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혈액순환 개선에 좋은 음식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9. 8.

건강한 몸을 유지하기 위해선 혈액순환이 중요합니다. 

혈액순환은 심장에서 나온 혈액이 혈관을 타고 온몸을 지나면서 조직세포에 필요한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해 주고,
세포에서 생산된 이산화탄소를 비롯한 노폐물을 운반해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손이나 발이 차가운 증상, 통증, 근육 경련, 마비, 소화 문제 등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해요.


이번 시간에는 혈액순환 개선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01. 생강
따뜻한 성질을 가진 생강은 체온 유지와 혈액순환을 돕는다고 합니다. 생강 속의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은 혈관의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은 항염증, 항산화 작용을 하여 면역력을 높이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02. 고추
매운 음식을 좋아하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고추의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 성분은 모세혈관의 순환을 촉진시켜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서 콜레스테롤이 동맥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03. 케일
녹황색 채소 중에서도 베타카로틴 함량이 가장 풍부한 케일은 면역력을 증진시키며 유해한 콜레스테롤이 동맥에 혈전을 생성하는 것을 막아 준다고 합니다. 케일에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혈액을 맑게 하고, 케일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04. 해조류
아미노산, 불포화지방산, 식이섬유, 비타민, 요오드 등이 풍부하게 함유된 해조류는 피를 맑게 해주고 활성산소 생성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미역, 다시마의 미끈거리는 성분인 알긴산, 푸코이단은 콜레스테롤과 지방 흡수를 억제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준다고 합니다.​

 

 


05. 감귤류 
오렌지, 자몽, 귤과 같은 감귤류 과일에는 비타민C가 풍부해 면역력 강화와 감기 예방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감귤류에는 헤스페리딘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낮춰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고, 동맥경화, 뇌졸중 등의 심혈관 질환에 걸릴 위험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06. 비트
비트는 '혈관청소부'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혈액순환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트에 풍부한 질산염은 혈관을 확장하고, 혈류량을 늘리고 혈압을 낮춰 혈액순환 기능을 개선해 준다고 합니다. 또, 비트에 풍부한 칼륨은 적혈구 생성을 도우며,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07. 강황
카레의 주원료인 강황에는 커큐민이라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항산화 성분인 커큐민은 혈액순환에도 좋다고 합니다. 커큐민은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낮추고,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08. 견과류
호두, 땅콩, 아몬드 등의 견과류에는 비타민, 무기질, 오메가3 지방산 등이 풍부합니다. 견과류에 풍부한 오메가3 지방산은 불포화지방산으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고, 혈액순환 개선에도 좋다고 합니다.

 

 

 

09. 토마토
토마토에 풍부한 라이코펜(리코펜)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LDL)이 산화되는 것과 혈전 생성을 막아 동맥경화, 뇌졸중 등의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토마토의 루틴이라는 성분은 혈관은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내리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10. 계피
계피는 독특한 매운맛이 있어, 각종 요리에 쓰이기도 하고 방부제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계피의 계피산 성분은 혈류량을 늘려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체온을 올려 몸을 따뜻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계피는 모세혈관을 복구하고 혈류를 개선해 혈압을 낮추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해당 내용은 미국 건강 매체인 activebeat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www.activebeat.com/diet-nutrition/foods-that-may-improve-circulation/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