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외이도염의 원인과 증상, 해결 방법 (물놀이 질병)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6. 19.

 

외이도염이란

2012년 American Family Physician의 연구에 따르면, 평생 동안 약 10명 중 1 명은 외이도염을 경험하게 된다고 합니다.  외이도에서 발생하는 염증은 일반적으로 Pseudomonas 나 Staphylococcus 박테리아와 같은 여러 가지 세균 감염에 의해 발생한다고 합니다. 미국 국립 보건원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에 따르면 곰팡이, 바이러스 및 알레르기 또한 외이도염의 유발 원인이지만, 그중에서도 외이도염 발생 사유 중 98%는 박테리아 감염에 기인한다고 합니다. 

외이도염이란, 외이도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이러한 외이도의 방어 기전이 깨져 세균이나 진균의 감염에 의해 흔히 발생합니다. 그러나 세균의 감염 외에 알레르기나 피부질환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여름철 더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는 외이도염!

물이 귀에 갇히게 되면 수분은 감염을 유발하는 박테리아가 증식하여 외이도 피부로 들어가 감염을 유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때문인데요. 

미국 켄터키 대학의 Brett Comer 박사에 따르면, 
외이도염 발생의 원인이 되는 박테리아 유형(특히, Pseudomonas)이 담수를 좋아하기 때문에 호수, 강가, 계곡 등에서 물놀이 후 귀에 고인 물을 잘 빼내어 주지 않으면 외이도염 발생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담수 환경에서 물놀이를 하지 않더라도 귀를 자주 후비거나 긁어 외이도가 상처 입게 된다면, 외이도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외이도염의 증상 7

 

귀가 간지러워요! (귓속 내부의 가려움)
미국 질병 통제 예방 센터 (CDC)에 따르면 외이도염의 첫 신호는 귓속에 가벼운 가려움증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합니다. 가려움증의 이유는 감염으로 인해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귀가 아파요! 
간지러움 외에 귓속에서 통증을 느끼는 것은 또 다른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이 또한 염증이 원인인데요. 미국 이비인후과 학술원(American Academy of Otolaryngology)에 따르면, 귀를 당기기 어려울 만큼 민감한 상태로 아픔이 느껴지기도 하고, 귓속의 통증이 귀 주변뿐만 아니라 얼굴이나 목으로 퍼져나갈 수 있다고 합니다. 

귓속이 빨갛고 부어있어요! 
외이도염은 귓속에 가려움이나 통증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염증을 물리치기 위해 백혈구가 적극적으로 활동하기 때문에 외이도 주변이 빨개질 수 있고 그로 인해 붓기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무색의 체액이나 노란 고름이 생겨 날 수 있어요!
외이도염의 초기 단계에서는 맑고 무취의 배액이 생성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염증이 점차 심해진다면 냄새나고 노란색 또는 녹색 고름이 새어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Annals of Clinical and Laboratory Research의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체액이나 고름은 염증을 신체에서 몰아내기 위해 생성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귀가 먹먹해요! 귀가 막힌 것 같이 답답합니다!
외이도염에 의해 귓속이 부어오르고 염증 때문에 발생한 체액 때문에 일시적이고 부분적인 청력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귀가 먹먹하거나 막힌 느낌 혹은 평소보다 잘 들리지 않는 느낌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귀에서 열이 나요!
염증과 열은 뗄 수 없는 관계죠. 체온 상승은 인간 면역계가 침투한 바이러스는 퇴치하기 위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외이도염이 심해지면 위의 증상들과 더불어 열이 날 수 있다는 것 기억해주세요.

림프절이 부었어요!
외이도염이 심한 경우에는 사람의 목에 있는 림프절까지 전염될 수 있다고 합니다.  Mayo Clinic에 따르면 림프절은 순환계의 "필터"처럼 작동하여 박테리아 및 기타 감염성 병원체의 혈액 세포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외이도의 염증 때문에 림프절은 몸의 감염기간 동안 부어오를 수 있다고 합니다.


외이도염 극복 방법?!

외이도염의 극복 방법은 특별한 것이 없습니다. (귀가 아픈데 또 물놀이를 하시는 분은 안 계시겠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가 면역 극복(내 몸아 파이팅!!)과 병원(이비인후과)를 방문하는 것이 극복 방법이라고 합니다. 그저 잠시 귀가 간지럽거나 잠깐 아프다고 생각했는데, 며칠이 지나도록 불쾌감이 가라앉지 않거나 너무 심해지면 꼬오오옥! 병원에 방문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미국 켄터키 대학의 Brett Comer 박사에 따르면, 
가벼운 외이도염의 경우 귀의 세균 환경 안정을 위해 산성 용약 처방이나 스테로이드 치료를 받게 된다고 하고요.
중증의 외이도염의 경우 감염부위에 직접으로 항생제를 도포하거나 정말 심각하다면, 경구 항생제도 함께 처방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 매체 Prevention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여 포스팅한 내용임을 밝힙니다. 

www.prevention.com/health/a22605159/swimmers-ear-symptoms-treatmen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