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매체리뷰

고주파 온열암 치료에서 면역세포 치료까지 암 완치의 길 책 리뷰 (Ⅰ)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17. 4. 19.



안녕하세요. 건강방송 리뷰를 가뭄에 콩나듯 써오던 제가... 새해 새마음(이라기엔 이미 4월-_ㅜㅋ)으로! 


책을 한 권 읽은 기념으로 책 리뷰를 써보려고 합니다. 암과 건강블로그에서 뜬금 소설 리뷰를 쓸 수는 없고- 


그래서 선택한 책 "고주파 온열암 치료에서 면역세포 치료까지 암 완치의 길"입니다. TV에서 자주 뵈었던 염창환 원장님의 책이라 (책이 얇아서 손이 더 간 것은 안비밀) 왠지 모를 친숙함에 집어 들게 되었답니다. 





아무런 예고도 없이 찾아오는 암, 세월이 흐를수록 주변에 암 선고를 받았다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치료를 잘 받고 긍정적으로 생활하시어, 호전되고 완치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안타깝게도 암으로 인해 목숨을 잃는 분들도 많으셔서 가슴이 아플 때가 많습니다.


암이 도대체 무언데 우리를 괴롭히는지 또 이겨내려면 어떤 방법이 있는지 치료방법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알고 있다면 암을 이겨내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 이 책을 소개합니다.


먼저 저자인 염창환 교수님에 대해 알아볼까요!?



 

출처 : https://youtu.be/kkdpecdKcYQ



어디서 많이 뵌 것 같은데 라고 생각했는데 강연 100℃, 비타민, 닥터스, 황금알 등 매스컴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하고 계시네요.


말기암 환자들 돌보는 호스피스 의사로서 항상 환자들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선생님이시군요.





의료인의 도리를 생각하며...라는 말머리로 책은 시작합니다.


우리나라 국민 3명 중 1명이 암에 걸리는 상황에서 암은 우리의 모두의 이야기가 되어 가고 있고, 수술, 항암제 치료, 방사선 치료뿐만 아니라, 보조적인 치료 방법들이 많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그런 치료 방법들을 통해서 10%만 치료 효과를 상승시킨다면, 100명 중 10명을 살리는 것이고, 1,000명 중 100명을 살리는 결과라고 책의 시작을 알리고 있어요.


암과의 전쟁에서 하루하루 병마와 싸우고 계신 모든 환자분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 싶은 저자의 바람이 저에게도 전해져 오는 것 같아요.



자 그럼 목차를 한번 살펴볼까요?






목차를 살펴보니 암의 원인, 유발요인, 예방법과 혈액검사를 통한 암 검사법 등이 소개 되어 있고요. 요즘 인기있는 고주파 온열암치료와 메가 비타민 요법, 면역치료까지 소개가 되어 있네요!


그럼 제가 한 Chapter씩 간략하게 소개를 해드릴게요.

>> 너무 길게 소개하면 끝까지 안 보실까봐 총 2편에 나눠 포스팅할게요~


챕터 1~4까지는 오늘! 챕터 5~6까지는 내일! ㅎㅎㅎ

꼭 다 읽어주세요ㅠ(그래야 제가 다음에 또 책 리뷰를 할 용기가 생겨요!)



Chapter1 암, 정체를 바로 알자 





먼저 암(cancer)의 사전적인 의미는 "비정상적인 세포들이 통제할 수 없을 정도로 증가되는 상태"입니다.



보통 암 환자들을 보면 '무슨 암'인지 '몇 기'인지로 암의 진행 상태를 구별하는데요.

보통 유방암 1기 이러면 어떤 단계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을 것 같아 적어봅니다.


0기

암은 전구 단계로, 암이 육안으로는 식별이 불가능하지만 현미경으로 판단할 경우 세포 내에서 변화가 온 상태

1기

암이 발생하는 단계로, 암의 식별은 가능하지만 전이가 되지 않은 국소적인 단계

2기

주위 림프절을 침범한 단계로, 림프절로 진행은 되었지만, 원발 부위에 암이 국한된 경우

(*원발: 처음 발생한 부위, 흔히 원발암으로 표현)

3기

조직을 침범한 단계로, 암이 직접 혹은 림프관을 통해 주변 조직을 침범

4기

다른 장기로 전이된 단계로, 이것은 혈액을 통해 암세포가 우리 몸의 어디든지 침범



암은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한데요 암을 일으키는 유발요인에 대한 이야기도 있네요.





