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똑똑한식이정보

자몽을 조심해야하는 건강 상태와 이유

by 항암온열치료포럼 2021. 12. 1.

달콤 쌉싸름한 맛에 비타민C가 가득 담긴 자몽!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알려진 자몽은 펙틴이 풍부해 체내에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등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이 있다고 해요. 하지만, 자몽 섭취를 조심해야 하는 분들도 있다고 하는데요! 자몽은 특정 질병이나 약물과 함께 먹으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자몽과 관련된 컨텐츠가 더 궁금하시다면 ↓
자몽주스의 양면성 - 약과 함께 섭취 시 주의할 사항


오늘은 자몽을 조심해야 하는 건강상태와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
자몽에는 다량의 칼륨이 포함되어 있어 신장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드시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만성 신부전 등의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은 칼륨 배설 능력이 떨어져 혈장 속의 칼륨 농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는 고 칼륨혈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고칼슘 혈증은 심장마비와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어 과도한 양의 자몽 섭취는 피해주셔야 합니다.


02. 위-식도 역류 질환(GERD)이 있는 경우
인구의 약 40%가 위-식도 역류 질환(GERD)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위-식도 역류 질환(GERD)은 속 쓰림 및 소화 불량과 관련이 있습니다. 자몽에는 많은 양의 구연산이 포함되어 있어 위-식도 역류 질환(GERD)이 있는 사람은 자몽 섭취 시 속 쓰림 증상이 증가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03. 특정 약물 흡수 저하
2세대 항히스타민제인 '펙소페나딘'은 콧물, 가려움, 두드러기 등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시키는 약물입니다. 펙소페나딘을 처방받아 복용 중이라면 자몽 섭취 시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여 약효가 감소할 수 있으므로 함께 섭취는 삼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04. 약물과 부정적인 상호 작용
자몽은 약물과 함께 먹었을 때 부작용이 가장 많은 과일 중 하나라고 합니다. 자몽은 85가지 약물의 부작용과 관련이 있으며 그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자몽은 섭취 후 24시간 이상 체내에 머무르면서 약물과 상호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항암제, 혈압약, 고지혈증 치료제, 콜레스테롤 약물(스타틴), 면역억제제, 항히스타민제, 항불안제, 부정맥치료제 등의 약을 복용 중이라면 자몽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05. 심각한 부작용
자몽 섭취 시 부정적인 상호 작용을 하는 85 가지 약물 중 43 가지는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자몽 섭취로 인해 신부전, 호흡 부전, 위장 출혈, 급사 등의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임상 약리학자인 David Baily는 자몽은 대부분의 약의 효능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자몽 주스 한 잔과 함께 한 알을 복용하는 것은 물 한 컵에 20알을 복용하는 것과 같다고 말합니다. 자몽에 들어 있는 푸라노쿠마린 계열의 화합물 중 베르가모틴이라는 성분이 부작용의 원인으로 꼽힙니다. 이 화합물은 신진대사를 돕고 약물 분해를 돕는 소장 효소인 'CYP3A4'의 기능을 방해해 혈액 속에 약의 농도가 높아져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자몽 섭취 전 약물을 복용하고 있다면, 담당 의사와 상의 후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해당 내용은 미국 건강 매체인 activebeat의 기사의 내용을 발췌/편역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https://www.activebeat.com/diet-nutrition/6-health-reasons-to-beware-of-grapefruit/

댓글