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날씬한 배 둘레 유지에 좋은 간식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9. 6. 28.

 

겉보기에는 말라 보이지만, 배만 볼록하게 나온 마른 비만인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해요.
마른 비만이란 체중은 적게 나가지만 체지방률이 과체중보다 더 높은 경우를 말합니다. 즉 팔다리는 가는데 배만 볼록 튀어나온 체형이지요. 

마른 비만의 대부분은 내장에 지방이 많은 내장지방형으로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로 당뇨병, 고지혈증 등의 성인병에 걸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식습관 개선과 운동으로 관리가 필요합니다.

마른 비만에서 벗어나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에 대해 알아볼까요?
​  

01. 오이
오이에는 플라보노이드, 비타민, 칼륨 등이 함유되어 있어 이뇨작용을 돕고 체내에 쌓여 있던 중금속을 함께 배출해 피를 맑게 해줍니다. 오이는 96%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을 정도로 수분 함량이 높고, 오이의 아소크엘시트린 성분은 부기를 빼는데 효과적입니다.



 

 

​02. 렌틸콩(렌즈콩)
렌틸콩은 렌즈 모양과 비슷하게 생겼다고 해서 렌즈콩이라고도 불립니다. 렌틸콩은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다량의 철분과 엽산이 들어있어 빈혈에 좋고,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이 풍부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우리 몸을 중화시킵니다.

 

 

 

03. 바나나
오후에 간식이 먹고 싶다면 바나나가 최선의 선택일지도 모릅니다. 바나나에 풍부한 칼륨은 우리 몸에 있는 나트륨의 배출을 돞고 혈압을 올려주는 호르몬인 레닌의 활성을 억제시켜 혈압조절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덜 익은 그린 바나나에는 저항성 전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저항성 전분은 채내 소화 효소에 의해 잘 분해되지 않는 전분으로 소화되지 않은 채로 대장으로 이동해 장 건강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04. 통곡물
통곡물에는 섬유질이 풍부해 포만감을 증가시키고 소화를 돕고 영양 흡수를 촉진시켜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배변활동을 규칙적으로 유지하게 해줍니다. 규칙적으로 통곡물을 섭취하는 여성을 조사한 결과, 장기적으로 통곡물을 섭취했을 때 체중 증가 위험이 49% 낮았다고 합니다. 통곡물은 인슐린 수치를 조절해 당뇨병의 위험을 줄인다고 합니다.

 

 

05. 고추
고추에는 캡사이신 성분을 비롯해 비타민C 등의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고추의 캡사이신 성분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식욕을 감소하게 하여 기름진 음식, 짠 음식, 단 음식에 대한 갈망을 감소시킨다고 해요. 

 

 

 

 

06.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는 항산화제가 풍부해 몸속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를 막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아스파라거스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열량도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해요. 아스파라거스에 풍부한 아스파라긴산은 숙취해소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07. 요거트
프로바이오틱스가 들어가 있는 요거트는 장내 미생물의 균형을 유지하고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을 줍니다. 설탕이 들어있지 않은 플레인 요거트를 선택해 먹는 것이 좋습니다.

 

 

 

08. 생강
생강에 함유된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은 우리 몸에 좋은 다양한 기능을 합니다.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은 식중독을 일으키는 균에 대한 살균 및 향균작용을 합니다. 생강은 위점막 자극 및 소화액 분비를 증가시켜 활발한 위장운동을 촉진하고 소화 흡수를 돕는다고 합니다. 생강의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칼로리 소모량을 높여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09.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불포화지방산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 유지에 좋은 과일입니다. 아보카도에 풍부한 단불포화지방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혈관질환의 발병 위험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보카도는 포만감이 높고 식욕을 줄여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합니다.

 

 

 

10. 아몬드
간식을 먹고 싶을 때 아몬드 한 줌을 드셔보세요. 아몬드는 단불포화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 몸에 해로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고 체내의 복부지방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은 장기적인 체중 증가를 예방한다고 해요.

 

 

 

 



해당 내용은 health의 기사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health.com/nutrition/flat-belly-food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