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최신의료뉴스

암이 발생하는 원인 1위!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7. 4. 4.

'사이언스지' 하면, 스티브 호킹박사님 등장하실 것 같고 어려운 얘기가 가득할 것 같고...
뭐 암튼 막 유식해 보이는 그런 학술지인데요.. 

그 사이언스지에 "암"과 관련된 내용이 실렸다는 기사를 보고- 과학에 ㄱ도 모르는 제가 사이언스지를 뒤져보았답니다.
보았는데.... 내용이 너무 전문적이라 제가 소개하기는 굉장히 역부족이라, 국문기사로 소개를 대체 하기로 결심! 했습니다.



[허핑턴포스트 코리아 2017년 3월 24일 기사 발췌]
미국 존스홉킨스대 연구팀은 <사이언스> 24일(현지시각)치 논문에서 
생활습관·발암물질 등 환경요인과 가족력 등 유전요인 때문에 암이 발생하는 경우보다 우연히 암에 걸릴 확률이 더 높다는 연구결과를 내어놓았다.금연·운동 등 사전 예방만큼 조기진단·발견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암은 발암유전자의 돌연변이(DNA 구조변화)가 누적돼 세포가 무한증식해 생기는 질병이다. 그동안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이 돌연변이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으로 지목돼왔다. 존스홉킨스대의 크리스티안 토마세티 박사 등 연구팀은 32종의 암 게놈 염기서열과 역학 자료를 분석한 결과 돌연변이의 3분의 2는 정상세포가 분열할 때 우연히 생기는 디엔에이 복제의 무작위 오류 때문임을 밝혀냈다. 연구팀이 영국 여성의 발암 유전자 돌연변이 원인을 분석해보니, 환경에 의한 것이 29%, 유전적 요인이 5%, 무작위 오류에 의한 것이 66%였다.


"암의 발생요인 유전적 요인 < 환경적 요인 < 우연의 발생 으로 볼 수 있습니다."



부모로부터 DNA를 통해 물려받게되는 선천적 유전적 요소가 미치는 장기는 한정적으로 나타난 반면, 후천적으로 환경적요소가 암의 발병에 더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무작위 요인(우연)이 가장 큰 이유로 나타났는데요.

환경적 요인은 발암 식품과 환경을 통해 예방할 수 있지만, 우연히 발생하는 암의 피해를 막는 방법은 조기진단을 위한 검진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


허핑턴 포스트 기사 전문 보러가기>> http://www.huffingtonpost.kr/2017/03/24/story_n_15571252.html?149031878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