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수박주스의 장점 (저칼로리, 염증을 낮춰주는 달달한 천연 음료)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7. 30.

 

여름의 대표 과일 수박은 그냥 먹어도, 수분감 가득한 과육이 주스처럼 느껴집니다. 
하지만 씨를 발라먹는 귀찮음(?) 혹은 씹어먹거나 삼켜먹는 것조차도 귀찮을 때는 손쉽게 갈아먹기도 하는데요.
수박 주스를 이야기하다 보니 올여름 음료계를 장악한 '땡모반'이라는 이름이 덩달아 떠오릅니다. 


해외여행 인구가 점차 늘면서 점차 친숙해지고 있는 이름 '땡모반'은 
씨를 발라낸 수박, 물, 얼음, 사탕수수(혹은 시럽)을 넣어 갈아낸 태국식 수박주스입니다. 

 


동남아 여행 중, 무더위에 지쳐있을 때 땡모반의 시원함과 당분으로 에너지 급속충전에 좋았다!라는 후기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카더라 통신에 의하면 심심치 않게 '공항에 도착해, 밖으로 나와보니 방콕보다 한국이 더움!'이라는 농담인 듯 진담 같은 이야기들이, 무더운 도시에 한줄기 오아시스 같았던 수박주스의 추억을 소환하기 때문에 올여름 땡모반이라는 태국 현지 이름이 유행하는 건 아닌가 싶어요. 


​곧- 수박과의 이별도 머지않았음이 문득 떠오르며,  있을 때 싸고 맛있게 먹자!!는 마음으로 준비한  

오늘의 컨텐츠- 수박주스의 장점 입니다. 


수박 주스의 장점01: 식품 중 가장 높은 라이코펜(리코펜) 함량
항산화 물질인 라이코펜은 흔히, 토마토에 많다!라는 말이 공식처럼 떠오르는데요. 100g당  라이코펜 함량은 토마토는 3025 μg, 수박은 4868 μg으로 사실, 라이코펜은 토마토보다 수박이 더 많은 함량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신장 암과 전립선암 예방에 유의미하다는 연구결과가 있어 항암물질로도 주목받은 라이코펜!
수박 주스 240ml 당 약 20mg의 라이코펜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네요. 


수박 주스의 장점02: 여름철에 딱 좋은! 비타민C 공급원
인간은 자연적으로 비타민C를 만들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고른 음식 섭취를 통해 비타민 C를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성인의 1일 비타민C 섭취 권장량은 100mg(최대 600mg)입니다. 겨울에는 상큼상큼 귤, 봄에는 딸기, 초가을과 가을에는 포도와 사과가 떠오르는데 여름의 비타민C과일이 선뜻 떠오르지 않았다면, 이제는 수박!을 떠올려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다른 계절의 비타민C 과일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적지만 달콤하니 맛있게 섭취할 수 있는 것에 의의를 둡니다 ㅎ) 수박 주스 240ml 당 약 19.4mg의 라이코펜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수박 주스의 장점03: 달콤한 저칼로리 음료
달콤 달콤한 콜라 약 240ml의 칼로리는 약 92kcal라고 하는데요. 건강을 위해 무심결에 선택하는 오렌지 주스는 무려 112kcal/240ml로 생각보다 높습니다. (아니 콜라를 이기다니!) 하지만, 콜라만큼 달콤하고 오렌지 주스보다는 더 달달한 수박주스는 동일 용량 기준 75kcal이라고 합니다. 갈증 해소를 저칼로리 음료 수박주스로 해결해 보세요!


수박 주스의 장점04: 염증을 줄여주는 음식
항산화물질이자 항암물질로 알려진 라이코펜은 항염 효과가 있는 것으로 연구결과가 발표된 바 있습니다. 수박에는 이러한 라이코펜뿐만 아니라 cucurbitacin E.라는 효소를 함유하고 있다는데요. 이 효소는 COX (cyclooxygenase) 효소의 차단을 통해 염증 퇴치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밝혀졌다고 합니다. 

수박 주스의 장점05: 놓치지 말자, 단백질! 수박씨까지 함께 갈자!
수박주스를 만들 때는, 씨까지 함께 갈아야겠습니다. 수박씨는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으로 수박씨 30g당 단백질8g / 158kcal로, 동일 무게 기준 땅콩이나 피스타치오,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 대비 칼로리가 낮고 상대적으로 풍부한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수박 주스의 장점06: 알칼리성 식품이자 훌륭한 칼륨 공급원
여름철, 많은 땀을 흘려 산성화되기 쉬운 우리 몸에 알칼리성 식품인 수박 섭취는 PH 균형을 되찾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풍부한 칼륨 함량은 바나나 못지않다고 하는데요. 수박 주스 240ml 당 약 270mg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수박주스/수박 섭취에 주의해야 할 점!
120g의 수박은 GI(혈당) 지수가 72 정도로 당분이 높은 식품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많은 좋은 성분이 있지만, 당뇨와 같이 혈당조절이 필요한 분들은 주의해서 섭취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원문에서는 이 밖에도 수박의 아미노산L-시트눌린 성분은 혈류를 증가시켜 남성의 발기부전을 돕고, 웨이트 운동 시 근육 피로를 감소시키는 것을 도울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원문 페이지를 방문하여 읽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본 내용은 미국의 건강매체 superfoodly에서 부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www.superfoodly.com/10-watermelon-juice-benefits-plus-1-bad-side-effec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