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만우절의 유래와 플라시보 효과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4. 1.

 

오늘은 만우절입니다. 
공식적으로 거짓말을 남발해도 되는 날 처럼 인식되는 오늘! 

친구에게 어떤 장난을 칠까~ 학교에서 어떤 일을 벌여볼까~ 하는 생각도 들고 손으로 그린 쿠폰을 영화관에 가져가면 진짜로 할인을 해준다는 이벤트라든지, 몇 해전 우주여행 상품을 판매한 쇼핑몰이라든지, 거짓말을 위트있게 해석한 마케팅들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단 하루뿐이지만, 우리들이 즐기고 있는 이 만우절의 유래는 무엇일까요?

만우절의 유래가 궁금해 찾아보니, 우리나라에서만 만우절이 존재하는 날은 아니었습니다. 
해외에서는 April Fool's day(굳이 해석을 하자면, 4월 얼간이의 날 혹은 4월 바보의 날 정도가 되겠습니다. )이라고 존재하고 있었는데요. 


만우절의 유래

그 유래는 굉장히 많은 썰이 존재했는데요.
하지만 가장 그럴 듯한 이야기는 16세기 프랑스로 거슬러 올라간다. 프랑스는 16세기 말에 그레고리력을 받아들였다. 그들은 새롭게 개정된 달력에 따라 이전의 3월 25일을 새해 첫 날(New Year’s Day)인 1월 1일로 맞추어야 했다. 이전까지는 이 날부터 1주일 동안의 축제가 벌어졌고, 특히 마지막 날인 4월 1일에는 모두가 모여서 흥겹게 노는 것으로  제를 끝마쳤다. 날짜가 개정된 후부터 이 축제는 사라지게 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이 날이 새해 첫 날로 바뀌었다는 것을 제대로 기억하지 못하거나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었고 그들은 놀림감이 되었다. 그런 사람들은 열리지도 않는 파티에 초대되는 등 헛수고를 했으며, 심지어 사람들의 조롱이 섞인 선물을 받기도 했다. 이렇게 놀림감이 된 사람들을 프랑스에서는 ‘4월의 물고기’라는 의미의 ‘쁘와송 다브릴’이라고 불렀다. 왜냐하면 갓 부화한 물고기처럼 아무것도 모른 채 쉽게 ‘낚였기’ 때문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만우절 [April Fool’s Day] (1%를 위한 상식백과, 2014. 11. 15., 베탄 패트릭, 존 톰슨, 이루리)

이밖에도 고대 로마, 이란, 스코들랜드 그리고 인도에 이르기 까지 만우절을 의미하는 날들의 유래가 다양하다고 합니다. 

'만우절 = 거짓'과 관련한 건강정보가 무엇이 있을까- 생각해보니 바로, '플라시보 효과'가 떠올랐습니다. 
오늘은 만우절을 기념(?)하여 플라시보 효과란 무엇인지 또 정말 과학적으로도 효과가 입증이 된 것인지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플라시보 효과(Placebo effect)란 


의사가 효과 없는 가짜 약 혹은 꾸며낸 치료법을 환자에게 제안했는데, 환자의 긍정적인 믿음으로 인해 병세가 호전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심리적 요인에 의해 병세가 호전되는 현상으로 위약(僞藥) 효과, 가짜약 효과라고도 하는데요.  신약이 개발 되었을 때, 약의 효능을 입증하기위해 임상시험 단계에서 위약(플라시보)시험을 병행하기도 합니다. 
(임상시험의 단계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플라시보 효과, 정말 과학적으로도 효과가 있을까? 

플라시보는 ‘위약(僞藥)’이라고 해서 ‘가짜 약을 줘서 일시적으로 속이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꽤 오랫동안 지속되는 효과다. 미국 미시건·프린스턴 대학 연구팀은 가짜 진통제 연고를 살갗에 바른 뒤 순간적 열자극을 주었을 때, 진짜 진통제라고 믿는 사람들은 통증이 적어지고 실제로 뇌에서 통각을 느끼는 부위의 활동량이 줄어든 것을 발견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인간의 정신이 꼭 외부에서 주어진 어떤 물질에 의해서만 변화가 있는 것이 아니라는 증거가 된다. 플라시보 효과는 앞으로 일어날 변화에 대해 긍정적으로 기대하고, 과거의 경험이나 다른 사람을 보면서 학습하고, 또 지금 하고 있는 일의 의미에 대해서 충분히 이해할 때 잘 작용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플라시보 효과(placebo effect)의 존재 - 가짜 약이 명약? (정신의학의 탄생, 2016.01.15, 하지현)

플라시보 효과, 말그대로 기분만 좋아졌다고 느끼는거 아니야? 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정신의학적 연구를 비롯해 뇌과학적 연구을 통해 과학적으로도 효과가 입증되고 있다고 합니다. 



포스팅을 준비하며 참고한 사이트 
만우절의 유래 :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4368764&cid=59926&categoryId=59926

플라시보효과, 뇌과학이 증명 
https://www.sciencetimes.co.kr/?news=%ED%94%8C%EB%9D%BC%EC%8B%9C%EB%B3%B4-%ED%9A%A8%EA%B3%BC-%EB%87%8C%EA%B3%BC%ED%95%99%EC%9D%B4-%EC%A6%9D%EB%AA%85

플라시보효과의 존재: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578127&cid=59041&categoryId=5904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