을 일으키는 원인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으나 유전인자가 암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ㅠㅠ 

(사이언스지에서 발표한 암 발생원인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http://hyperthermia.kr/220968970897


암환자가 많이 생긴 가족은 암 유전자를 공유하고 있다네요.


그렇다면 우리가 암 예방을 위해 노력할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이 있을까요?


역시 흡연은 가장 유력한 위험요인으로 손꼽히네요.

흡연은 폐암 외에도 구강암, 인후암, 후두암, 식도암, 신장암, 방광암, 췌장암의 발생과도 매우 높은 연관성이 있다고 합니다.


그 다음으론 술이 위험요인이라고 합니다.


만약 흡연과 술을 함께 지속적으로 한다면, 암 발생률을 더욱 높이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암에 가장 효과적인 예방은 금연과 적당한 음주네요!



Chapter2 암세포, 베일을 벗겨보자 





챕터2-1에서는 암세포 자가증식과 침습성이라는 특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모든 항암치료는 세포가 증식하는 면에 초점을 맞춰 ‘비정상적으로 늘어나는 암세포를 모두 파괴하면 환자가 암으로부터 치유된다’라는 암 치료의 기본 원칙을 따르게 된다고 합니다.


암이 다른 장기와 림프 혈액순환계를 통해 어디든지 퍼져나갈 수 있는 것을 침습성이라 말합니다. 침습성을 막는다면 종양의 성장속도를 크게 낮출 수 있으며, 암이 더 이상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암치료의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올 수 있다고 해요.


이외에도 암의 자연치유에 거는 기대, 암을 꼼짝 못하게 할 저항능력을 높이는 환경에 대해 책에 소개 되어있습니다. 





챕터2의 마지막 꼭지 “유전자 변이도 막는 영양소의 힘”이라는 제목이 눈이 띄었습니다.


“우리 몸의 유전자는 많은 양의 과일, 채소, 시리얼, 곡물을 섭취하게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그들로부터 얻은 미세영양소들은 암을 포함한 다양한 질환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할 수 있게 한다.” 라고 하는 구절은 역시 골고루 먹고, 편식하지 않는 것이 건강의 정도(正逕)라는 생각을 해보았어요.



Chapter3 암, 예방이 최선이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의학적인 관점에서 암 발생 인구 중 1/3은 식이습관의 변화, 금연, 간염백신, 운동 등으로 예방이 가능하고, 1/3은 조기진단만 되면 완치가 가능하며, 나머지 1/3은 환자도 적절한 치료를 한다면 완화가 가능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대한암협회가 권고하는 암 예방 14개 권고사항>


1.편식하지 말고 영양분을 골고루 균형 있게 섭취한다.

2.황록색 채소를 주로 한 과일 및 곡물 등 섬유질을 많이 섭취한다.

3.우유와 된장의 섭취를 권장한다.

4.비타민 A,C,E를 적당량 섭취한다.

5.정상 체중을 유지하기 위하여 과식하지 말고 지방분을 적게 먹는다.

6.너무 짜고 매운 음식과 너무 뜨거운 음식은 피한다.

7.불에 직접 태우거나 훈제한 생선이나 고기는 피한다.

8.곰팡이가 생기거나 부패한 음식은 피한다.

9.술은 과음하거나 자주 마시지 않는다.

10.담배는 금한다.

11.태양광선, 특히 자외선에 과다하게 노출하지 않는다.

12.땀이 날 정도의 적당한 운동을 하되 과로는 피한다.

13.스트레스를 피하고 기쁜 마음으로 생활한다.

14.목욕이나 샤워를 자주 하며 몸을 청결하게 한다.


규칙적인 운동, 균형 있는 식사, 청결 등이 역시 암 예방에 중요하네요!



Chapter4 혈액검사를 보면 내 몸속이 보인다 





우리는 살면서 피를 볼 일이 많죠^^ 간단한 검사를 할 때도 혈액검사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일반 혈액검사로도 백혈구, 헤모글로빈, 혈소판, 간 기능, 신장 기능, 전해질 등을 알 수 있다고 해요.


혈액검사를 통해서 현재 암 상태를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환자의 전신 상태를 표현해주는 좋은 자료라고 합니다.



자 오늘은 여기까지! 숨 한번 돌리고! 암 완치를 위한 최신요법들에 대해 소개한 챕터 5~7 부분은 내일 포스팅 할게요.

너무 길어서 안 보실까 봐ㅠㅠ 나눠서 올리니 다음 편도 꼭 봐주시길 바랍니당!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