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운동 후 먹으면 좋은 음식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9. 10. 7.

 

열심히 땀 흘려 운동을 했는데 무언가를 먹으면 운동한 것이 무용지물이 될 것 같은 기분이 드시나요?

혹은 운동을 했으니 괜찮겠지 하고 몸엔 안 좋지만 입에는 맛있는 음식들을 드시고 계신가요?

한 예능에서 가수 김종국씨가 "먹는 것까지가 운동이다"라고 하면서 단백질이 풍부한 닭가슴살, 과일, 채소를 섞어 쉐이크를 만들어 먹는 모습을 본 적이 있어요. 실제로도 운동 후에 무엇을 먹느냐에 따라 더 좋은 운동 효과를 낼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운동 후 먹으면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감자
칼로리를 많이 소모하고 고강도 운동을 했다면 우리 몸은 근육에 저장되어 있는 글리코겐을 에너지원으로 많이 소비합니다. 글리코겐은 탄수화물 섭취로 얻을 수 있습니다. 고강도 운동 후에 감자를 섭취하면 몸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감자는 복합 탄수화물로, 비타민, 칼륨,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압 조절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02. 달걀
완전식품으로 불리는 달걀은 영양이 풍부해 운동 후에 먹으면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달걀은 저칼로리 고단백질 식품으로 운동 후 섭취하면 근육량을 증대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달걀의 흰자는 단백질이 주성분이고, 노른자는 흰자에 부족한 지방과 단백질이 풍부하고 비타민D가 들어 있어 운동 후에는 계란 노른자까지 다 먹는 것이 좋습니다.

 

03. 닭가슴살
다이어트에 빠지지 않는 음식인 닭가슴살은 닭의 부위 중 가장 지방이 적은 부위로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단백질의 아미노산은 몸의 조직과 근육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운동 후에 닭가슴살을 섭취하면 근육량을 더 빠르게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04. 연어
연어는 단백질과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운동 후에 근육 손실을 막고, 근육의 재합성을 돕습니다. 또 오메가3 지방산은 운동 후에 생길 수 있는 근육 염증과 통증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연어에 함유된 비타민D는 뼈의 골밀도를 높여주고 근육 생성과 강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05. 물
운동 전과 운동 후에는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합니다. 운동으로 많은 양의 땀을 흘리게 되면 체내에 있던 수분이 손실되게 됩니다. 운동 후에는 2~3잔의 물을 마셔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후 마시는 물은 체내에 지방을 분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우리 몸에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피곤하고 무기력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운동 후에는 이뇨작용을 하는 커피, 콜라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06. 단백질보충제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그럴 수 없다면 단백질보충제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운동 효과를 높이고 근육을 키우고 싶다면 운동 후 30분 이내에 단백질 보충제를 섭취해주면 운동 중 손상된 근육의 재생을 높고 손실을 막아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07. 오트밀
오트밀은 운동 후에 먹으면 좋은 탄수화물입니다. 아침에 운동을 하는 사람이라면 우유에 오트밀을 넣어 먹는 것도 좋습니다. 오트밀은 복합 탄수화물로 우리 몸에서 소화되는데 긴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포만감이 높고 꾸준한 에너지를 제공해줍니다.



해당 내용은 미국 건강 매체인 activebeat의 기사를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s://www.activebeat.com/diet-nutrition/8-best-foods-to-eat-after-a-workou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