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건강TalkTalk

대서 + 피부 열화상(선번) 완화에 좋은 방법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7. 22.

 

오늘은 장마의 끝 무렵 더위가 가장 심하다는 '대서'입니다. 대서는 태양의 황경이 120도 지점을 통과할 때를 말합니다.
24절기 중 12번째 절기로 "염소 뿔도 녹는다"라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한여름의 무더위가 절정에 다다르는 날을 말합니다. 

오늘이 대서임을 알리듯 불볕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밖에 조금만 오래 있어도 피부는 금세 빨갛게 달아오르고 열화상(sunburn)에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피부에 햇빛 화상을 입었을 때 완화에 좋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딸기
새콤달콤한 맛의 영양가가 풍부한 딸기는 햇볕에 탄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딸기에는 페놀성 화합물인 타닌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타닌 성분은 햇빛 화상으로 탄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딸기를 사용하기 전 냉장고에 보관하여 차갑게 하고 딸기를 갈아탄 피부 위에 바르고 몇 분 후에 씻어 내세요.


 

02. 감자 
햇볕에 피부가 타서 화끈거리고 따갑다면 감자를 사용해보세요. 경미한 화상일 경우 생감자를 썰어서 화상 부위에 부드럽게 문질러줍니다. 더 심한 화상일 경우 감자를 차갑게 한 뒤 감자를 갈아 감자팩을 만듭니다. 화상 부위에 거즈를 올리고, 그 위에 감자팩을 올려서 피부를 진정시켜 주세요.


 

03. 오트밀
몸 전체에 햇빛 화상을 입었다면 햇빛 화상을 치료하는데 오트밀이 효과적인 역할을 합니다. 차가운 물로 욕조에 물을 채우세요. 오트밀을 1컵을 갈아 목욕물에 넣고 몸을 담그면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지저분해지는 욕조가 걱정이라면 거즈나 양말을 이용해 오트밀을 넣고 들어가기 전에 몇 분간 담가 두는 방법을 사용하세요.



 

04. 우유
차가운 우유를 화장솜이나 거즈에 묻혀 화상 부위에 15~20분 정도 올려놓고 2~4시간에 한 번씩 반복해줍니다. 우유는 피부 표면에 단백질 막을 형성시켜 햇빛 화상으로 인한 불편함을 완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우유에는 지방이 많아 지성 피부는 오히려 뾰루지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무지방 우유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05. 플레인 요구르트
플레인 요구르트에는 프로바이오틱스와 유익균들이 많아 햇빛 화상을 입은 피부 진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시원한 요구르트는 피부의 열감과 통증을 완화시켜 화상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된 요구르트를 화상을 입은 부위에 바르고 10-20분 기다린 뒤 시원한 물로 씻어내주세요. 


 

06. 오이
가벼운 햇빛 화상을 입었다면 오이를 자르거나 갈아서 화상을 입은 부위에 발라주세요. 오이에는 피부 진정 효과가 뛰어날 뿐만 아니라 보습과 미백 효과가 있어 피부 미용에도 도움을 줍니다.




 

07. 상추
상추는 자연 진통제 성분이 있어 햇빛 화상으로 인한 고통을 완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상추 혹은 양상추를 약 15분 동안 물에 끓여줍니다. 그 물을 냉장고에서 차게 식힙니다. 거즈나 깨끗한 천을 이용해 상추 끓인 물에 찍은 뒤 화상 입은 피부에 골고루 바르고 가볍게 문질러줍니다.


 

08. 바나나 껍질
햇빛 화상은 가려움을 유발합니다. 이때 바나나 껍질 안쪽을 화상 부위에 문질러보세요. 바나나 껍질에는 지방질, 섬유질, 당분, 수분 등이 함유되어 있고 균을 억제하고 피부의 가려움증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09. 양배추
양배추는 자연 소염진통제 작용을 하여 햇빛 화상에 의한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양배추를 갈아서 올리브오일을 약간 첨가하여 팩을 만듭니다. 화상 부위에 거즈를 덮고 그 위에 양배추 팩을 발라줍니다. 양배추는 화상으로부터 생길 수 있는 물집을 예방해줍니다.



 

10. 녹차
항산화 물질이 가득한 녹차는 햇빛으로 인해 손상된 피부를 재생시켜주고 햇빛 화상을 입었을 때도 치유에 도움을 줍니다. 녹차에는 카테킨이라는 폴리페놀 성분이 있어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녹차에는 탄닌산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햇빛 화상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차가운 물에 녹차 티백을 넣어 시원하게 한 다음, 화상 부위에 올려주세요.




물집이 터지고 피부 껍질이 벗겨지는 2도 이상의 화상이라면 2차 감염으로 오히려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니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을 권고 드립니다.


해당 내용은 activebeat의 기사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www.activebeat.com/diet-nutrition/10-foods-to-treat-sunburn/?streamview=all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