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어린이날 + 패스트푸드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5. 4.

 

"오월은 푸르구나 우리들은 자란다 
오늘은 어린이날 우리들 세상~♬"  

 

 

노래가 절로 나오는 5월 5일은 어린이날입니다!
어린이들이 생일 다음으로 가장 좋아하는 날일 것 같은데요~

어린이날은 어린이의 인격을 소중히 여기고, 어린이의 행복을 도모하기 위해 제정한 기념일로 어린이들이 올바르고 슬기로우며 씩씩하게 자랄 수 있도록 하고 꿈과 희망을 심어주고자 제정한 날이라고 해요.

어린이날을 맞아 아이들이 좋아하는 패스트푸드로 외식을 하는 경우도 많을 텐데요.
패스트푸드는 특별한 날 한 끼 정도는 괜찮지만 자주 섭취할 경우 우리 몸에 안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오늘은 패스트푸드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우울증 유발
캐나다 몬트리올 대학(University of Montreal)의 연구에 의하면 설탕과 지방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우울증이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연구팀이 생쥐를 두 그룹으로 나눠 6주간 실험한 결과, 칼로리의 58%를 지방으로 섭취한 생쥐들은 허리둘레가 늘었을 뿐만 아니라 고지방식을 한 생쥐에게 건강식을 제공했을 때 불안하고 우울해하는 증상을 보였습니다. 분석 결과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코스테론 수치가 높아졌고 도파민 기능과 관련되는 CREB라는 단백질의 수치도 높아졌다고 합니다.

​02. 과잉 행동과 불안
평상시 패스트푸드, 청량음료, 라면 등을 자주 먹는 아이일수록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위험이 크다는 연구가 임상 소아과 저널(The journal Clinical Pediatrics)에 발표되었습니다. 미국국립보건원(National Institutes of Health)의 2012년에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과잉행동장애 아동 800명을 대상으로 인공 식품, 식품 착색료 및 방부제를 식단에서 제외했을 때 과민성, 불안감, 우울증, 불암감이 현저히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03. 패스트푸드 중독
미국 비영리 생물의학연구 기관인 스크립스 연구소(Scripps Research Institute)는 고지방 및 설탕을 함유한 패스트푸드를 대량으로 섭취한 실험용 쥐의 강박적 과식 습관에 대한 연구 결과, 패스트푸드를 섭취한 쥐에게서 마약 중독과 비슷한 강박적인 과식의 특징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패스트푸드의 설탕량은 하루 권장량의 2배를 넘는 양으로 과도한 설탕을 먹게 되면 기쁨과 보상을 유발하는 도파민의 분비가 증가되는데, 설탕이 반복적으로 도파민을 분비하게 되면 뇌는 스스로 도파민을 만드는 기능이 저하되면서 계속 단것을 찾는 설탕 중독을 유발합니다.

04. 생각을 단순하게 만든다
캐나다 토론토 대학교(University of Toronto)의 연구에 따르면 패스트푸드의 로고를 보는 것만으로도 참을성이 약해지고 예술적 측면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떨어뜨린다고 합니다. 음악, 사진, 오페라, 자연 및 예술에 대한 전반적인 흥미를 둔화시키고 즉각적인 만족감을 필요로 하고 조급함이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05. 기억력과 지능을 낮춘다
캘리포니아 대학교 로스앤젤레스(University of California, University of Los Angeles)의 연구팀의 발표에 따르면, 패스트푸드는 건강에 해로운 트랜스 지방과 포화 지방으로 구성되며 건강에 좋은 오메가3와 오메가6 필수 지방산이 결핍되어 있어 기억력과 지능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어린 나이부터 패스트푸드를 많이 먹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지능지수가 낮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06. 패스트푸드 로고 식욕 자극
패스트푸드점의 로고, 간판, 실내 인테리어 등은 노란색과 빨간색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빨간색은 심리적으로 식욕을 자극하고, 노란색은 행복한 기분을 불러일으키는 색으로 패스트푸드의 로고를 보면 보상과 즐거움을 기대하는 도파민 호르몬이 활성화됩니다. 빨간색과 노란색 계열의 로고와 인테리어는 소비자에게 식욕을 자극하여 소비심리를 일으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미국 건강매체인 activebeat의 기사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activebeat.com/diet-nutrition/this-is-your-brain-on-fast-foo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