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 그리고 유산균 (어떤 차이가 있을까)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0. 11. 23.

 

광고나 건강식품에서 자주 들어본 단어 장내유익균, 프로바이오틱스 입니다. 유산균인가? 프로바이오틱스는 좀 다른 것인가? 유산균과 프로바이오틱스는 거의 같지만 약간 다른것이다... 하고 알게됐는데 또 새로운 이름'프리바이오틱스'가 등장했습니다.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그래서 준비한 오늘의 컨텐츠,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 프리바이오틱스 (Prebiotics), 그리고 유산균(Lactic acid bacteria)


유산균(Lactic acid bacteria)이란? 
유산균은 발효에 의해 생장하는 세균 중 발효 결과 유산을 주된 산물로 생산하는 세균들을 의미한다.

유산균은 미생물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미생물군의 하나이다. 유산균에 의한 대표적인 발효식품으로는 김치, 요거트, 치즈, 버터밀크, 사우어크라우트(sauerkraut) 등이 있으며, 비가열 소시지의 숙성 및 보존에도 유산균에 의한 유산발효가 활용된다. 유산균은 건강을 증진시키는 기능성을 가진 프로바이오틱으로도 잘 알려져 있으며, Lactobacillus 속 및 Bifidobacterium 속이 대표적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유산균 [Lactic acid bacteria] (미생물학백과)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란?

프로바이오틱스란 체내에 들어가서 건강에 좋은 효과를 주는 살아있는 균을 말한다. 현재까지 알려진 대부분의 프로바이오틱스는 유산균들이며 일부 Bacillus 등을 포함하고 있다. 러시아의 과학자 Elie Mechinikoff가 불가리아 사람들이 장수를 누리는 이유가 Lactobacillus로 발효된 발효유의 섭취 때문이라는 것을 밝혀내어 노벨상을 받은 이래로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의 기능성은 오랫동안 연구되어 오고 있다(Mercenier 등, 2003). 유산균을 비롯한 세균들이 프로바이오틱스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위산과 담즙산에서 살아남아 소장까지 도달하여 장에서 증식하고 정착하여야 하며 장관 내에서 유용한 효과를 나타내어야 하고 독성이 없으며 비병원성이어야 한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섭취되어 장에 도달하였을 때에 장내 환경에 유익한 작용을 하는 균주를 말한다. 즉, 장에 도달하여 장 점막에서 생육할 수 있게 된 프로바이오틱스는 젖산을 생성하여 장내 환경을 산성으로 만든다. 산성 환경에서 견디지 못하는 유해균들은 그 수가 감소하게 되고 산성에서 생육이 잘 되는 유익균들은 더욱 증식하게 되어 장내 환경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게 되는 것이다(Ouwehand 등, 2002).
[네이버 지식백과] 프로바이오틱스 (건강기능식품 기능성원료, 2011.)

특정음식(발효유제품, 김치 등)이나 보조제에서 발견되는 프로바이오틱스는 유익균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된 식품이나 보조제는 유익균의 집합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게 되면 우리의 장 속에 함께 존재하는 유익균과 유해균중 유익균의 수를 증가시켜 장 건강을 도와 각 종 식품의 영양을 충분히 흡수하게 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란?
프리바이오틱스는 프로바이오틱스(인체에 유익한 균)를 활성화하는 동시에 나쁜 유해균을 억제하는 성분으로, 프로바이오틱스가 잘 자랄 수 있도록 장내 환경을 조성하는 역할을 한다. 즉, 프리바이오틱스는 우리 몸에 유익한 역할을 하는 미생물인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 역할을 하는 셈이다. 인간의 장은 자체적으로도 프로바이오틱스를 생성할 수 있지만 생성량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프로바이오틱스의 충분한 생성을 위해서는 에너지원으로 활용할 먹이가 필요한데, 그 역할을 하는 것이 프리바이오틱스가 수행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프리바이오틱스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프리바이오틱스는 식도, 위, 십이지장에서 소화나 흡수되지 않지만, 대장에서 혐기성균에 의해 발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프리바이오틱스의 종류로는 프락토 올리고당, 갈락토 올리고당, 대두 올리고당, 자일로 올리고당 등이 있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양배추, 고구마, 미역, 샐러리, 아스파라거스 등과 같은 식품에 프리바이오틱스가 함유되어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유산균과 함께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식단이 건강이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보조제 섭취 시 장내유익균이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지와 프리바이오틱스를 어떻게 잘 혼합해 섭취해 먹을 수 있는지 알아보고 나의 건강상태에 따라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섭취를 한다면 보조제 복용이 보다 효과적일 것입니다. (무분별한 과잉섭취는 가스 과잉 생성, 구토감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나의 건강상태에 따른 복용량과 복용방법을 알고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본 컨텐츠를 준비하면서 참고한 사이트

참고1) 헬스경향 공식 포스트 naver.me/G8QG5i7E

참고2) 퀄리티포라이프 사이트 www.qualityforlife.com/ko_KR/news/gut-health-101-a-primer-on-the-microbiome-probiotics-and-prebiotics.html

참고3) 1분 컨텐츠 1boon.kakao.com/cemmarketing/5abc9b7b6a8e5100011ccc66

참고4) 미국의 건강매체 헬스라인 www.healthline.com/nutrition/probiotics-and-prebiotics#section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