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호르몬과 체중관리 (체중관리에 호르몬이 중요한 이유)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4. 27.

 

"과식은 하지 않지만 당분을 많이 먹는 사람-
열심히 운동을 하는데도 살이 빠지지 않는 기분 - 
스트레스에 카페인만 마셨을 뿐인데 자꾸 살이 붙는 기분- 
플라스틱 만능주의자 +화학물질 매니아" 


내 생활 / 내 기분 / 내 상태가 이렇다면 더더욱 읽어보세요

 


체중의 증감은 때때로 칼로리나 운동과 관련이 없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성호르몬의 불균형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갑상선 기능 이상이나 인슐린 불균형에 의해 호르몬의 이상과 불균형이 발생된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해당 기관이 큰 이상을 일으키지 않더라도 내 몸속 미묘한 호르몬 변화가 나의 체중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을 알면 체중 관리에 조금 더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호르몬과 체중관리 (체중관리에 호르몬이 중요한 이유)


호르몬과 체중관리01 렙틴- 설탕, 당분을 너무 많이 섭취하고 있지 않나요?
식욕과 배고픔, 물질대사 등을 포함한 에너지의 섭취와 소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백질 호르몬인 렙틴은 지방조직에서 체지방을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지방조직에서 분비된 렙틴은 뇌에 작용하여 식욕을 억제하고 체내 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체중 조절을 돕는데요. 

몸에 체지방량이 증가하게 되면 체내 렙틴 양이 동반 상승하고 이는 신체에 저항 반응을 불러일으켜 뇌에서 '그만 먹으라'라는 신호를 보내도 반응하지 못해 섭취 기능에 이상반응을 보이게 된다고 합니다. 특히, 과당(과 당분)을 매일 5일 이상 섭취하면 우리의 몸은 당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보다는 지방으로 변환하여 체내에 축척한다고 해요. 과당이 지방으로 전환될수록 렙틴 수치가 증가하고 이는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해 체중 증가에 따른 비만의 길로 접어들 수 있다고 합니다. 

호르몬과 체중관리02 코르티솔 - 스트레스 관리 우아아아 수투레수!
스트레스를 받으면 생성되는 것으로 알려진 코르티솔(코티솔)이라는 호르몬. 코르티솔이 상승하면, 우리 몸은 스트레스적 상황에서 생존하기 위해 혈당을 지방으로 전환시킨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잠시 눌러주기 위해 당분이나 커피를 섭취하는 것 역시도 몸이 지방을 축척한다고 합니다. (아니 이, 몸뚱이야 왜 그러는거니)

호르몬과 체중관리03 에스트로겐과 테스토스테론 - 성호르몬 불균형
흔히, 에스트로겐은 여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은 남성호르몬으로 기억하기 쉽지만, 성별에 관계없이 우리는 이 두 가지 호르몬 모두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각 성별 신체 구성 특성상 여성에게서 에스트로겐이 더 많이 분비되고 남성에게서는 테스토스테론이 더 많이 분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성의 성 발달, 월경주기, 생식기관을 조절하는 에스트로겐은 인슐린의 균형과 관련이 있어, 에스트로겐이 너무 높거나 낮은 경우 모두 지방량 증가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에스트로겐 농도가 낮은 경우 남성의 복부지방이 증가할 수 있고 반대로 에스트로겐 농도가 높은 경우, 허리, 엉덩이, 허벅지의 지방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에스트로겐 농도가 뚝 떨어지는 폐경 후 체중 증가는 주로 체지방의 감소, 신체 활동량 감소 및 황체기 에너지를 더 이상 소비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테스토스테론이 낮다는 뜻은 에스트로겐 수치가 상대적으로 더 많이 생성되고 있는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테스토스테론이 낮아지는 가장 큰 이류로 지목받는 것은 바로 우리 주변에 많은 화학물질입니다. 살충제, 제초제, 유전자변형식품(GMO), 비스페놀A(BPA) 등 엄청난 수의 독소는 우리 주변에서 처방약, 연고, 화장품, 가공식품 립스틱, 통조림 속 코팅, 난연성 물질인 플라스틱, 산업용 화학물질 등으로 만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독성 화학물질은 우리 신체에 흡수되면 에스트로겐(Xeno-estrogens)처럼 행동하여 호르몬 균형에 필수적인 신체의 테스토스테론을 압도하고 에스트로겐 과부하를 일으킨다고 합니다.
이는 많은 소녀들은 성조숙증(조기 월경)과 소년들은 여유증(여성형 유방)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이에 따른 에스트로겐 과잉은 인슐린 감수성을 증가시키므로 체중 증가를 야기하여 비만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오늘 포스팅 한 줄 요약:  렙틴과 에스트로겐, 인슐린.. 이 셋은 뗄 수 없는 관계..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 prevention에서 부분 발췌/편역 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prevention.com/weight-loss/a20459677/hormone-reset-die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