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정보/암정보,치료법

암환자의 증상관리(8) 피부변화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1. 11. 29.

암환자는 다양한 암치료의 과정을 겪으면서 다양한 증상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구내염과 같은 구강증상, 구토와 같은 소화기계 증상, 잔기침이나 마른기침과 같은 호흡기계 증상, 감염, 빈혈, 출혈, 탈모에 이르기 까지 다양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 중에서도 암환자에게 흔히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진 피부변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암환자의 증상관리(8) - 피부변화

암환자들의 피부손상 문제는 암 자체, 치료, 질병과정 전반에 걸쳐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피부손상은 치명적이지 않지만 안위나 신체상, 정서적 안녕에 심각한 영향을 가지고 삶의 질에 영향을 줍니다. 어떤 경우에서는 암 자체보다 더 치명적일 수 도 있고, 질병의 예후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암으로 인한 피부손상은 암의 성장과 전이에 따른 피부의 침윤에 의하여 궤양의 형태로 진행된다. 대부분 원발성 암보다는 전이성, 재발성 암에서 더 많이 나타납니다.

항암화학요법에 의한 피부의 변화는 표피의 기저세포가 파괴되면서 나타납니다. 이는 전신적으로 나타날 수 있고, 항암제 투여 시 사용된 혈관을 따라서, 항암제 주사 부위나 방사선 조사 부위에 국소적으로 일어날 수 있습니다. 반응의 정도는 치료방법, 발병, 정도, 기간에 따라 다양하므로 의료진과 상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방사선치료로 인한 일시적인 홍반은 치료시작 2-3주 후에 생기는 것이 보통이나 간혹 치료시작 후 즉시 생길 수도 있습니다. 피부가 벗겨지는 건성박리로 인하여 건조감과 소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피부는 붉게 보이고 박리 후에 멜라닌 세포에 끼친 방사선 영향 때문에 이전보다 더 검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Q. 피부변화에 있어 무엇을 관찰해야 하나요?
- 피부와 눈의 공막에 노란빛
- 진한 오렌지색의 소변
- 희거나 회색빛의 소변
- 파랗거나 보랏빛 피부 또는 타박상
- 호흡곤란
- 피부의 발적이나 붉게 된 것
- 부종이 있으면서 변색된 것
- 가려움증


증상별 대처방법


여드름
- 여드름이 생겼을 경우 손으로 만지거나 임의로 관리하지 마시고, 의사에게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피부건조
- 미지근한 물로 목욕을 합니다.
- 순한 비누를 이용합니다.
- 샤워를 하거나 목욕을 할 때 오랜시간 동안 뜨거운 물에서 하는 것보다 짧은 시간에 끝내는 것이 좋고 크림이나 로션을 바르면 됩니다.
- 향수, 화장수, 면도용 로션 중 알코올을 함유하고 있는 것은 피부건조와 자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뜨거운 물로 목욕하는 것은 금하고, 그 대신에 따뜻한 물을 사용합니다.
- 꼭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하루에 한번이상 통 목욕이나 샤워는 하지 않습니다.
- 욕창부위를 냉기와 바람에 노출하지 않습니다.


피부발진, 소양증(가려움증)
- 순한 비누로 목욕을 하면 진정 효과가 있습니다.
- 목욕 후 피부를 부드럽게 하는 로션을 바르면 도움이 됩니다.
- 목욕할 때 전분이나 베이킹 소다를 사용합니다.
- 가려움증에 처방된 약을 먹습니다.
- 긁는 것을 금합니다.
- 피부를 문지르지 않습니다.
- 강한 햇빛이나 열에 피부를 직접 노출시키지 않습니다.
- 피부를 냉기에 노출하지 않습니다.
- 매일 침대보를 갈아줍니다.
- 가능한 한 많은 물 및 다른 음료를 마십니다.
- 향료 및 알콜이 들어있는 제품을 피부에 바르지 않습니다.
- 알콜이나 커피를 마시지 않습니다.


이 밖에도 원문에서는 다양한 피부 증상별 대처 방법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고 있으니 페이지를 방문하여 읽어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이런 때(증상)에는 의료진과 상의하세요.

- 피부가 아주 거칠고 붉거나 통증이 있을 때
- 피부에 발적이 생길때
- 많이 가려울 때
- 피부가 연해지거나 통증이 있다고 느낄 때
- 소변색이 하루이상 짙거나 오렌지색일때
- 2회이상 희거나 점토색 대변을 보았을 때
- 피부와 눈의 공막이 노란색으로 된 경우를 처음 발견한 때
- 심한 가려움증이 있을 때
- 타박상이 일주일 이내에 사라지지 않거나 새로운 타박상이 3일동안 계속 나타날 때
- 빨갛거나 발적된 피부부위를 처음발견한 때



이밖에 의료진과 상의해야 할 상황에 대해 더 궁금하시다면, 페이지를 방문하여 읽어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본 내용은 국가암정보센터 > 암환자생활백서 > 암환자증상관리 페이지에서 부분 발췌하여 소개하였음을 밝힙니다. 
전문 보러가기>> https://www.cancer.go.kr/lay1/S1T454C455/contents.d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