한 음식을 소개할게요! 

 

01. 연어 
연어는 오메가-3뿐만 아니라 비타민 D도 풍부하다고 합니다. 자연산 연어는 양식 연어보다 비타민 D가 4배나 되고, 자연식품 가운데 가장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02. 참치    
참치에도 비타민 D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참치 85g에는 비타민D 200IU 정도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또, DHA와 EPA가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동맥경화 등 혈관계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03. 대구 간 기름 
대구의 간 속에 들어있는 지방유는 오메가-3 뿐만 아니라 비타민 D, 비타민 A가 풍부합니다. 큰 스푼 하나의 양이면 하루의 200% 이상인 1300IU 정도의 양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생선 기름을 먹기가 거북할 수 있어, 다양한 향신료를 곁들여 드시거나, 대구간유로 만들어진 캡슐 형태의 영양제를 섭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04. 표고버섯 
표고버섯에는 에르코스테롤이 함유되어 있어 자외선을 쬐면 비타민 D의 생성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햇볕에 말린 표고버섯이 생 표고버섯보다 비타민 D가 10배 이상 풍부하다고 합니다. 

 

05. 계란 
계란은 완전식품이라고 불릴 만큼 영양소가 풍부한데요. 계란의 노른자 하나에는 40IU의 비타민D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계란에는 약 200ml의 콜레스테롤이 들어있어 심장 건강을 위해서는 하루에 300ml 이상을 섭취하지 말 것을 권장합니다. 

 

06. 우유 
우유 한 컵에는 대략 100IU의 비타민D가 들어있는데요. 이는 일일 섭취량의 약 25%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유당불내증이 있어 우유를 먹으면 배가 아프고 탈이 난다면, 슬라이드 치즈를 섭취해도 비타민 D를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07. 소고기 간 
소고기 간에도 비타민 D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소고기 간에는 단백질, 비타민 A 및 철분과 같은 많은 다른 유용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ActiveBeat의 기사의 내용을 부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activebeat.com/diet-nutrition/12-best-foods-sources-of-vitami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